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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co 가정용 영상통화 서비스,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최초 출시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0-10-14
  • 출처 : KOTRA

 

Cisco 가정용 영상통화 서비스,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최초 출시

- Cisco, 기업용 HD 영상회의 서비스 성공에 이어 가정용 시장 진출 -

- 많은 외국인 거주자, 차세대 국가 브로드밴드 구축 등이 싱가포르 최초 출시 요인 -

 

 

 

□ Cisco의 가정용 영상통화 서비스 Umi, 아시아 최초로 싱가포르에서 출시

 

 ○ Cisco Systems에서는 신규 가정용 HD 영상통화 서비스 ‘Umi Telepresence’를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싱가포르에서 2011년 상반기 중에 개시할 것이라고 발표함.

 

 ○ Cisco Systems에서 개발한 Umi는 HD TV와 브로드밴드 인터넷에 연결돼 사용자들이 거실에서 편안하게 영상통화를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 또는 친구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해줌.

  - Umi는 ‘you & me’의 조합으로, Cisco에서 영상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함께 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의미임.

 

 ○ Cisco에서 아시아 내 Umi 서비스 최초 출시지로 싱가포르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임. 첫 째는 싱가포르 내 많은 수의 외국인 거주자이며, 두 번째는 싱가포르의 초고속 국가 브로드밴드 네트워크임.

  - 2010년 말이면 싱가포르 가구의 60%를 연결할 싱가포르의 차세대 국가 브로드밴드 네트워크는HD 영상통화가 끊김 없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는 충분한 대역폭을 공급할 예정

 

 ○ Cisco에서는 싱가포르 통신사와 소매상들과 논의를 시작했음. Umi 영상통화 서비스는 2011년 상반기 중에 개시될 예정이며, Cisco에서는 기술지원도 제공할 예정임.

  - 싱가포르 내 Umi 영상통화 서비스 가격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임.

  - Umi가 세계 최초로 출시되는 미국에서는 소매점 Best Buy를 통해 HD 카메라, 리모트컨트롤, 셋톱박스 등을 포함해 599달러(785 싱가포르달러)에 판매되며, 사용자는 영상회의 소프트웨어 이용을 위해 월 사용료 24.90달러를 추가 지불할 예정임.

 

Cisco의 Umi 제품 구성

 

 ○ Cisco에서는 미국 통신회사 Verizon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FiOS 가입자를 대상으로 2011년 초 Um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Verizon과 협력 중이기도 함.

 

□ Cisco, 기업용 영상회의시장 성공 넘어 가정용 시장 진출

 

 ○ Cisco에서 4년 전 출시한 기업용 HD 영상회의 서비스 ‘Telepresence’의 성공을 바탕으로 가정용 영상통화 서비스 Umi를 출시하게 됨.

  - Cisco의 Telepresence를 이용하는 기업고객은 현재 전 세계 2만 개사에 달한다고 함.

 

 ○ Cisco에서는 가정용 영상통화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 고안을 위해 노력함.

  - 1년에 걸쳐 영상회의에 있어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점과 싫어하는 점에 대한 의견을 모음.

  - 거실에서 이용되는 영상통화 서비스라는 점에서 사생활 보호에 유의해 사용자들이 비디오 카메라를 차단하고 음성으로만 통화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포함함.

  - 가정용으로 고안된 제품인 만큼 가능한 사용하기 쉽고 간편하게 만듦.

   .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정확한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케이블 색깔들을 다르게 함.

 

 ○ 인터넷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라우터 및 스위치 제품이 핵심인 네트워킹 거대기업 Cisco에서는 가정용 영상통화 서비스 Umi를 출시함에 따라 데스크톱 영상통화 서비스 제공기업인 Skype 등과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됨.

  -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지금까지 무료 음성통화 및 영상통화를 사용해 온 PC 사용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료를 내야 하는 Umi 사용자로 바뀌기는 쉽지 않을 것이나, 일반 가정의 사용자에 적합한 데이터 사용제와 함께 영상통화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여전히 상당한 시장잠재력이 있다고 함.

 

□ 시사점

 

 ○ 싱가포르는 많은 수의 외국인 거주자, 다국적기업 및 지역본부들과 차세대 국가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구축 등 기업 및 가정용 영상통화 서비스시장의 좋은 여건을 갖춤.

 

 ○ Cisco에서는 기업용 HD 영상회의 서비스 성공에 이어 가정용 영상통화 시장 진출을 위해 Umi를 개발하고, 아시아 시장에서는 최초로 싱가포르에서 2011년 상반기에 출시키로 함.

 

 ○ 무료로 화상회의 기능을 제공하는 Skype가 있는 상황에서 Cisco에서 가정용 시장에서 의미 있는 거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The Straits Times 10.8.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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