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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 한국 양념치킨으로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30
  • 출처 : KOTRA

 

도미니카(공), 한국 양념 치킨으로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 늘어나는 닭 소비량, 한국의 프랜차이즈 진출 가능성 높아 -

 

 

 

□ 시장 개요

 

 ○ 도미니카공화국 국민들의 닭 소비량은 2010년 9월 기준, 1인당 연간 소비량이 31.1kg임. 한국이 1인당 9.6kg의 연간 소비량을 보이는 것과 큰 차이를 보임. 이는 닭을 안주 등으로 생각하는 한국과 달리 주식으로 하는 도미니카의 음식문화에서 기인함.

 

 ○ 특히, 2010년 7~8월에는 2009년에 같은 기간에 비해 닭 생산량이 16% 상승했으며, 소비량 또한 증가했음. 현지 양계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이는 닭이 단백질 제품의 선두주자로 인식된 것과 중산층 소비지수의 개선에 의한 것임.

 

도미니카공의 연간 닭고기 소비현황

(단위 : 10톤)

출처 : Ministerio de Agricultura

 

□ 시장경쟁 현황

 

 ○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Pollo Victorina, KFC, Pollo Rey로 각각 38개, 9개, 11개의 지점을 갖고 있음. 그 외에도 몇몇 업체가 있으나 규모는 작음.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식당에서 튀기거나 오븐에 구운 닭 요리가 식당 메뉴에 포함된 형태가 일반적임.

 

 ○ 치킨 프랜차이즈의 경우, 대부분 패스트푸드와 같이 치킨 몇조각과 사이드 메뉴로 구성된 세트의 형태로 판매를 함. 매장 또한 패스트푸드점과 같은 형태임. 한국과 같이 다양한 소스의 치킨은 판매되지 않고 있음.

 

 ○ 주요 프랜차이즈들의 가격은 아래 표와 같음.

                  (단위 : ₩)

브랜드

구성 내역

가격

KFC

치킨8~9조각 + 사이드 + 음료수

약 25,000

Pollo Victorina

치킨 한마리 + 사이드 + 음료수

약 16,000

Pollo Rey

치킨 한마리 + 사이드 + 음료수

약 20,000

 

  - 일반적으로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치킨 대비 비슷하거나 더 높은 가격임.

 

□ 시장 전망

 

 ○ 도미니카공화국의 경제가 성장세에 있음을 감안하면 중산층의 소비지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많음. 또한, 닭 요리를 식사로 하는 도미니카공화국에서 인구의 증가는 시장규모와 연결됐음. 이런 점들이 올해처럼 앞으로의 닭 소비시장 규모를 증가를 예상할 수 있게 함.

 

 ○ 현재 도미니카공화국 내에 있는 치킨 브랜드가 다양하지 않으며, 그 맛 또한 다양하지 않으며 가격이 높은 것을 감안하면 한국의 치킨 브랜드가 가진 다양한 맛과 저렴한 가격은 경쟁력이 있을 것임.

 

□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성공적인 시장 진출 팁

 

 ○ 도미니카공화국 현지인들의 입맛이 달거나 짠 것 혹은 강한 맛을 가진 음식을 좋아한다는 것을 고려해, 기존의 다양한 맛을 유지하되 현지인들에 입맛에 맞는 현지화도 필요함.

 

 ○ 동네 슈퍼를 비롯해 배달문화가 일반적이므로, 반드시 배달서비스를 포함해야 함.

 

 ○ 일반적인 패스트푸드점의 형태가 대부분인 것을 고려해야 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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