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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서안, 건축자재시장 수요 증가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0-09-30
  • 출처 : KOTRA

 

中 서안, 건축자재시장 수요 증가

 

 

 

□ 시장현황

 

 ㅇ 중국 건축자재 시장은 최근 연간 20%에 가까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시멘트, 평판유리, 타일류 등 건축자재 생산액이 1조 위앤에 달해 세계 1위를 차지, 명실상부한 건축자재 생산대국임.

 

 ㅇ 그러나 최근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큰 발전을 이룩했음에도 유럽, 미국 등에 비해 품질과 디자인에서 다소 열세에 놓임.

 

 ㅇ 특히, 환경 관련 건축자재의 경우는 더욱 치약함. 많은 건축자재가 녹색환경 표준에 부합하지 못하거나 기술부족으로 수입제품이 높은 시장점율을 차지하고 있음. 예를 들면, 중국이 평판유리의 생산량은 세계 1위이지만 에너지 절약효과가 있는 Low-E 유리 생산량은 2005년 590만㎡, 2006년 920만㎡로 미국의 2004년도 생산량의 1/6에도 미치지 못함. 올해 Low-E 유리 생산량은 5000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요량인 9700만㎡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임.

 

 ㅇ 샨시성 등 서부지역이 서부대개발 및 자원개발에 힘입어 매년 두자릿수의 경제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성회인 시안 전체가 공사 중으로 건설 및 건축자재의 수요가 매우 큼.

 

 ㅇ 또한, 신흥부유층과 중산층의 급성장에 따라 고급 인테리어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나 중국산 제품의 품질이나 디자인이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지 못해 외국산 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건축자재 도매시장

 

 ㅇ 시안의 건축시장은 도매시장은 도시 곳곳에 발달돼 있으나 90년을 전후로 해서 많은 변화가 발생했음. 이전에는 노점의 무질서한 형태였으나 90년대 초 대명궁 건축자재시장이 등장하면서 부스식 경영방식으로 도매시장 개념이 크게 탈바꿈하게 됐음.

 

 ㅇ 90년대 말 최초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Home Depot의 등장으로 시안 건축자재 시장에 큰 변화가 생겼음. 전문매장의 우수한 품질, 규범화된 경영방식이 도매시장의 저가, 다양한 품종과 결합해 소비자들이 한곳에서 여러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함.

 

 ㅇ 통상적으로 건축자재 유통구조는 생산자/수입자 - 도매(총판) - 소매(인테리어 사무소, 대리점 및 취급점) - 소비자로 이어짐.

 

 ㅇ 그러나 기존 유통구조는 중간마진이 너무 많아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불리해 이런 건축자재 시장의 대형화는 매우 자연스러운 것임.

 

 ㅇ 특히, 한국과 달리 중국은 일반적으로 주택(아파트) 구매자가 직접 마감 및 인테리어 공사를 하기 때문에 중국은 거대한 B2C 시장이 형성돼 있음.

 

주요 건축자재 도소매시장

大明建材家具

  - 현재 서북지역 최대의 건자재 및 장식재 집산지로 중국 10대 건자재도매시장중의 하나. 입주기업 1300여 개, 취급 품목 10만 종을 상회. 2003년에 설립된 대명궁건재가구성(大明建材家具城)은 총 건축면적12만㎥, 600여 개의 기업이 입주

Home Depot

家德

  - HomeDepot은 1978년에 설립된 세계 최대의 건자재 소매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미국, 캐나다, 러시아, 중국 등 국가에 2200개 매장을 보유함.

  - 2006년 중국의 世界家具를 인수해 베이징, 천진, 청도, 서안, 정주, 심양에 12개 매장이 있으며, 인체에 무해한 녹색환경 건자재로 유명함.

方家

  - 동팡쟈위엔은 중국 최대의 건축자재 브랜드로 1999년 8월 베이징에 1호점이 처음 개장한 이래 베이징, 선양, 청도, 서안 등 16개 도시에 25개의 매장이 있으며 영업장 면적만 100만 평이 넘음.

居然之家

  - 쥐란즈쟈는 1999년 3월 베이징에서 33명의 주주가 공동 투자해 설립된 대형 국유주신 회사로 베이징, 타이위앤, 총칭, 심양, 무한, 하얼빈 등지에 16곳의 매장이 있으며 영업장 규모는 50만 평, 연 매출액은 80억 위앤에 달함.

 

□ 유망제품은?

 

 ㅇ 바닥난방재 : 온돌 문화 보급

  - 중국정부가 에너지 절감차원에서 개별난방을 권장하면서 개별난방으로 바닥난방을 하는 아파트가 늘고 있음.

  - 중국 난방형태 및 생활습관(이전 집안에서 신발을 신음) 등의 변화로 바닥난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현재 중국 북부지역에 인기가 많으나 일교차가 심하고 습도가 높은 중남부지역에도 점차 확대됨.

  - 난방용 필름이 선호되는데 시공이 간편하고 열효율이 좋기 때문임.

 

 ㅇ 실크벽지 – 고급 인테리어에 적합

  - 중국은 아파트나 별장 구매자가 별도 실내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며 인터리어 비용이 집값의 10~20%에 달함.

  - 고비용의 아파트 및 별장이어서 인터리어에 각별히 신경을 쓰기 때문에 현지산에 비해 디자인, 새집증후군 예방 등 효과가 뛰어난 한국산 벽지를 선호함.

 

ㅇ 문,창문, 실내벽자재, 외벽단열재 – 에너지 절약형 자재

  - 한 조사에 의하면 문, 창문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매우 높다고 함. 중국은 에너지 절약을 위해 Low-E 유리, 강화유리 등의 사용이 증가함.

  - 중국 정부는 건축에너지 절감표준을 30%에서 50%로 향상시켰고, 북경, 상해 등 1급 도시는 65%로 올림. 중국 대부분 지역에서 에너지 절감 기준을 추진한지 얼마되지 않아 발전 잠재력이 높음.

  - 중국 건축물중 70%는 주로 벽돌을 사용하고 있는데 2008년 중국정부는 '벽자재 혁신과 친환경자재 추진에 관한 통지'에서 벽돌사용을 금지함으로서 에너지 절약, 환경오염방지, 건축기능 개선 등을 가진 벽자재는 중국 정부의 장려품으로 향후 시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현재 이 때문에 한국 기업에서 현지 투자를 고려 중임.

 

□ 시사점

 

ㅇ 중국은 한국과 달리 인테리어를 대부분 아파트, 별장 등 주택 구매자가 추진하며, 이들 구매자가 중산층 이상이어서 최고급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ㅇ 중국은 건축자재분야에서 분명한 생산대국이지만 품질·기능면에서 아직 2% 부족한 부분이 있음. 특히, 녹색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친환경, 에너지 절약 기능을 갖춘 신소재 건축자재 시장은 지속 발전 가능성이 높음.

 

ㅇ 중국 서부지역은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앞으로 지속 발전 가능한 지역이어서 우리기업이 현지 신흥부유층과 중산층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건축마감재 및 인테리어 제품을 마케팅한다면 매우 전망이 밝을 것임.

 

 

자료원 : 중국현지 자료종합, KOTRA 시안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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