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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Shopkick, 실시간 할인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에 인기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0-09-28
  • 출처 : KOTRA

 

Shopkick, 실시간 할인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에 인기

- 방문 매장에 대한 할인정보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

- 혜택이냐 개인정보유출 대가냐, 애플리케이션 사용 정책 관련 논란도 제기 -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다양한 할인정보 제공하기 시작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소매 업체와 소비자간 커뮤니케이션 통로 기능

  - 신문 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만 가능하던 소매업체의 다양한 혜택이나 할인정보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됨.

  - 이에 따라 소매업체들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은 2009년 3월 출시된 ‘FourSquare’와 2010년 8월 출시된 ‘Shopkick’임.

  - FourSquare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성위치확인시스템)를 통해 이용자가 자신의 위치를 표시할 수 있고 방문한 식당이나 매장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남겨 다른 이용자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방식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됨.

  - 시간이 지나면서 사용자들의 리뷰 내용과 그 수가 식당이나 소매업체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게 되자 관련 업체들은 Foursquare 이용자들에게 할인쿠폰이나 Fouresquare를 통해 업체를 방문하는 횟수에 따른 선물 등을 제공하면서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함.

 

 iPhone용 FourSquare 화면

자료원 : Foursquare.com

 

  - 또한 Shopkick은 처음부터 소매업체와 연계해 매장에 근접한 Shopkick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매장정보와 할인 및 각종 이벤트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에게는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사이버머니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임.

  - 소비자들은 Shopkick을 활용해 언제든지 제품 할인정보를 얻게 됐고 소매업체는 구매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

 

□ Shopkick, 미국에서 인기 상승 중

 

 ○ Shopkick 소개

  - Shopkick은 스마트폰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Shopkick을 다운받은 소비자가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켠 상태에서 매장 내 또는 근처에 있을 경우 상점에 설치된 특수기계가 이를 감지하고 소비자에게 해당 매장 내 쇼핑정보와 할인정보, 관련 쿠폰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임.

  - 2010년 8월부터 상용화되기 시작한 Shopkick은 현재 美 대형 백화점체인인 ‘Macy's’와 전자제품 유통업체 ‘Best Buy’ 등 미국 내 대형 유통업체들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외에도 다수 유명 소매업체들이 Shopkick 참여를 검토 중임.

  - Macy's와 Best Buy는 Shopkick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해 매장 천장에 ‘Deducer'라고 불리는 특수장치를 설치하고 Deducer를 통해 매장 근처나 내부에 Shopkick을 가동한 소비자가 감지될 경우 저주파수의 미세한 소음을 발생시켜 스마트폰의 마이크를 통해 매장 정보를 전송함.

  - Deducer가 내보내는 저음 신호에는 매장 내에서 진행 중인 할인행사 정보와 할인쿠폰이 담겨있으며 계산대에서 핸드폰 번호를 제시하면 Shopkick을 통해 제공받은 쿠폰을 통한 할인이나 각종 서비스를 적용받을 수 있음.

  - 또한 Shopkick을 연동한 소비자가 매장 안으로 들어갈 때마다 일종의 사이버머니인 ‘Kickbucks'가 지급되며 Kickbucks로는 iTune 음악 다운로드나 페이스북의 가상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Shopkick 제휴 매장에서 Gift Card처럼 사용 가능하며 비영리단체에 기부도 가능함.

  - Shopkick은 관련 매장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송신할 뿐만 아니라 Shopkick을 연동한 채 스마트폰을 매장 내 진열된 제품에 가져다 대면 상세 설명과 해당 할인정보, 사용자 후기 등 제품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는 서비스가 더해져 온라인 검색과 오프라인 쇼핑이 동시에 이루어져 소비자들에게 큰 편리를 제공할 것임.

  - 시장조사전문기관 Forrester의 Julie Ask는 Shopkick을 2010년 주목할 만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언급하며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라고 평가함.

  - 현재는 iPhone용 애플리케이션으로 한정돼 있으나 2010년 하반기에 Android Phone용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할 예정임.

 

iPhone용 Shopkick 화면

자료원 : Shopkick.com

 

○ Shopkick 활용가치 높아

  - Shopkick은 벤처 캐피탈 투자회사인 Kleiner Perkins와 Greylock Partners, 그리고 LinkedIn 설립자인 Reid Hoffman으로부터 20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함.

  - Reid Hoffman은 머지않아 스마트폰이 소비와 구매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요소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친목이나 오락용도로 시작된 애플리케이션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림.

  - 소비자들이 매장 내에서 Shopkick을 사용할 때마다 Macy's와 Best Buy와 같은 소매 업체가 Shopkick에 일정비용을 지불하게 되는데 이는 온라인상에서 광고 클릭수가 매출로 이어지는 것과 같은 원리임.

  - 또한 Shopkick 사용은 소매 업체에도 수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이며 Macy's의 Martine Reardon 판매 홍보부 차장은 Shopkick을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오프라인 시장의 매출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함.

  - Shopkick 이용 초기에 사용자는 일반적인 매장정보나 구매정보를 제공받으며 같은 매장에서 Shopkick 사용 빈도수가 늘어남에 따라 매장에 축적된 사용자 구매성향과 관심사에 대한 분석 자료를 통해 사용자 맞춤 정보를 제공하게 됨.

  - Shopkick 개발자이자 CEO Cyriac Roeding은 GPS를 바탕으로 한 기존의 위치기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켜 놓았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며 심지어 사용자가 임의대로 현재 위치를 지정할 수도 있어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불가능하다고 언급함.

  - 반면 Shopkick의 새로운 시스템은 매장 유동인구에 대한 실제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Best Buy의 Margita Labhard 고객관리팀장은 Best Buy는 Shopkick과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활용하며 Shopkick의 가장 큰 이점은 실제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의 정보를 얻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실시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함.

  - 시장조사 전문기관 Altimeter Group의 Susan Etlinger 애널리스트도 Shopkick을 통해 소매 업체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 개인별 구매패턴이나 구매습관에 대한 정보라고 언급함.

  - 시장조사전문기관 Forrester Research의 Julie Ask는 소매 업체들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은 잠재 고객이 아닌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업체 입장에서 볼 때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함.

  - 미국 내 최대 쇼핑몰 임대사업체 Simon Property Group의 Mikael Thygesen 마케팅 팀장은 Shopkick은 소비자와 소매 업체 모두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애플리케이션이며, 이를 통해 고객을 매장으로 안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그러한 혜택은 구매로 이어져 업체는 매출증가를 이룰 것을 기대한다고 언급함.

 

 ○ Shopkick 참여업체 증가

  - San Francisco 매장을 통해 Shopkick의 첫 시연회를 개최한 Best Buy는 2010년 10월까지 美 전역 250개 매장에 Shopckick 서비스를 확대 도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함.

  - 美 대형 백화점 체인 Macy's의 Martine Reardon에 따르면 현재 New York, Los Angeles, San Francisco와 Chicago에 있는 Macy's 지점에 Shopkick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행 중이며, 고객 반응에 따라 미국 내 전체 매장으로 빠르게 확산할 계획임.

  - 2010년 8월 미국 내 370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Simon Property Group도 Shopkick을 미국 내 100개 이상의 쇼핑몰에 확대시행하려고 계획 중임.

  - WSJ에 따르면 Simon Property Group과 Shopkick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다양한 매장이 밀집해 있는 쇼핑몰 내에 들어온 소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유용한 쇼핑정보와 광고를 제공하고자 노력해 온 소매 업체들의 꿈이 실현될 것이라고 언급함.

 

○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위한 개인 정보 침해 문제 제기

  - Shopkick 사용자의 매장 이용 및 구매 정보는 소매 업체가 맞춤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일 수 있으나, WSJ에 따르면 이는 자칫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로 까지 대두될 경향있음.

  - 그러나 Shopckick의 Cyriac Roeding CEO에 따르면 Deducer를 설치해 Shopkick 사용자를 인지하는 모든 상점들이 Shopkick을 이용하는 세부 고객정보를 갖게 되는 것이 아니며 고객수와 이용 시간대에 관한 평균적인 데이터 값만 얻을 수 있다고 함.

  - 또한 사용자가 매장 내에서 Shopkick을 통해 특정 정보를 요청할 경우나 매장에서 Shopkick으로 제공받은 쿠폰이나 할인혜택을 활용할 경우 관련 기록이 소매 업체에 남게 됨.

  - 사용자가 Shopkick을 통해 할인 품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구매로 이어지게 될 경우에도 일정량의 사이버머니(Kickbuck)가 주어지는데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이를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일종의 혜택이라기보다 개인 정보와 구매 기록에 대한 대가성이 짙은 것으로 보기도 함.

 

□ 시사점

 

 ○ 스마트폰을 통한 소비형태 진화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인해 스마트폰이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임.

  -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핸드폰을 통신수단 뿐 아니라 실시간 정보 검색창이자 오락 게임기 등 하나의 놀이기구로 활용하고 있는데 Shopkick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쇼핑정보가 제공됨.

  - Shopkick의 대표적인 경쟁 애플리케이션인 Foursquare가 같은 매장에 여러 번 방문한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일종의 게임형식을 띄는 것과는 달리 Shopkick은 방문횟수에 상관없이 매장에 방문한 소비자의 필요에 부합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매 업체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한다는 특징이 있음.

  - 소매 업체들은 매장에 근접한 구매 가능성이 짙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중점적인 마케팅을 시행할 수 있어 다수의 소매 업체가 Shopkick 도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Shopkick 상용화로 기존 마케팅 방식 변화 예상

  - 최근 미국에서 신용카드와 현금카드 결제가 가능한 ‘모바일 카드결제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어 핸드폰은 소비자들의 소비문화와 그 형태를 크게 바꾸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더해 개인의 소비성향과 지출 정보가 스마트폰이라는 하나의 채널로 통합되면서 포인트 카드를 발행하고 해당고객에게 쇼핑정보를 우편물로 발송하던 기존 마케팅 방식이 Shopkick 하나로 통합돼 소매 업체들은 마케팅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그러나 다양한 혜택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기능 이면에는 소비자 개인 정보 누출이라는 또 다른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Shopkick을 설치한 관련 업체들의 행보가 주목됨.

  - 또한 Shopkick 등 관련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이 제품 가격비교를 쉽게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소매 업체 간의 가격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USA Today, WSJ등 현지 언론, Shopkick.com 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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