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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매유통의 틈새시장 ‘고급형 마트’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09-24
  • 출처 : KOTRA

 

中, 소매유통의 틈새시장 ‘고급형 마트’

- 일반 마트보다 30% 이상 비싸지만 매출액은 껑충 -

- 안전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쾌적한 환경에서 구매 수요 증가 -

 

 

 

□ 고급형 마트 급증

 

 ○ 최근 중국 소매업계에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음.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를 중심으로 기존의 대형마트와는 차별화시킨 ‘고급형 마트’가 크게 늘어남. 고급형 마트는 몇 년 전부터 베이징화롄(北京華聯), 우한중바이(武漢中百) 등에서 이미 시작했음. 그러나 최근에는 대형 소매 유통업체들이 앞다퉈 고급형 마트 시장에 진입하는 등 시장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임.

  - 중국 대형 유통기업인 화룬완쟈(華潤萬家)는 상하이에 Ole’라는 브랜드의 고급형 마트를 개설했음. Ole’는 전국적으로 퍼져있는 기존의 마트와는 다른 개념으로 타깃은 중고급 시장임. 따라서 마트 내 제품 중 70% 이상은 수입제품으로 채워지고 식품관, 커피숍, 고급 브랜드점 등으로 구성돼 있음. 목표 소비자층은 도시의 중상류 화이트칼라 계층, 외국인 및 해외체류 경험이 있는 사람들임.

  - 베이징의 우메이그룹(物美集團) 역시 최근 일반 생활매장에서 좋은 영업성적을 거두고 나자 최근에는 고급형 마트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힘.

 

 ○ 고급형 마트의 제품 가격은 일반적인 마트의 판매가격보다 30% 이상 높으며, 주로 수입식품과 유기농, 녹색식품 위주로 구성돼 있음. 그러나 높은 가격에도 판매액은 빠르게 늘고 있음.

  - 지우광백화점(久光百貨) 지하에 있는 일본수입식품 위주의 고급형 마트에서는 니가타현(新瀉縣)에서 수입한 쌀이 2kg에 208위앤에 판매됐었음. 대형 마트에서는 일반 쌀이 kg 당 3.5~4.5위앤에 판매되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가격임.

  - Ole’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베이징, 선전(深), 항저우(杭州) 등지에 설립한 고급형 마트의 연 매출액 성장률이 10% 이상이며, 기업의 이윤창출에 새로운 돌파구가 됐다고 밝힘.

 

항저우에 진출한 고급형 마트 OIe’

자료원 : 住在杭州網

 

□ 시장 세분화 추세 반영

 

 ○ 중국 소매업계의 고급형 마트 시장진출은 일반 마트 간의 경쟁 심화에 따라 소매업계들이 찾은 새로운 세부 시장임.

  - 지금까지 중국 내 소매업계들은 대부분 비슷한 수준의 대형 마트를 많은 지역으로 확산시키는 데 주력해왔음. 그러나 대형 마트의 급격한 증가로 시장경쟁이 심화됐으며, 제품과 서비스가 유사한 상황에서 주로 가격할인을 통해 경쟁해옴. 이는 마트 자체의 이윤율 하락은 물론 공급업체의 이윤에도 영향을 미침.

  - 또한 가격할인을 앞세운 경쟁 결과 매장 환경, 제품 품질 등에서 중상류 소비자의 이탈을 가져옴. 중상류 소비자들의 붐비지 않고 쾌적한 환경에 고급제품과 수입제품들이 잘 구비된 마트에 대한 수요가 고급형 마트의 증가로 이어짐.

 

 ○ 고급형 마트의 증가는 유통업체들이 단순한 지역적 확장을 넘어서 소비자 세분화를 통한 계층적 확장의 한 추세임.

  -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중국 국민들 간 소득격차는 크게 벌어짐. 따라서 각 계층에 따른 수요가 크게 달라지고 있음. 따라서 마트 역시 각기 다른 소비자 수요에 따라 세분화되는 추세임.

  - 현재 중국 소매업계는 수요파악 및 마케팅 방안 조정을 거쳐 주로 고소득 인구가 밀집된 주요 대도시에 고급형 마트를 진출시키고 2, 3선 도시에서는 여전히 대형 마트로 진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음.

 

□ 소매유통의 틈새시장

 

 ○ 고급형 마트가 소매 유통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됐지만, 소매유통의 주류가 되기는 어려움. 이는 대형 마트가 놓친 고급 소비층을 겨냥한 틈새시장은 될 수 있지만 수입식품 위주이기 때문에 높은 가격, 식습관의 차이 등으로 소비자 확대에 제한이 있기 때문임.

 

 ○ 고급형 마트는 또한 제품원가와 물류원가, 고급 백화점 또는 상가의 높은 임대료 등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간다는 어려움이 있어 쉽게 진출하기 쉽지 않은 시장임.

 

□ 시사점

 

 ○ 고급형 마트가 연안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중국인의 소비력 역시 빠르게 증대되고 있음을 보여줌. 소비력이 커진 연안지역 고소득자 위주로 더 깨끗하고 안전하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것이며, 이런 추세는 현재 연안지역을 거쳐 2, 3선 도시까지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 고급형 마트의 증가는 한국식품 등 우리나라 제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폭을 넓게 함으로써 우리 기업에는 긍정적인 현상임. 또한 고급형 마트들은 대부분 고급 수입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 역시 중국인의 입맛에 맞는 고급 가공식품, 전통식품 등 위주로 중국 고급형 마트에 진출해 볼 만함. 이러한 마트 진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과 안전성이며 고급스럽고 세련된 포장과 제품 인지도 향상 역시 중요한 진출 요건임.

 

 

자료원 : 國際商報, 國際金融報,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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