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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실버세대에 눈높이를 맞춰라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0-08-18
  • 출처 : KOTRA

 

대만, 실버세대에 눈높이를 맞춰라

- 대만, 10명 중 1명은 노년층 소비자 -

 

 

 

□ 대만 출생률 아시아 4龍 중 꼴찌, 인구 고령화 문제 심각

 

 ○ 최근 대만 행정원에서 2009년 대만과 주요 주변국의 출생률을 비교한 결과, 일본 1.37%, 싱가포르 1.28%, 한국 1.15%, 홍콩 1.04%, 대만은 1.03%로 가장 저조한 출생률을 보임.

 

 ○ 대만에서는 호랑이해 출생자는 성격이 불 같다고 기피할 뿐 더러 2010년은 구루안니엔(孤鸞年)이라고 해 이 해에 남녀가 결혼하면 불행해진다고 결혼식도 기피하고 있어 2010년도 대만의 출생률은 0.94%까지 하락해 대만 내에서 사상 최저 출생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대만 정부는 출생률 저하문제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대만은 2017년도에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3년도에는 마이너스 인구 성장률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함.

  - 2010년 대만의 인구구조는 고령인구 비중이 11%로 1993년 대비 57% 증가했으며, 유년인구 비중은 16%로 1993년 대비 36% 감소함.

 

대만의 인구구조 변화

자료원 : 행정원 경제건설위원회 ; 경제일보 정리

 

□ 실버세대 눈높이 상품

 

종류

설명

상품의 예

라디오 청취 기능과 손전등

기능을 추가해 편의를 제공,

소형 돋보기 내장

시력이 좋지 않은 노인을

고려한 현관문 외시경

확대 모니터

일반 리모콘 대비 2배 이상

큰 활자 버튼을 사용해

판독에 용이

자료원 : 樂活銀髮網, 樂齡網 등 업체 홈페이지

 

□ 대만 소매유통업체들도 하나둘 실버세대 눈높이 서비스

 

 ○ 대만 내 최다 매장 보유 편의점 7-ELEVEN에서는 노년층 소비자가 도시락이나 생활용품 등을 구매하기 위해 고정적으로 매장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구입한 물건이 많아 들고 가기 어려운 점에 착안해 배달서비스를 실시함.

  - Hi-Life와 OK 편의점 등 경쟁업체들도 뒤이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대만 편의점의 배달 서비스

자료원 : Apple Daily

 

 ○ 주력 소비자층으로 중·노년층을 겨냥하는 대만 다예 타카시마야 백화점(大葉高島屋)은 거금을 투자해 인공항문 착용자 전용 화장실을 마련했으며, 백화점 내에 약국을 입주시켜 실버층 소비자의 의약품 및 건강식품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음.

 

다예 타카시마야 백화점의 인공항문 착용자 전용 화장실

자료원 : http://tw.myblog.yahoo.com/barrierfree-keebrothers

 

 ○ FE21’ 백화점에서는 층별 안내 팻말의 글자체를 확대하는 등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공간 조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동시에 입주 업체에는 실버족 상품 판매를 요구해 실버족 시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SOGO와 미츠코시(新光三越) 백화점의 경우 소비금액이 일정액 이상에 달할 경우 무료로 자택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해 편의를 제공함.

 

 ○ 전자제품 매장 FAYAQUE에서는 화면과 숫자판이 큰 실버족 전용 휴대폰과 계산기 등 전자제품을 판매하고 소비자 수요에 부응해 실버족 전자제품을 늘여갈 예정

 

 ○ 대만 내 최대 할인마트 까르푸는 건강식품 코너를 신설해 건강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택가에 소재한 매장의 경우 일정액 구입 시 자택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노년층 소비자의 쇼핑에 편의를 제공함.

 

□ 시사점

 

 ○ 대만은 2017년도에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인구 급증세를 나타내며 2060년 경에는 고령자가 대만 전체 인구의 절반에 육박할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실버족이 대만 소비시장의 핵심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 대만 공업기술연구원에 따르면, 2025년 대만의 고령산업 시장규모가 2001년 대비 4.4배 증가한 3조 5937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대만 정부의 경우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를 예상해 실버산업의 중요한 일환이 되는 건강관리산업을 신성장산업으로 선정, 2009~12년까지 595억5900만 대만달러를 투자하며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음.

 

 ○ 실버세대의 비중이 높아지고 노년층의 소비력이 높아짐에 따라 유형의 상품을 비롯한 무형의 서비스 역시 실버세대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접근할 필요성이 높아짐.

 

□ 관련 전시회 정보

 

 ○ 대만 국제 실버족 및 건강관리산업 전시회(SenCARE)

  - 개최기간 : 2011.6.23~26

  - 홈페이지 : http://www.sencare.com.tw

  - 담당자 : Mr. Jason Song

  - TEL : +886-2-2725-5200 EXT.2632

  - FAX : +886-2-2725-3501

  - E-mail : sencare@taitra.org.tw

  - 전시품목 : 거동 보조기구, 생활용품 및 건축자재, 안전사고 예방용품, 욕실용품, 진단기기, 통신기기, 방문요양 및 노인전문요양원 서비스, 원거리건강관리, 기능성 식품, 영양보충제, 레저&스포츠&오락&미용&관광&친환경 제품 등

 

 

자료원 : 연합보 등 현지 종합 일간지, 실버용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타이베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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