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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로컬기업의 CSR 현황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11-24
  • 출처 : KOTRA

 

중국 로컬기업의 CSR 현황

- 중앙기업이 제일 적극적 -

- 외자기업도 적극적인 태도 필요 -

 

 

 

 

□ 중앙기업이 주력

 

 ㅇ 중국기업의 CSR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으나 CSR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생존 경영전략으로 주목받기 시작함.

  - 중국사회과학원에서 발표한 ‘2011년 기업사회책임청서’에 따르면 300개 국유, 민영, 외자기업에 대한 조사결과 CRS지수 평균치는 19.7로 2010년의 17.0보다 소폭 상승함.

  - 그 중 국유기업의 CSR 이행이 활발히 이루어져 3가지 종류의 기업 중 국유기업의 CSR 평균점수는 31.7로 민영기업과 외자기업보다 높음.

 

 ㅇ 중국정부에서 국유기업 특히 중앙기업에 대한 CSR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로컬기업의 CSR에 대한 시행이 활발히 이루어짐.

  - 2008년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중앙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의견서'를 발표함.

  - 이에 따라 국유기업은 CSR에 대한 관리업무와 활동자료에 대한 발표를 체계적으로 진행해나감.

 

□ 중국전력공급회사(State Grid)

 

회사 개요

- 국유기업, 중국 최대 전력공급회사

CSR 전략

- 조직관리, 일상관리, 이익참여, CSR 발표,  CSR 평가, 사회능력건설, CSR 지수 등 7대 전략 채택

- CSR 공작위원회, CSR 공작판공실 설립해 전략목표, 결책 및 실시를  강화

- 2005년부터 CSR보고서 발표

경제책임

- 효율적인 '전력망 구축 과정 및 관리방법'을 제정해 원가를 절감

- '안전제일, 예방위주, 종합치유'를 지침으로 안전한 전기공급을 보장

- 성, 시에 응급지휘기구를 설립하고 6047명의 응급관리인원을 배치해 응급상황 대응능력 제고

환경책임

- 풍력, 태양에너지, 수력 등을 이용한 녹색생산을 추진

- 스마트그리드를 기초로 한 그린플랫폼 구축을 통해 녹색생산에 최선

- 에너지자원의 최적화 배치를 통해 에너지절약과 환경보호 달성

- 청결에너지발전과 전기자동차 개발을 추진, 자원회수를 통해 탄소배출 감소

사회책임

- 우수인재육성계획을 통해 우수전문가 육성계획을 실시, 6개 고기능인재육성기지 설립

- 노동법을 엄격히 준수하고 직원 복리후생에 총력

- 중국전력공급회사공익기금 설립, 11.5규획 기간 티벳지역에 지원금 17억7700만 위안, 신장지역에 10억1500만 위안의 지원금 전달

- 2010년 9월까지 티벳 고산지역 3만3000가구에 전기공급 목표 달성

 

□ 안산철강그룹(鞍山鋼鐵集團公司)

 

회사개요

- 국유기업, 중국 2대 철강그룹

CSR 전략

- 발전목표: 2015년 세계 철강기업 10위

- 철강산업을 위주로 제조업, 건축업 등을 병행

- 2007년부터 사회책임보고서 발표

경제책임

- 2009년 국제금융위기 영향을 극복하고 매출액 802억6400만 위안, 이윤 39억6100만 위안으로 역대 최고실적 달성

- 기업을 주체로, 기술센터를 핵심으로 기층 기술인력을 기초로 기술혁신관리체계 구축, 연구개발인력 3300명(전 직원의 2.8%) 육성

환경책임

-  '2010년~2012년 에너지절감 3년 규획'을 제정해 녹색철강기지 건설

- 에너지절감위원회는 '에너지절감감독관리방법', '페기물 배출표준'을 제정해 월별로 에너지절감 목표 완성상황 감독

- 11.5규획 기간 총 71억5000만 위안의 에너지절감 전용자금 투입

사회책임

-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안전생산제도를 제정해 직원들의 건강과 인신안전을 보장

- 사천 5.12지진 재해지역에 900만 위안 기부

- '토요일 봉사의 날'을 정해 자원봉사 실시

 

□ 알리바바(Alibaba)

 

회사개요

- 민영기업,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CSR 전략

- 목표: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조

- 회사 운영방식과 사회적책임을 결부

- 2007년부터 사회책임보고서 발표

경제책임

- 2008년 3000만 달러 투입해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

- 전자상거래로 저탄소거래 효과 달성

- '중국적십자회-타오바오공익기금' 설립

환경책임

- 수입액의 0.3%를 환경보호에 투자

- 종이재질의 사내 간행물 출판을 전자간행물로 교체, 저탄소효과 달성

사회책임

- 사천성 5.12 지진 피해 지역에 2500만 위안의 지원금 전달

- 지진 피해 입은 교직원에 총 118만 위안의 보조금 지원

- 592개 빈곤지역 학교에 컴퓨터 기증

 

□ 시사점

 

 ㅇ 환경파괴, 노동분쟁, 빈부차이 등 사회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중국정부는 CSR을 강화할 것임.

  -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중앙기업 사회적책임 가이드북'을 곧 발표할 예정으로 중앙기업부터 CSR을 강화할 계획임 .

  - 아직 외자기업에 대한 규정은 없지만 중앙기업을 중심으로 CSR에 대한 의무화가 강화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이에 대한 인식도 빠르게 변화할 것임.

 

 ㅇ 우리 기업은 중국정부의 CSR 추동에 발맞춰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CSR 경영이 필요함.

  - 또한 CSR 중문 보고서를 작성하고 공식 홈페이지에 정보를 공개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줄 필요가 있음.

 

 

자료원: 신나닷컴, 인민일보,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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