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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의 날’ 이후 바뀐 일본인 장바구니 들여다보기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최정락
  • 2011-04-24
  • 출처 : KOTRA

     

‘운명의 날’ 이후 바뀐 일본인 장바구니 들여다보기

- 품목별 판매 실적 명암 -

- 소비패턴의 변화 -

     

     

     

□ 일본경제신문사 소비자 구매상품 조사 시행

 

 ○ 대지진 이후 컵라면, 물, 종이 기저귀, 티슈, 생리용품 등의 사재기 현상이 비단 피해지역뿐 아니라 일본 전 열도에서 몰아쳤음. 이러한 현상의 주된 요인은 실질적인 공급부족에 앞서서 공급부족이 일어날 것이라는 불안감이었던 것으로 파악됨.

 

 ○ 최근에 일본경제신문사는 지진 발생 다음날인 3월 12일부터 25일까지의 14일간 수도권의 90여 개 슈퍼를 대상으로 지진 발생 직후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을 조사했음. 전년 동기와 어떠한 차이점이 발견됐는지 아래에서 파악해보고자 함.

 

일본 도쿄의 슈퍼

 

□ 성별을 불문한 화장품 구매 축소현상 가시화

 

 ○ 남성용 화장품의 판매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8.4%나 하락했으며, 남성용 두발 화장품도 무려 27.8%의 하락세를 기록함.

 

 ○ 화장수, 유액, 크림 등을 포함한 여성용 기초 화장품은 31.2%의 하락세를 기록했음. 아울러 립스틱, 아이새도우, 매니큐어 등의 여성용 메이크업 화장품은 무려 38.0%의 하락세를 기록했음.

 

지진 피해 직후 2주간 매출액이 감소한 주요 상품군

품목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남성용 화장품

▼ 8.4

남성용 두발 화장품

▼ 27.8

여성용 기초 화장품

▼ 31.2

여성용 메이크업 화장품

▼ 38.0

볼펜

▼ 24.6

연필

▼ 22.5

색연필

▼ 13.7

스틱풀

▼ 13.4

 

□ 필기구는 하락세, 방향제는 급상승

 

 ○ 일본은 4월에 신학기가 시작되는 만큼 3월은 특히 필기구의 수요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올해는 연필(-22.5%), 볼펜(-2436%), 지우개(-26.5%), 색연필(-13.7%) 등의 필기구의 판매 실적이 대부분 하락세를 나타냈음.

 

 ○ 반면, 접착테이프 매출액은 큰 상승세를 보였는데, 봄은 이사철인 만큼 매년 다른 계절에 비해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해 왔으나 올해는 무려 2.5배에 달하는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됨.

 

 ○ 포제품(布製品)용 소취·방향·제균제는 13.9%의 상승세를 기록했고, 화장실용 스프레이 소취·방향·제균제의 판매는 18.1%의 상승세를 기록함. 특히 거실용 스프레이 소취·방향·제균제로 무려 예년의 10배를 기록했음.

 

지진 피해 직후 2주간 매출액이 증가한 주요 상품군

품목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접착 테이프

▲ 152.5

포제품(布製品)용 소취·향·제균제

▲ 13.9

화장실용 스프레이 소취·방향·제균제

▲ 18.1

거실용 스프레이 소취·방향·제균제

▲ 951.7

화장실용 액체 소취·방향제

▲ 33.1

Dog Food

▲ 21.9

Cat Food

▲ 13.1

종이 기저귀류

▲ 55.3

후리카케·오차즈케

▲ 71.3

간장

▲ 11.1

마요네즈 등 조미료

▲ 20.6

다시노모토(だしのもと)

▲ 13.6

깨소금

▲ 30.7

 

□ 시사점

 

 ○ 최근 일본인들은 계획 정전 등을 이유로 청소기 사용을 가급적 자제하고 있으며, 대신 스프레이 소취방향제 등을 통해 간단히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어 제균 기능을 갖춘 제품이 특히 앞으로도 인기를 누릴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일본 내에서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 자숙형 소비가 확산되고 있어 지진 피해지역 복구작업의 진척과 함께 소비 진작도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짐.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경제산업성, Gfk 마케팅서비스 및 KOTRA 도쿄 KBC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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