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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중년층을 잡아라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1-03-27
  • 출처 : KOTRA

 

대만, 중년층을 잡아라

- 월평균 가처분소득 최고 -

- ‘건강, 레저, 교육’이 키워드 -

 

 

 

□ 대만 중년층 지갑을 열어라!

 

 ○ 대만 중년층, 지갑을 열 준비가 된 소비자

  - 현지 시장조사기관 東方線上에 따르면, 중년층의 72%가 삶을 향유하기 위해 다소 비싸더라도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지갑이 두터운 중년층을 잡아라

  - 대만 중년층 소비자의 월평균 소비지출금액은 1만~2만 대만 달러, 월평균 가처분 소득은 4만8000대만 달러로 장년층 소비자 대비 약 7000대만 달러 높음.

 

연령대별 가처분 소득(2009년 기준)

(단위 : NT$)

연령대

30세 미만

30~34세

35~39세

40~44세

45~54세

55~64세

65세 이상

연평균

363,945

471,504

530,865

566,272

598,256

555,349

383,562

월평균

30,329

39,292

44,239

47,189

49,855

46,279

31,964

자료원 : 행정원 주계처

 

 ○ 2009년 기준 대만 전체 가처분 소득 총액의 43%를 차지하는 중년층의 경제력은 고스란히 소비력으로 표출됨. 특히,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취급되던 IT 제품 분야에서도 중년층이 장년층 못지 않은 소비력을 나타냄.

  - 중년층의 부동산 보유율은 83%로, 장년층(42%) 대비 약 2배

  - 자동차 보유율은 64%로, 장년층(17%) 대비 약 3배

  - 컴퓨터 사용률은 62%로, 장년층(65%)과 미미한 차이

  - 스마트폰 사용률은 22%로 장년층(29%)과 다소 낮은 편이나 예상보다 IT 제품 사용률도 높은 편

 

자료원 : GO survey

 

 ○ 대만 중년층, ‘건강’과 ‘레저’가 있는 생활을 꿈꾼다

  - 내정부 통계처에 따르면, 50~64세의 중년층이 바라는 생활상 가운데 ‘건강한 생활’에 대한 비율이 55.32%(2009년 기준)로 가장 높았을 뿐 아니라 5년 대비 48% 급증함.

  - 또한, ‘여유로운 레저 생활’을 바라는 중년층의 비율은 18.58%(2009년 기준)로 5년 전 대비 91.15% 급증

  - 따라서, ‘건강’과 ‘레저’를 강조한 상품이 중년층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데 적합할 것임.

 

 ○ 중년층의 여가생활 패턴을 알면 시장이 보인다

  - 내정부 통계처의 ‘2004년/2009년 노인 현황 조사’에 따르면, 55~64세 중년층의 여가활동 참가율은 ‘레저 및 오락’ 분야가 44%로 가장 높게 나타남.

  - 또한, ‘학습’ 관련 여가활동 참가율은 15%(2009년)로 아직까지는 다른 여가활동에 비해 다소 저조한 편이나, 5년 전 대비 62% 급증하여 향후 성장잠재력이 클 것으로 평가됨.

 

대만 중년층(55~64세)의 여가활동

             (단위 : %)

분류

종교 활동

봉사 활동

학습 관련

건강증진

레저·오락

정치 관련

2004년

38.24

21.62

9.01

17.38

31.47

10.24

2009년

39.11

25.23

14.60

23.18

44.37

8.16

증가율

2.28

16.70

62.04

33.37

40.99

-20.31

자료원 : 내정부 통계처 ‘2004년/2009년 노인 현황 조사’

 

50대의 건강지향 의식 강화 트렌드를 겨냥해 유쾌하게 연출한 혈압계 광고

자료원 : OMRON ; 타이베이KBC 편집

 

□ 대만 중년층, 어디 있나?

 

 ○ 2011년 2월말 기준, 45~64세 중년층 인구는 632만 명으로 여성의 비중이 51%로 다소 높음.

 

 ○ 지역별로는 신베이시의 중년층 인구가 110만 명으로 가장 많음.

 

 ○ 대만 5대 직할시의 중년층 인구가 전체 인구의 61%를 차지하는 가운데, 타이베이시와 신베이시의 중년층 비중이 전체 인구의 30%를 차지함.

 

대만 중년층, 직할시에 밀집

(단위 : 천 명, %)

도시명

타이베이시

신베이시

타이중시

타이난시

가오슝시

중년층 인구

785

1,105

688

523

783

중년층 남녀 구성비(남:여)

47:53

48:52

49:51

50:50

49:51

전체 인구 대비 중년층 비중

12%

17%

11%

8%

12%

자료원 : 내정부 통계처

 

□ 시사점

 

 ○ 대만의 45~64세 중년층은 전체 소비 인구의 30%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자층으로 소비금액은 전체 규모의 40%를 상회하는 소비력을 보유하며 시장 경기에 영향 받지 않는 특성이 있으므로 청·장년층에 비해 잠재 소비력이 큼.

 

 ○ 대만 중년층 소비자는 상품 구매결정시 브랜드 자체의 가치보다는 상품의 기능성과 품질을 중시하나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므로 품질과 기능성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

 

 

자료원 : 動腦, 행정원 주계처, 내정부 통계처, 공업연구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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