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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주요 인터넷 기업들, 자체 온라인 콘텐츠 개발 적극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3-27
  • 출처 : KOTRA

     

주요 인터넷 기업들, 자체 온라인 콘텐츠 개발 적극

- 태블릿PC와 스마트TV 보급 확대 -

- 기존 TV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데서 자체 온라인 콘텐츠 제작으로 변화 중 -

     

     

     

□ 태블릿PC, 인터넷과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TV 보급 확대로 온라인 비디오 제작 활발

 

 ○ 온라인 비디오 제작이 활발해지는 배경

  - 시장조사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2010년 전 세계적으로 2000만 대가 판매된 태블릿PC가 2011년에는 5500만 대, 2014년에는 2억800만 대 이상의 판매기록을 세울 것이며 JP Morgan은 전 세계 태블릿PC 시장이 2012년에 352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디스플레이시장 전문조사기관 Display Search에 따르면 2010년 전 세계 TV 판매량 중 웹과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TV가 차지하는 비율은 21%로, 이 비율은 향후 3년 이내 50%에까지 이를 것으로 예측됨.

  - WSJ는 이렇게 태블릿PC와 웹에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TV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태블릿PC와 스마트TV로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하는 사람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벤처기업들이 차별화와 수익성을 위해 자체 온라인 비디오를 제작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함.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TV의 2014년 예상판매량

자료원 : eMarketer

 

 ○ 온라인 비디오 제작 동향

  - Neflix와 Hulu같은 인터넷 벤처기업들은 인터넷으로 TV쇼나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 최근 아마존이나 Apple의 앱스토어를 통해 TV 대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 TV쇼와 영화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지난 9일에는 미국 메이저 영화 배급사인 Warner Bros.까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Facebook을 통해 영화감상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는 등 온라인 비디오 시장이 활발해짐.

  - 리서치기업 eMarketer에 의하면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하는 미국인 수가 2009년 1억1400만 명에서 2013년 1억8800만 명으로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조사기관 Nielsen이 조사한 결과 사람들이 온라인 비디오 시청에 보내는 시간이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한 일일 평균 4시간 39분을 기록하는 등 온라인 비디오 시장이 빠른 성장을 보임.

  - 이에 따라 그동안 인터넷을 통해 TV쇼와 영화를 재방영하는 수준에 그쳤전 Neflix와 Hulu같은 인터넷 벤처기업들은 아마존, Apple, Facebook 등의 경쟁사와 차별화를 두고 증가하는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자체적인 온라인 비디오 제작에 나섬.

  - 43분 길이의 TV쇼 제작에 300만 달러 정도의 예산이 필요한데 반해 같은 길이의 온라인 비디오 제작에는 10만 달러 정도의 예산이 들어가 초기 비용 부담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점 역시 온라인 비디오 제작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함.

  - 기존의 TV쇼를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데에만 집중하던 Hulu는 올해 3월 말부터 인기 TV쇼 ‘24시’의 전 주인공 Kiefer Sutherland를 주연으로 약 7분 길이의 에피소드 형식 드라마 ‘The confession’ 방송을 시작함.

  - Hulu는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최근 영화산업 전문가를 고용하기까지 하는 등 자제 온라인 비디오쇼 제작에 열의를 보임.

  - 인터넷으로 영화와 드라마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Netflix 역시 인기 영화배우이자 오스카상 수상자인 Kevin Spacey를 주연으로 한 온라인 드라마 제작을 발표했음. 이는 Netflix사이트를 통해서만 시청이 가능함.

  - 이렇게 온라인 비디오 시장에 부는 온라인 비디오 자체 제작 열풍으로 인해 3분에서 10분으로 짧았던 온라인 비디오 에피소드들이 TV쇼처럼 30분에서 1시간으로 길어졌을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해진 장르와 탄탄한 구성을 갖추게 됐음.

  - 온라인 비디오 제작 기업 Digital Broadcasting Group의 CEO인 Chris Young은 A급 수준의 쇼들이 머지않아 온라인 비디오 시장에서 나오게 될 것이라 자신함.

 

TV스타 Kiefer Sutherland를 주연으로 한 Hulu의 온라인 드라마 ‘The Confession'

자료원 : www.hulu.com

 

 ○ 온라인 비디오 광고 및 관련 시장 동반 성장 예상

  - 리서치기업 eMarketer에 따르면 미국 내 온라인 비디오 시장이 활발해짐에 따라 온라인 비디오 광고시장도 함께 성장해 2011년 2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이며, 2013년에는 그 2배인 40억 달러 매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TV프로그램 방송사 TBS의 최고연구개발책임자 Jack Wakshlag는 TBS가 실시한 조사결과로 미루어 온라인 비디오 광고의 길이는 시청자가 보는 에피소드 한 편의 길이와 똑같은 시간만큼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 언급함.

  - 시장조사기관 Parks Associates는 온라인 비디오와 음악, 사진 및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등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TV에서도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지면서 그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장 역시 촉진될 것으로 전망함.

  - 캘리포니아의 일간신문 SFGate는 이처럼 온라인 비디오 시장 및 그와 관련된 산업이 확산됨에 따라 Apple, Google, Yahoo와 같은 기업들도 온라인 비디오 시장에 합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 보도함.

  - 실제로 지난 2월 뉴욕에서 열린 Panel Discussion에 참여한 Yahoo의 비디오프로그램 사업부 책임자 Erin Mcpherson가 Yahoo만의 온라인 프로그램 제작을 고려하고 있음을 언급함.

 

□ 시사점

 

 ○ 성장가능성 큰 미국 온라인 비디오 시장

  - 태블릿PC와 웹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TV의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비디오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가 기존 TV 콘텐츠와 경쟁하는 구도가 형성되면서 기존 방송 시장의 판도 변화가 전망됨.

  - 온라인 비디오 시장이 성장하면서 관련 광고시장과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더욱 활성화될 것임.

 

 

자료원 : WSJ, eMarketer, SFGate 등 현지 언론 자료, 관련 기업 관계자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 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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