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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명품시장에 금융 투자가들 눈독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조세정
  • 2007-07-31
  • 출처 : KOTRA

유럽 명품시장에 금융 투자가들 눈독 들여

- 유럽 브랜드 가치 최고, 성장가능성도 커 –

 

보고일자 : 2007.7.31.

조세정 프랑크푸르트무역관

sejung@kotra.or.kr

 

 

 세계 주요 명품 브랜드 현황

 

  세계 주요 명품 브랜드 제조업체 중 10개사의 현황은 아래 표와 같으며, 대부분이 유럽 메이커들임.

  - 매출 규모 면에서 프랑스의 루이뷔통사가 연간 150억 유로 정도를 판매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대표 10개사의 국적을 보면 프랑스가 3개사, 스위스 및 이탈리아가 각각 2개사, 그리고 독일·영국 및 미국이 1개사씩 포함.

  - 2006년도 연간 20% 이상의 이윤을 내는 회사는 Hermes, Swatch Group, LVMH, 그리고 Richemont 순임.

 

2006년 대표 명품 브랜드 매출규모

                                                                                                                  (단위 : 십억 유로)

No.

회사명

국 가

연간 매출액

1

LVMH

프랑스

15.3

2

Richemont

스위스

4.8

3

PPR (Gucci, Yves Saint Laurent 등)

프랑스

3.6

4

Ralph Lauren

미국

3.4

5

Swatch Group

스위스

3.2

6

Hermes International

프랑스

1.5

7

Hugo Boss

독일

1.5

8

Burberry

영국

1.2

9

Bulgari

이탈리아

1.0

10

Tod’s

이탈리아

0.6

         자료원 : FAZ

 

  명품 생산국이 유럽에 치중된 반면, 세계 브랜드 시장에서 주요 소비자의 국적은 아시아 및 미국이 유럽을 앞서고 있음.

  - 2004년도 명품 브랜드 소비국 순위가 일본·미국·유럽·중국 순인 것에 비해, 메릴 린치사의 조사에 의하면 2014년 예상점유율은 1위가 중국이며, 그 뒤를 미국·일본·유럽 등이 이음.

 

명품 브랜드 소비국 순위 비교

                                                                                                             (단위 : %)

자료원 : Merrill Lynch

 

 유럽 명품 시장 투자 현황

 

  유럽의 명품시장은 금융 투자가들이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임. 특히 최근에 급증가세를 타는 개인자산 운용사의 첫 명품산업 투자대상은 미국의 Tommy Hilfiger였음.

  - Permisa 개인자산운용사는 얼마 전 이탈리아의 Valentino Modehaus를 약 26억 유로 정도에 인수했음.

 

  아래와 같이 명품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는 회사의 주주 및 투자현황은 아래와 같이 극히 적은 경우에 발표됨.

 

명품 브랜드 사의 대표 투자가 현황

No.

명품 브랜드 사

투자가

1

Valentino Fashionhouse (이탈리아)

Permira, Finance Investor

2

Bally (스위스)

TPG, Investor Texas

3

Jil Sander (프랑스)

Change Capital Partners, Financial House

4

Azzaro Fashionhouse (이탈리아)

Reig Capital, Finance Investor Spain

    자료원 : FAZ

 

 ○ 인수합병 및 금융투자 외에도 Ferragamo사는 내년도부터 상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상장을 계획 중인 다른 업체로는 Prada, Versache를 비롯해 보석업체인 Damiani 및 요트 제조업체인 Ferreti가 포함됨.

 

  명품 브랜드 산업에 뛰어드는 금융 투자가들이 포트폴리오를 구상할 때 가장 염두하는 요소 세가지는 위험 감수 능력, 금전적 경쟁 우위 및 세계로의 진출이 꼽힘.

 

 전망 및 시사점

 

  현재 명품 브랜드 시장에는 두 가지 상반된 문화가 동시에 존재함. 하나는 명품 제조업자들이 중시하는 디자인이고, 다른 하나는 금융 투자가들이 생각하는 이윤 창출임.

   - 그러나 명품 브랜드 회사는 높은 투자금액이 필요하고 투자가는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로 대립적인 구도이기 보다는 공존하는 형태를 띰.

 

  투자가들이 명품 산업에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점으로는 럭셔리 메이커 가운데 의류는 극히 일부일 뿐이라는 것임. 이는 의류산업이 한 시즌이라는 짧은 기간에 한정되게 돌아가기 때문임. 오히려 핸드백 또는 장신구류의 수명이 의류에 비해 길어, 장기 투자하기 좋음.

 

 

자료원 : FAZ, Merrill Lynch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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