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경제 불황 속에서도 남아공 사람들이 선호하는 주얼리는?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최다은
  • 2022-12-26
  • 출처 : KOTRA

‘22년 34억 란드 매출 기록, 2% 성장

고급품 외 간편하게 착용할 주얼리 수요도 지속

경제 불황 속 남아공 주얼리 시장


남아공 소비자들은 보석과 같은 필수적이지 않은 제품의 구매를 줄이고 있다. 2022년은 전 세계가 경제적인 위기를 맞이는데, 남아공 역시 가장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기록했으며 전기, 높은 수준의 주택 담보 대출 비율 등 가용 자금이 넉넉하지 않게 됐다. 이에 따라 주얼리 시장도 악영향을 받았다. 특히 코로나19 기간 모든 결혼식 및 다양한 행사가 취소되면서 주얼리를 착용하고 외출할 기회가 줄어들었다. 최근에는 다양한 행사에 대한 제한을 완화함에 따라 주얼리 시장 수요 역시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남아공 주얼리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랜드)

[자료: 유로모니터]

 

새로운 패션 트렌드에 적절하게 매치하는 주얼리 선호도 증가


남아공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대규모 봉쇄로 많은 사람이 집에서 긴 시간을 보내게 됐다. 이러한 생활패턴의 변화는 패션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치게 는데, 이전보다 편안한 옷차림을 선호하게 돼 캐주얼 의류나 스포츠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됐다. 이 때 주얼리 시장은 발빠르게 시대의 흐름을 타지 못해 수요가 줄어들 수 밖에 없었으나, 코로나19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사회 생활을 하면서 다시금 수요가 회복되는 추세이다.


2022년 패션 트렌드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직장생활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과 직장에서 편안하게 입기 적합한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고. 이에 추세에 발맞춰 그에 적합한 주얼리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대부분의 남아공 소비자들은 결혼식이나 기업행사, 생활 축하와 같은 주요 행사에 참석할 때 고급 주얼리를 착용한다. 이러한 전통적인 트렌드와 함께 새롭게 등장한 트렌드는 편안한 옷차림에도 부담스럽지 않게 착용할 수 있는 주얼리를 찾는 사람들의 증가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가격적인 민감성이 있는 소비자를 겨냥하며 주얼리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보여주듯 다양한 패션 업체에서는 주얼리를 함께 판매하고 있으며 주얼리를 활용한 코디 방법도 제시해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환경 영향을 고려하여 제품 선택하는 소비자, 주얼리 시장에도 영향 끼쳐


많은 소비자가 보석을 구매할 때 포장재의 양이나 이산화탄소 배출 정도, 제조 과정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회사에서 제품을 생산할 때 탄소배출량은 어느 정도인지, 어떻게 보석을 가공하고 만들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공개한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트렌드는 다양한 업체에서 모범사례를 내세우게 했으며, 이러한 기회를 통해 다시금 시장 주도권을 쥘 수 있는 사례가 됐다.


이러한 트렌드는 다이아몬드 시장에도 영향을 끼치게 다. 다이아몬드는 수십 년 동안 풍요로움과 위신을 상징하는 보석이었지만 다이아몬드 생산과 관련된 윤리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감소로 이어졌다. 또한 다수의 중상층 소비자들이 다이아몬드를 구입할 여유가 없어지자 결혼반지를 살 때 다이아몬드를 구입하기보다 모이나사이트와 같은 대안 보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다. 모이나사이트의 경우 다이아몬드보다 더 높은 밝기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백색광을 반사하는데 결함이 거의 없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새롭게 생긴 트렌드는 고급 보석류 시장에서 다이아몬드 판매율 감소 및 비다이아몬드 판매율 증가로 이어졌다.


<2022 남아공 Fine Jewerllery 점유율>

[자료: 유로모니터]

 

<남아공에서 판매되는 액세서리 종류 및 가격>

Large Marquise Leaf dot ring

R19,544.16(약 1,470,000원)

Protea Diamond Full Ring1CT

R27,995(약 2,100,000원)

Rose Gold 1ct Diamond ring

R29,999(약 2,253,000원)

2.75ct Black Diamond Ring

R24,999(약 1,878,000원)

Black Spinel and Diamond ring

R3,499(약 263,000원)

Rhodium Cubic Zirconia ring pack

R70(5,300원)

Gold Thick Sanke Chain Necklace

R230(약 17,300원)

ELAN Triad Ring

R1,390(약 104,000원)

Pandora Sanke Chain Bracelet

R3,599(약 270,000원)

Teardrop Halo Stud Earrings

R1,399(약 105,000원)

Charm Carrier

R595(약 44,700원)

Aventurina Earrings

R750(약 56,300원)

[자료: Lovisa, Brown South Africa 등]

 

오프라인 상점에서 구매 늘어날 전망


코로나 시기에는 매장 문을 닫은 만큼 전자 상거래를 통한 제품 판매에 주력했지만 규제가 풀리면서 많은 소비자는 일상으로 돌아가 제품을 구입할 때 오프라인 구입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돌아왔다. 남아공의 많은 소비자들은 보석을 구입할 때 직접 눈으로 보고 착용해 본 이후 제품 구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공에서는 다양한 소비자층이 있는 만큼 주얼리에 대한 수요도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있지만, 자신을 꾸밀 수 있는 주얼리에 대한 수요가 있어 고급스러워 보이면서도 저렴한 주얼리 제품에 대한 기대가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알러지 케어가 들어가 있으면서 반짝임이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이고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다.

 

시사점


남아공 시장이 다이아몬드를 선호하던 트렌드가 점차 환경을 생각한 부분이나 보석 생산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가 제기되며 소비자들 역시 다이아몬드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 또한 다양한 트렌드에 맞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 역시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러한 다양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남아공 시장을 공략한다면 우리 기업이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자료: Lovisa, American Swiss 등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남아공 사람들이 선호하는 주얼리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