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오징어게임으로 시작하는 캐나다 연말 시즌, 인기 품목은?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진영
  • 2021-10-25
  • 출처 : KOTRA
- 완화된 팬데믹 상황 속 연말 시즌 소비 회복 전망 -

- 오징어게임 속 의류 및 소품, 핼러윈 코스튬 시장 주도 -

- 이커머스로 성장하는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시장 -




팬데믹 기간 캐나다인들은 최대한 필수 지출만을 하고 여행, 럭셔리 쇼핑 등을 위한 비용은 최소화했다. 하지만 팬데믹 상황이 점차 나아지고 경제가 다시 회복되면서 캐나다 유통업체 전문가들은 올해 연말에는 캐나다인들이 다시 지갑을 활짝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시간 동안 아끼면서 살았던 자신을 위해 선물을 해주자는 마음이 분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10월의 핼러윈으로 시작되는 2021년 캐나다 연말 시즌에 인기가 예상되는 트렌드와 제품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2021년 캐나다의 핼러윈, 한국의 오징어게임이 장악하다!


코로나가 차츰 감소세를 보이는 상황 속 캐나다 뉴스 매체들은 올해 핼러윈데이에는 Trick- or-Treat 사탕 받기 행사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핼러윈 인기 코스튬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올해에는 전 세계적으로 회자되는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캐나다에서도 열풍이 불면서 오징어게임 코스튬이 엄청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오징어게임은 지난 한달간 캐나다 내 핼러윈 코스튬으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다. 특히 캐나다 8개 주 중 BC주, 온타리오주 등을 포함 5개 주에서 오징어게임 코스튬이 뜨거운 각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1년 캐나다 주별 인기 핼러윈 코스튬

자료: (구글 트렌드 분석 활용) Fathermag 웹사이트


더불어 캐나다 언론에서는 오징어게임 코스튬 구입 방법과 제작 방법 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기도 하다. 이에 따르면 캐나다 내 주요 유통업체 및 유명 브랜드를 통해 오징어게임 속 플레이어부터, 진행요원,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의 술래 소녀, 일명 Red Light, Green Light 인형까지 다양한 의류, 소품 등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캐나다 언론들의 오징어게임 핼러윈 코스튬 관련 기사

자료: Narcity, BlogTO, Vicotria Buzz


일례로 캐나다 주요 온라인 미디어 기업 Narcity에서는 플레이어의 코스튬으로 H&M의 초록색 상하의 트랙 재킷 및 팬츠와 흰 실내화를 추천했다. 캐나다 내 주요 파티용품 업체 Party City는 매년 다양한 핼러윈 코스튬을 취급하는데, 올해에는 자사 제품을 이용해 진행요원의 빨간 점프수트, 검정 마스크 등을 만드는 법을 직접 언론에 소개하기도 했다. 


H&M Canada 및 Party City Canada의 오징어게임 코스튬 대안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또한 아마존 캐나다에서는 남성용 운동복 베스트셀러 1위가 오징어게임 플레이어의 유니폼일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이 밖에 진행요원의 빨간 점프수트와 검정 마스크, 프론트맨 마스크 등도 각 카테고리의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라와 있다. 동일한 제품들을 다수의 제조업체, 소매업체들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각 제조사에 따라 가격과 옵션이 다양한 점도 눈에 띈다. 한국의 오징어게임이 캐나다의 핼러윈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아마존 캐나다 남성용 운동복 베스트셀러

자료: 아마존 캐나다 웹사이트


연말 쇼핑의 꽃, 블랙프라이데이 인기 아이템!


블랙프라이데이란 미국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매년 11월 넷째 주 목요일로, 북미에서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이 행해지는 날이다. 올해는 11월 26일로, 캐나다인들에게 이날은 사고 싶었던 제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날이기 때문에 모두들 손꼽아 기다린다. 캐나다 주요 신문사 National Post에 따르면 2021년 블랙프라이데이는 그 어느 때보다 가장 활발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당일에 오프라인 쇼핑을 하는 것에 제한이 생기면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과 더불어 이커머스를 통한 쇼핑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캐나다 블랙프라이데이 풍경

자료: CBC News


전통적으로는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되는 자정부터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할인 제품 구매가 가능하고, 오프라인 스토어에서는 당일 아침 상점 영업 시작 시간부터 쇼핑 경쟁이 시작된다. 또한 다음 날인 금요일부터 주말까지 할인 행사가 이어지고 월요일에는 일명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로 온라인상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부터는 블랙프라이데이 한두 달 전부터 온라인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를 하는 경우도 다수 생기고 있어 지금부터 캐나다인들은 블랙프라이데이 혜택을 즐기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공급망 문제와 연말 시즌 수요 증가로 인해 배달 소요 기간이 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에서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통업체는 Best Buy, Walmart, Amazon, Costco 등이다.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에는 특히 전자제품, 메이크업, 가정용품 등이 인기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제품으로는 닌텐도 스위치, PS4 등의 게임기가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전통적으로 할인이 많이 되는 TV 및 노트북과 휴대폰, 헤드폰 등은 모두 이미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파격 할인가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캐나다 2021년도 블랙프라이데이 전자제품 세일 현황 예시

제품

가격(CAD)

판매처

Samsung 65" 4K UHD HDR QLED Tizen OS Smart TV

기존가: $2,499.99

할인가: $1,899.99 ($600 할인)

Microsoft Surface Laptop 3

기존가: $1,729.00

할인가: $1,299.99 ($429.01 할인)

Nintendo Switch Animal Crossing New Horizons

기존가: $399.99

할인가: $379.99

($20 할인)

Sony Over-Ear Noise Cancelling Bluetooth Headphones

기존가: $349.99

할인가: $179.99 ($170 할인)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메이크업 품목 관련해서는 주요 유통 업체 Sephora에서 진행하는 대대적인 세일을 통해 다양한 뷰티 제품들에 대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의류 관련해서는 H&M, Aldo, Forever21, Lululemon 등의 인기 캐나다 브랜드를 포함한 다수 브랜드들이 40~50%의 파격적인 할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팬데믹 이후 집 꾸미기 트렌드가 불면서 올해에는 각종 가정용품 또한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기 예상 품목은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등의 주방용품부터 조명, 홈데코용품, 침구류 등이다.


캐나다 주요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자료: 각 기업 사이트


크리스마스 준비는 지금부터!


캐나다에서 크리스마스는 연중 가장 뜨거운 열기를 보여주는 행사 중 하나로, 대다수의 캐나다인들은 집 꾸미기부터 시작해 가족, 연인, 친구들을 위한 다양한 선물 준비로 바쁘다. 올해에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망에 혼란이 발생하면서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쇼핑이 한창이다. 원하는 물건이 있을 경우 지금부터 구입하지 않으면 공급 부족으로 구하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캐나다 크리스마스 쇼핑 풍경

자료: The Canadian Press


실제로 글로벌 조사기관 Numerator에 따르면 2021년도 크리스마스를 위해 캐나다인들의 30%는 11월 전부터, 43%는 11월 중에 선물 준비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74%의 캐나다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위해 보통 C$ 100 이상 지출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소비자들의 67%는 선물 구입을 위해 기존 대비 올해에도 동일한 비용을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17%는 지출을 늘릴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 캐나다인들의 크리스마스 관련 소비 행태

자료: Numerator


한편, 2021년도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방법으로 캐나다인들은 가족 및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69%로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선물 주기(55%), 특별한 식사 준비(31%), 여행(11%), 외식(10%), 픽업/배달 음식 먹기(8%) 등의 순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크리스마스를 위한 소비로는 선물이 73%로 1위를 차지했고, 주류(52%), 육류 및 해산물(50%), 스낵(49%), 과일 및 야채(47%), 디저트(43%), 베이킹 재료(41%), 데코레이션(32%), 반찬(30%) 순으로 나타났다. 


데코레이션의 경우 지출 비용이 기존 대비 소폭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으나, 그럼에도 매년 캐나다인들에게 크리스마스 시즌의 재미는 ‘집 꾸미기’이다. 특히 아파트 위주가 아닌 하우스, 타운하우스 형태가 많은 캐나다에서는 집의 창문이나 대문, 마당, 발코니 등에 데코레이션을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조명 및 LED 장식이 늘 매출이 높으며, 화환, 스티커 등의 용품들이 관심을 받는다. 더불어 BC주를 포함 특정 주에서는 크리스마스 데코레이션 콘테스트를 개최해 누가누가 더 잘 꾸미나 시합을 벌여 상을 주기도 하는 등 데코레이션 문화가 크게 발달해 있다. 


캐나다 BC주 하우스들의 크리스마스 데코레이션

자료: Vancouver Sun


아울러 캐나다에서 또한 사랑받고 있는 크리스마스 아이템으로는 12월 시작부터 크리스마스날까지 하루하루 날짜를 세며 선물을 열어볼 수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이다. 초콜릿부터 티백, 화장품, 학용품, 장난감 등 매년 더 다양한 품목 기반 캘린더가 제작되고 있으며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받고 있다. 특히 아마존 캐나다에서는 현재 ‘레고’ 어드벤트 캘린더가 크리스마스 데코 카테고리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달리고 있기도 하다. 


캐나다 내 인기 어드벤트 캘린더

(단위: C$)

레고 - C$ 37.99

장난감 - C$ 36.99

David’s Tea(티백) - C$ 50

나홀로집에(종이 장식품) - C$ 41.57

닌텐도 슈퍼마리오 (양말) - C$ 49.95

DIY 캘린더 - C$ 35

고디바(초콜릿) - C$ 49.95

Wufers (애완견 선물) - C$ 59.95

학용품 - C$34.99

입생로랑 (화장품) - C$ 395

자료: Narcity, Amazon Canada


시사점


또 한 번 코로나와 함께 시작했던 2021년도 어느덧 연말을 맞이하는 가운데, 캐나다에서는 올 연말 시즌 활발한 소비와 회복된 경제가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 K-드라마가 북미 국가의 연말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은 가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오징어게임의 인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그중 하나는 팬데믹으로 인해 넷플릭스 등의 OTT 서비스를 포함한 온라인 시장이 더욱 가속화되면서 해외 콘텐츠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원래부터 다문화 국가였던 캐나다에서 이와 같은 현상은 한국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점점 더 확대되는 이커머스는 올 연말 쇼핑 시즌에서도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Think With Google에 따르면 2020년도 캐나다인들의 70%가 인터넷을 사용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검색하고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주요 이커머스 채널을 이용해 소비재를 판매하고 있는 바이어는 KOTRA 밴쿠버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도 매년 연말 소비 채널로는 굳이 매장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이커머스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 같은 현상은 캐나다와 물리적 제한이 있는 우리 기업들에는 더없이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시공간 제약을 받지 않아 제품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툴을 활용해 홍보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다. 


우리 기업들은 매해 큰 소비가 이뤄지는 캐나다 연말 시즌을 공략해 앞서 설명된 각 연말 행사의 트렌드와 인기 품목을 연구해 보며 이커머스를 통한 수출을 준비해 봐도 승산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날이 갈수록 확대되는 온라인 세계에서 높아지는 K-콘텐츠의 위상에 힘입어 우리 기업들의 우수한 제품성 또한 부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자료: Google Trends, Numerator, Think with Google, 아마존 캐나다, CBC News, Narcity, National Post, Vancouver Sun, The Canadian Press 등 현지 미디어, 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오징어게임으로 시작하는 캐나다 연말 시즌, 인기 품목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