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 ODM 화장품으로 미얀마 화장품 시장 진출
  • 현장·인터뷰
  • 미얀마
  •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2018-07-06
  • 출처 : KOTRA

- 미얀마 ABC Beauty 사, 150개 이상의 한국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화장품을 현지에서 유통 중 -

- 저렴한 가격으로 미얀마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제품을 제공 -

- ODM 제품으로 미얀마 화장품 시장에서 성공한 30대 여성 사업가와의 인터뷰 -



 

화장품 시장 현황


  ○ 미얀마 뷰티시장

    - 타 동남아 국가대비 규모가 작은 편이나 매년 3% 내외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뿐만 아니라 미얀마 내 한류 열풍으로 한국 연예인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아 한국산 화장품, 메이크업, 패션 스타일 등에 대한 미얀마 여성들의 관심이 높음.

    - 최근 3년간 한류 열풍과 더불어 한국 제품들의 수입으로 인해 천연 따나카(Thanakha)를 바르는 여성보다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미얀마 여성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

 

  ○ OEM/ODM 제품의 선전

    - 아직 구매력이 낮은 미얀마에서 고가의 브랜드 제품은 성공하기 어려움.

    - 최근 미얀마에서 ODM/OEM 화장품 진출이 활성화되고 있음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성공적으로 ODM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는 ABC Beauty사와 직접 인터뷰

 

ABC Beauty사 설립자와의 인터뷰

 

  ○ ABC Beauty사

    - 2016년도에 설립한 ABC Beauty사는 한국의 “C”업체와 ODM 화장품 생산거점을 두고 종류 150개 이상의 다양한 화장품을 현지에서 유통하고 있음.

 

Q 1: ODM 화장품을 미얀마로 가져온 이유는 무엇인가?

A 1: 화장품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현지인들과 왜 화장 안 하는지에 대해 인터뷰 진행 결과 3가지 결과가 나왔다. 첫 번째 화장할 줄 모름, 두 번째 가격이 높음, 세 번째 물건을 쉽게 구매할 수 없다라는 사실이었다. 이런 정보를 기반 두고 현지인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ODM 화장품인 “Bella” 브랜드를 런칭하게 되었다.

 

Q 2: 한국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를 그대로 가지고 유통할 수 있었는데 왜 안 했는지?

A 2: 부친께서 운영하고 계신 TMW Enterprise1992년도부터 미얀마로 진출하였으며, LG 전자의 공식 딜러이기 때문에 LG에서 생산하고 있는 다양한 화장품을 유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다만 여러 시장조사를 걸친 결과 가격대가 미얀마 소비시장과 부합하지 않고, ODM 생산 제품이 더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어 이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Q 3: 현재 취급하고 있는 제품과 향후 계획은?

A 3: “Bella” 브랜드로 립스틱, 아이섀도를 비롯하여 150종 이상의 페이셜 화장품을 취급하고 있다. Bella 브랜드 컨셉은 3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하고 있으며, 올해 남성용 Mencare 화장품 생산까지 확장할 계획이 있다. 작년도 천연 원료인 따나카를 사용하여 Thanakha Liquid to Powder Foundation, Thanakha Perfect Matte Powder Cushion, Thanakha Perfect Powder Pact, Thanakha Deep Cleansing Foam 등의 화장품을 개발에 성공하여 소비자들의 마음과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20세 및 이상의 여성을 대상한 “Hearty Heart” 브랜드로 23개 종류이상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앞으로 미얀마 천연 원료를 사용해서 다양한 화장품 제형으로 지속적 개발 및 생산할 계획이다.


ABC Beauty, ODM 화장품

word_image

자료원 : ABC Beauty

 

Q 4: 미얀마 화장품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A 4: 미얀마는 한국과 달리 날씨는 덥고 습도가 높다 보니 화장품 개발 시 다양한 사전조사를 했다. 자사에서 미얀마 일반 여성들을 대상하여 화장품을 개발하는데, 일반 여성들과 제일 잘 맞은 피부색은 Golden Undertone이며, 스킨타입은 지성 피부(Oily Skin) 및 혼합피부(Combination Skin)이다. 이러한 정보를 고려해서 화장품 개발했다.

 

Q 5: 주로 어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는가?

A 5: 미얀마 사람들은 주로 페이스북을 사용한 정보 교류를 하고 있다. 자사의 화장품도 각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많은 홍보를 하고 있다. 페이스북을 검색해 보면, 신제품 홍보, 프로모션 정보뿐만 아니라 Bella1) Hearty Heart2) 화장품을 사용하여 쉽게 화장을 배울 수 있는 방법까지 공유하고 있다. 부친께서 대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계시며 현지 유통경로를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및 유통에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1) https://www.facebook.com/BellaBeAStar/

2) https://www.facebook.com/heartyheartcosmetics/

 

Q 6: 자체 화장품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 있는가?

A 6: 아직까지 자체 화장품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 없으나, 한국과 지속적으로 다양한 ODM 화장품 생산 및 사업 확장할 계획이 있다. 또한 거래 중인 한국 “C” 업체는 가족처럼 정성껏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현재 생산하고 있는 화장품은 타인의 공장에서 생산한다는 것보다 자체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Q 7: 향후 미얀마 ODM/OEM 시장 전망?

A 7: 향후 화장품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ODM/OEM 산업이 발달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을 위해 이런 ODM 과장을 통해 자체 공장을 소유하지 않더라도 자체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이런 시스템은 너무 유익하다고 생각되며, 최근 많은 사업자들이 이런 사업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시사점

 

  ○ 성공 요인

    - ABC BeautyODM을 활용, 고품질의 한국산 화장품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었음.

    - SNS를 활용한 화장품 및 화장법 홍보를 통해 시장 저변을 넓혔으며, 이미 미얀마에 유통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음.

 

  ○ ODM/ODM 합작의 가능성

    - 미얀마는 전기, 도로 등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해 아직 제조업 기반이 취약함.

    - 미얀마 기업들은 설비가 없더라도 자신의 아이디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또는 개발/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는 ODM/OEM 방식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브랜드 파워가 약하더라도 우수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한국의 중소기업은 이러한 ODM/OEM 계약을 통해 미얀마 기업과 합작하는 방법을 추천

 

  ○ 전시회 정보

    - 미얀마는 화장품관련 전시회의 경우, 1년에 2~3번 정도 개최함. 미얀마로 화장품을 진출하기 위해 이런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들과 만나 진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됨.

 

전시회명

Beauty Connect Expo Myanmar

전시 내용

Cosmetics, Beauty, Hair and Spa Professionals

개최 지역

양곤, 미얀마

행사 장소

미정

개최 기간

2019년 3월 (개최 날짜는 미정)

웹사이트

http://beautyconnectasia.com/


 

자료원 : ABC Beauty 설립자와의 인터뷰 종합, KOTRA 양곤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 ODM 화장품으로 미얀마 화장품 시장 진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