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베이국제식품전, 한식이 주류? 너도나도 한국 맛
- 현장·인터뷰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2-07-04
- 출처 : KOTRA
-
타이베이국제식품전, 한식이 주류? 너도나도 한국 맛
- 이제는 대만에서 낯설지 않은 한국의 맛 -
- 디자인과 녹색을 강조한 대만 중소 식품업체들의 저력 -
□ 김치, Made by Taiwan?
○ 올해 ‘2012 FOOD TAIPEI’에서 전년과 달리 상당 수 대만 식품업체들이 ‘한국 맛’, ‘한식’을 내세운 제품을 전시해 대만에서 한국 맛이 더 이상 낯선 이국의 음식이 아니라 대만 음식문화의 한 주류를 형성한 듯한 모습을 보임.
○ 유달리 눈에 띄는 점은 가장 한국적이라 할 수 있는 김치를 제조, 판매하는 대만업체들이 늘었다는 점임.
- ‘한국식 김치’라는 점을 전면에 내세워 김치찌개, 김치만두, 김치라면 등의 조리법도 함께 제공하며 시식행사를 진행함.
- 특히 한국 고추장, 고춧가루 등 한국 재료를 사용했지만 젓갈 등 대만사람에게 거부감이 높은 재료의 사용을 줄여 대만사람 입맛에 잘 맞는 한국 정통 김치라는 점을 강조함.
대만업체 제조 김치제품과 시식행사
자료원: 타이베이무역관
□ 한국-대만 식품업체 간 윈-윈 협력의 좋은 예
○ 대만에서 오래 전부터 간장업체로 유명한 진란(金蘭)의 부스에서는 ‘한국의 맛’이라고 해 한국업체에서 수입한 불고기양념, 갈비양념, 된장, 간장 등을 대대적으로 전시·홍보함.
○ 진란(金蘭)은 이들 한국 업체에 원료를 공급하고 완성된 제품을 다시 수입해 상생의 협력을 이어감.
진란(金蘭) 부스에 전시된 한국제품들
자료원: 타이베이무역관
□ 식품, 녹색과 디자인을 입다
○ 2012 타이베이식품전에 참가한 대만업체의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자연과 생태를 강조하며 포장 디자인이 일취월장한다는 것임.
○ 대만의 대표적인 로컬 커피전문점인 MR. BROWN은 마치 숲 속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과 같은 편안함을 준다는 스토리로 마케팅을 진행하며 숲과 같은 분위기로 부스를 꾸며 이목을 끔.
숲과 생태를 테마로 꾸며진 대만업체 부스
자료원: 타이베이무역관
○ 또한 대만의 난토우(南投), 자이(嘉義) 등의 중소지역 특산물들도 기존의 전통적인 포장에서 벗어나 현대적 디자인을 도입한 눈에 띄는 포장으로 시선을 잡았으며 지역특산물의 한계에서 벗어나 세계로 향한 수출길을 모색하려 함을 볼 수 있었음.
대만 전통 지역특산물의 대변신
자료원: 타이베이무역관
○ 디자인 요소를 가미한 포장 외에도 대만에서 많이 생산되는 토란, 파인애플, 리치, 우롱차 등으로 만든 비스킷, 술 등이 많은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어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을 새삼 실감할 수 있었음.
대만 토산물로 만든 스넥과 술
자료원: 타이베이무역관
□ 시사점
○ 대만 시중에서도 한국 바베큐맛 감자칩, 김치피자, 불고기피자, 한식 맛(韓式) 등 한국 맛을 내세운 가공식품과 음식을 흔하게 접할 수 있고 한국음식점이 나날이 늘어 대만사람들에게 한국 맛은 더 이상 낯선 음식이 아님.
○ 특히 김치는 대만에서도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졌으며 지속적인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로 ‘김치먹는’ 대만사람들이 늘어나는 등 김치시장이 나날이 성장함에 따라 대만업체 역시 김치시장에 적극 뛰어드는 것으로 판단됨.
○ 진란(金蘭)의 예는 경쟁국으로 인식이 굳어지는 한국과 대만의 업체가 상호보완적인 협력으로 얼마든지 윈-윈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좋은 예임.
○ 타이베이국제식품전(FOOD TAIPEI)
- 2012년 6월 27일부터 4일간 진행된 타이베이국제식품전은 국제식품가공설비와제약기계전(FOOD TECH), 국제포장공업전(TAIPEI PACK), 국제호텔설비및용품전(TAIWAN HORECA)과 함께 개최됨.
- 4개 전시회의 전체 참가업체 수는 1530개사의 3537개 부스이며, 식품전만 1020개사의 2089개 부스가 마련됐음.
- 이는 전년 대비 15% 성장한 규모로 타이베이식품전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됨.
- 한국, 미국,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태국 등을 포함한 28개국의 국가관이 마련됐으며, 대만관 외에도 대만 지역별 전시구역이 별도로 마련돼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함.
자료원: 식품전 Daily News, 식품전 참가 업체 인터뷰,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소장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타이베이국제식품전, 한식이 주류? 너도나도 한국 맛)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멕시코 2012 대통령 선거, 엔리케 페냐 페냐 니에토 당선 확실
멕시코 2012-07-03
-
2
페루, 송전라인 부족
페루 2012-02-28
-
3
말레이시아, 신라면으로 풀어본 말레이시아 식품 한류
말레이시아 2016-07-11
-
4
일본 미쓰비시 연필의 성공 비결
일본 2012-07-06
-
5
12억 인구의 몸통, 인도 지방시장을 사로잡는 법
인도 2012-06-30
-
6
[신성장상품] 과테말라 소비자 온라인 쇼핑몰로 몰린다
과테말라 2012-04-21
-
1
2024년 대만 화장품 산업 정보
대만 2024-02-06
-
2
2023년 대만 반도체 산업 정보
대만 2023-04-14
-
3
2022년 대만 문화콘텐츠 산업 정보
대만 2022-04-06
-
4
2022년 대만 풍력발전 산업 정보
대만 2022-03-15
-
5
2022년 대만 화장품 산업 정보
대만 2022-02-09
-
6
2021년 대만 식품 산업 정보
대만 2021-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