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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과테말라 소비자 온라인 쇼핑몰로 몰린다
- 현장·인터뷰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4-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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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소비자 온라인 쇼핑몰로 몰린다
- 연간 온라인 쇼핑 구매액 3200만 달러에 달해 -
- 주로 미국 사이트 이용, 국내 사이트는 부족해 -
□ 과테말라 IT 인프라 현황
Ο 2011년 기준 과테말라 인터넷 사용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16.5%인 약 228만 명임.
- 과테말라 인터넷 보급률은 2000년 약 0.6%로 미미했으나 지속적인 증가율을 보이며 2011년 전년 대비 약 16.3% 증가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인구 순위에서 72위를 차지했음.
Ο 경제 계층별 분석 결과, 전체 인터넷 사용인구의 61%가 고소득층, 38%가 중소득층, 17%가 저소득층임.
Ο 과테말라 인터넷 사용자는 소득 수준이 높은 도시에 집중됐으나 정부 차원의 IT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로 점차 인터넷 보급률이 확산됨.
자료원: CIA World Factbook
□ 온라인 쇼핑 현황
Ο 과테말라 IT 인프라 구축과 함께 온라인 쇼핑 이용률도 함께 증가함.
- 온라인 쇼핑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건수는 2011년 약 40만 건으로 전년 대비 약 14.3% 증가했으며 총 체결액은 약 322만 달러임.
- 온라인 쇼핑몰 거래 건수는 내수경기와 상관 없이 해마다 증가하며 체결액도 꾸준히 증가함.
자료원: 과테말라 주요 일간지 El Periodico
Ο 온라인 쇼핑몰 이용 고객의 증가로 국제 배송물량도 크게 증가함.
-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통해 과테말라로 배송된 소포는 약 3213톤이며, 이는 전년 대비 약 13% 증가한 수치임.
- 이 중 대부분이 미국에서 유입됐음.
자료원: 과테말라 주요 일간지 El Periodico
Ο 온라인 쇼핑 이용률은 증가 중이나 과테말라 내 온라인 쇼핑몰 인프라는 부족함.
- 과테말라 국내 인터넷 쇼핑몰 수는 매우 적으며 판매 품목 또한 매우 한정적임.
- 대부분의 과테말라 인터넷 쇼핑 사이트는 미국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된 구매 대행 사이트임.
- 따라서 소비자들은 물품의 선택 폭이 넓고 가격도 저렴한 해외 인터넷 쇼핑몰로 눈길을 돌림.
주요 이용 사이트 (해외)
1. Amazon (서적, 기기류, 의류 등 종합)
2. e Bay (종합)
3. Victoria’s Secrets (의류 / 액세서리)
4. GAP (의류)
5. Old Navy (의류)
과테말라 내 온라인 쇼핑몰
- Trans express (구매대행사이트)
- Gubiz (전자제품 등 종합)
- La curacao (종합)
자료원: 과테말라 주요 일간지 El Periodico
Ο 과테말라인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대부분이 미국 사이트임.
- 조사에 따르면 아마존 사이트 이용 과테말라 고객 수는 총 이용 고객 중 12위를 기록했으며 e – bay에서는 44위를 기록함.
Ο 아직 과테말라인의 온라인 쇼핑 구매 물품 품목은 전자제품, 의류,서적 등에 집중됐음.
- 온라인 쇼핑을 통한 주요 구매 물품은 전자제품으로 전체 품목 중 약 50%를 차지함.
- 과테말라 내 공산품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하므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 따라서 고객들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해 주로 전자제품 등을 구입함.
자료원: 과테말라 주요 일간지 El Periodico
□ 시사점
Ο 과테말라를 비롯한 중미시장은 미국 온라인 쇼핑산업의 주요 고객임. 따라서 미국 온라인 쇼핑몰과 우리 기업 간의 협력관계 체결 또는 우리 제품 판매 등으로 우회진출이 가능할 것임.
Ο 중미지역 온라인 쇼핑 구매고객은 증가하나 대부분이 구매대행 사이트이거나 초보적인 수준에 머무름. 향후 과테말라 온라인 쇼핑산업의 비즈니스 모델로 한국의 선진 온라인 쇼핑산업과 이와 관련한 배송 시스템 모델 수출 시 중미시장 전체를 아우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일간지 El Periodico, CIA World Factbook ,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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