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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인도네시아의 이동통신 시장 현황(2)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11-25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의 이동통신 시장 현황(2)

- 가입자 평균 수익률 하락으로 데이터통신 등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에 주력-

 

 

 

□ 이동통신 시장규모 및 회사별 시장점유율

     

 o 인도네시아의 이동통신사의 매출총액은 2009년 86억 달러에서 2010년은 7.4% 증가한 93억 달러를 기록.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매년 평균적으로 11.2%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매년 낮아지는 추세

 

이동통신 시장 규모 추이

연도

매출액

증가율

2007

68억 달러

     

2008

78억 달러

14.8%

2009

86억 달러

9.9%

2010

93억 달러

8.9%

평균 증가율

11.2%

  자료원: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o 2010년 전체 매출액 93억 달러 중 Telkomsel 등 상위 3개 회사는 88억 달러의 매출을 올려 전체의 94.6%를 차지, 인도네시아 이동통신시장은 사실상 상위 3개 회사의 각축장

 

업체별 매출액 및 시장 점유율

회사명

2009

2010

증가율

Telkomsel

44억 달러

50억 달러

13%

Indosat

15억 달러

20억 달러

27%

XL Axiata

16억 달러

18억 달러

12%

  자료원: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 시장의 변화 : 수익률 저하

     

 o 가입자당 평균 수익률은 업체의 가입자 확보를 위한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과 가격인하 경쟁으로 계속 낮아지는 추세

     

 o Telkomsel의 가입자당 평균 수익률은 2009년 월 5.3달러에서 2010년은 월 4.3달러로 줄어들었으며, 나머지 회사들도 5~10% 정도 감소

     

 o 고객들이 음성통화 대신 문자메시지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가입자당 평균 수익률이 감소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 문자메시지가 이동통신사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대략 20~40% 수준이며, 이동통신사 별로 하루 평균 대략 1억 건의 문자 메시지가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

 

업체별 가입자당 월 평균 수익률

회사명

2009

2010

증가율

Telkomsel

5.3 달러

4.3 달러

-18.3%

Indosat

4.2 달러

3.9 달러

-7.8%

XL Axiata

4.0 달러

3.8 달러

-5.6%

Axis Telekom Indonesia

0.7 달러

0.9 달러

3.4%

Hutchison

1.2 달러

1.1 달러

-9.6%

 자료원: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 이동통신사의 대응

     

 o 인도네시아 이동통신 회사들은 수익률 저하에 대응하기 위해 서비스 지역 확대와 고부가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추진함. 이를 위해 2011년도 인도네시아 이동통신회사들은 총 35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임.

     

 o 대부분의 투자금액은 3G Data 네트워크 구축, 서비스 품질 향상, 그리고 이동통신 보급률이 낮은 인도네시아 동부지역인 깔리만탄, 술라웨시, 파푸아 등을 커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사용될 예정

     

 o Telkomsel은 약 11억 달러를 투자해 서비스 지역 확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브로드밴드 서비스 개발, 디지털 음악, 광고 등 콘텐츠 사업을 위해 사용할 예정

     

 o 한편, Telkomsel은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인도네시아 전역에 100만 개의 서비스센터를 설립했음.

     

 o Indosat은 6억90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며, 투자금액의 80%는 이동통신사업 확장을 위해 나머지는 광섬유 통신을 위해 사용될 계획

     

 o XL Axiataeh 5억 달러를 투자금액으로 책정했으며, 고속하향패킷 접속(HSDPA) 네트워크와 3G 네트워크 확장 등에 투자할 예정

     

  o Smartfren Telecom은 4억5000만 달러를 기지국 건설, 요금 시스템 개선 등에 투자할 계획임.     

     

□ 전망

     

 o 가입자 수가 2억 명을 넘어서고 있고, 특히 자카르타, 수라야바 등 대도시에서는 휴대폰 보급률이 150%를 넘는 등 인도네시아 이동통신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

 

 o 휴대폰 선불 카드의 신규구입 가격이 충전비용보다 싸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의 고객 이탈률이 약 12%에 달함. 업체들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가격 인하와 서비스의 차별화 전략에 고심함.

 

 o 종전에는 이동통신업체간의 음성통신 가격 인하에서 최근에는 데이터 통신과 인터넷 요금 인하로 경쟁의 양상의 바뀌고 있고, 데이터 통신은 통신사의 주요한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o Telkomsel이 시장점유율 44.5%로 1위를 굳건히 지키는 가운데, 나머지 업체들이 시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끊임없이 출시할 것이며, 2010년 Smart Telecom과 Mobile 8이 합병된 것처럼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업체 간의 인수합병도 이뤄질 전망

 

 

자료원;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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