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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본 파라과이 K-푸드의 진화
  • 현장·인터뷰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서주영
  • 2020-12-21
  • 출처 : KOTRA

- 일부 매체에서 면역력 증진 식품으로 추천되며 인기 -

불고기와 매운 닭고기 요리도 현지에서 인기 만점 -




파라과이 요식산업

 

파라과이는 주말마다 대가족이 모인 식사를 즐기며 동창회, 회사모임 혹은 동호회 모임 등 다양한 모임에서 주기적으로 하는 외식 문화가 깊게 자리잡고 있다. 최근 파라과이에는 외국식당, 고급식당,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유형의 음식점이 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여파 이후에는 온라인 결제, 배달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요식산업이 새롭게 발전 중이다.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ARPY) 통계에 따르면 파라과이 요식업은 코로나19 이전 최근 6년간 호황을 누리고 있었으며, 2012년부터 2018년 사이에 28%가 증가했다. 또한 수도 아순시온에만 크고 작은 1500개의 요식업체가 있다고 발표했다. ARPY 회원으로 등록된 요식업계의 평균 매출은 대상 고객에 따라 다르다. 특급 호텔 내에 위치한 레스토랑 혹은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 1일 기준 평균 음식 가격이 25~50달러로 월평균 매출금액은 11만 달러이며 중급 레스토랑은 평균 음식 가격 18~25달러로 월평균 4만 2000달러, 제과점의 경우 월평균 매출 1만 5000달러이다. 대부분 요식업계 평균 수익은 매출의 약 10~15%를 유지하고 있다.


파라과이는 요식업의 성장과 더불어 패스트푸드 부문이 외식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주목해야 할 분야는 바로 파라과이에서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한식이다. 지난 2007년 파라과이 공중파 채널을 통해서 한국 음식 역사 드라마인 '대장금'이 인기리에 방영된 이래 몇 차례 재방송 된 바 있다. 최근 파라과이 국민들이 해외여행 등 타 국가 및 문화의 접촉 빈도가 늘어나며 한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한국 음식은 중국 음식(현지화된 퓨전 음식)과 일본 음식보다 인지도가 낮았으나 최근 일부 한국 식당은 TV 방송에도 출연하며 요리를 선보이는 등 한식 레스토랑 또한 아순시온 중심지에서 ‘핫’한 식당으로 손꼽히고 있다.

 

파라과이 지상파 Unicanal 방송국의 La mañana de unicanal 방송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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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퓨전 한국식당 Doshirak 제공

 

또한 파라과이 현지인들은 한식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음식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식을 인터넷으로 주문해 식사하는 비례가 높아지고 있다.


파라과이 수도 아순시온에 현재 운영 중인 한국 식당은 약 15~18개의 업체로 대부분 한국인이 요리하며, 현지인 종업원을 두고 있다.  주요 고객은 한인 교포와 현지인 또는 현지인만을 상대로 하는 한국 식당도 다수 존재하고 있다. 한국 음식을 찾는 파라과이 고객들은 한식의 독특함과 다양하고 풍부한 맛을 장점으로 꼽으며 다른 아시아계 음식보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으나 찾는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에는 기존의 한인촌 중심의 한식당에서 새로운 메뉴가 개발되고 SNS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현지 주요 식품 판매장에 PB제품이 보급되고 있다.


다채로운 한식 알리기 행사

 

2019년도 하반기에는 현지 유명 인사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한인 단체의 주최로 우리 민족의 전통 음식인 김치를 알리는 행사가 있었다. 김치의 효능에 관해 설명을 하고 김치를 만드는 과정을 함께하는 과정에서 한식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과 반응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인 동포들의 한식을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행사는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KIMCHI FESTIVAL에 참여해 김치를 담그는 현지 유명인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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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재파 한인회 제공

  

현지 관련 업체와의 인터뷰

 

KOTRA 아순시온 무역관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 중인 2개의 한인 회사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1) WILSON PARK 대표, KIMCHI CLUB

파라과이에서 직접 김치를 생산해 판매 및 유통하는 KIMCHI CLUB사의 WILSON PARK 대표는 KOTRA 아순시온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 회사가 한식으로 현지에서 호평받는 이유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제고라고 말했다. KIMCHI CLUB은 현지 젊은 고객층이 이용하는 SNS를 활용해 적극적인 홍보로 젊은 층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중년 고객층을 공략했다. 또한 직접 요리를 선보이며 한식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는 영상을 SNS 채널 등에 선보이며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했다. 그 결과 현재 현지에서 유명한 대형마트와 프랜차이즈 편의점 등의 식품 코너에 KIMCHI CLUB의 제품 김치, 불고기, 김치 소시지, 깍두기 등이 진열돼 있으며 폭넓은 유통채널이 확보됐고 이를 통해 시장 점유율이 차차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지 대형마트 및 편의점에 진열된 KIMCHI CLUB의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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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IMCHI CLUB 제공

 

김치는 KIMCHI CLUB에서 가장 많은 판매율을 자랑하는 상품 중 하나로 한식의 대표주자로 인식되고 있다. 마케팅 전략으로 다양한 한국의 포장 식품과 세트 메뉴로 판매하기도 한다. 파라과이의 현지 음식 중에는 매운 음식이 극히 드물지만 그러한 이유로 오히려 한식의 '특별한 매운맛'은 현지인에게 '건강의 맛'으로 어필되고 있다.


2) 김선정 대표, DOSHIRAK

5년째 현지인을 상대로 한식당을 운영해 온 DOSHIRAK 김선정 대표는 KOTRA 아순시온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파라과이에 한식의 성장요인으로는 우리나라 국가 브랜드 가치가 높아짐으로 인해 한식에 대한 관심도 상승과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소비가  늘어난 것이라 평가했다. 또한, 한국 식당은 품질, 위생, 맛을 인정받으며 현지인에게 웰빙·건강을 위한 음식이라는 인식이 소비를 늘게 했다고 전했다.


DOSHIRAK 역시 김치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주요 음식은 바로 매콤달콤 소스가 섞인 한국식 양념 프라이드치킨과 비빔밥, 김밥, 불고기, 떡볶이 등이 있으며 코로나19 여파 이후에 배달과 포장 판매로 오히려 매출이 오른 상품이라고 한다.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기 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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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DOSHIRAK, YESH PLEASE, RESTAURANTE SU, BANCHAN 제공

 

DOSHIRAK 김선정 대표는 한인들이 몰리는 한인촌에서 벗어나 차별성이 확보된 곳의 위치 선정이 성공의 비결이었다고 말한다. 도시를 중심으로 영화관 등 시설을 갖춘 복합 문화 공간에 인구가 밀집된 만큼 현지인을 겨냥해서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가 근처에 입점했던 1호 점의 성공 비결이었다고 회상했다. 현재 DOSHIRAK의 주요 고객은 90%가 현지인이며 10% 미만이 한국인이다. 또한 대중교통시설이 취약한 파라과이에서는 교통 및 주차 환경이 좋은 점포를 개설하고 고객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매장 인테리어 또한 한국적으로 꾸며 차별성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시사점

 

파라과이 소비자들의 입맛이 다양화됨에 따라 전통 한식이라는 영역에 구애받지 않은 다양한 퓨전 메뉴를 개발한 한식 업소가 눈길을 끌고 있다. 기존 메뉴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현지인 입맛과 현지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에 따라 퓨전 메뉴를 개발해 현지인 고객 취향에 맞게 공략한다면 각 업소에서만 맛 볼 수 있는 독창적이고 특색 있는 요리로 자리매김을 할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음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달에 용이한 제품으로 언택트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식자재, 조리과정, 포장 방법 등을 개선해 더욱 신선하고 맛있는 메뉴를 제공해 현지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


한식 식당에 방문하는 현지인이 늘고 있고 각종 레스토랑 관련 사이트에 한식에 대한 리뷰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한국 식품을 사기 위해 한인 식품점을 방문하는 현지인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한국 정부의 한식 세계화에 대한 노력과 현지에서 한식당을 운영하는 업주들의 노력 그리고 한국 식품기업들의 끊임없는 도전의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파라과이는 일식과 중식에 비하면 한식의 인지도는 현저히 낮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을 강화해 한국 식품을 알리는 데 더욱 주력해야 할 것이다. 유명 언론매체나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을 통해 장기적으로 효율성 있는 홍보전략을 마련해 한식 마니아층이 형성될 될 때까지 꾸준한 노력으로 한식 산업 수요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자료: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 ARPY, DOSHIRAK, KIMCHI CLUB, YESH PLEASE, RESTAURANTE SU, 아띠포차, BANCHAN 자료 제공, 재파 한인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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