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선전, 적극적 외상투자 유치를 위한 신규조례 11월 1일부 시행
  • 투자진출
  • 중국
  • 선전무역관
  • 2022-10-19
  • 출처 : KOTRA

외상투자 담당부서의 책임과 요건 명확화

국가 외상투자유치 제도 세분화 및 서비스의 표준화

웨강아오대만구*(港澳大湾区)와 선전선행시범구*(深圳先行示范) 구역 건설의 배경으로 외상투자의 핫플레이스인 선전은 최근 몇 년 간 외상투자 안정 및 확대 조치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 최근 선전시는 선전경제특구외상투자조례를 발표하여 특구 입법 형식으로 외상투자유치, 외상투자권익보장, 정부공공서비스 등 측면에서 조례를 제정했다.

[참고로 웨강아오대만구(중국의 선전을 비롯해 광저우, 주하이, 포산, 중산, 둥관, 후이저우, 장먼, 자오칭 등 광둥성 9개 도시와 홍콩, 마카오를 하나로 묶어 거대 광역 경제권)선전선행시범구, 구역을 묶어서 쑤앙취(双区)로 칭함]

선전경제특구외상투자조례 2022 8 30일 선전시 제7기 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제11차 회의에서 통과되어, 2022 11 1일부터 시행된다.

조례링크: http://www.szrd.gov.cn/rdlv/chwgg/content/post_834237.html

 

 

1.    선전경제특구외상투자조례의 출범 배경

선전시 외상투자 이용 현황

최근 몇 년간 선전시 외상투자 사용액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선전시 상무부에 따르면, 2016년에서 2021년 사이에 선전의 새로 설립된 FDI 외상투자 기업은 4만 개사가 넘었고, 외상투자 금액의 실제 누적 사용량은 490억 달러를 초과했다. 규모는 2016년의 66억 달러에서 2021 100억 달러로 성장하여 사상 최대 규모로 성장하였다.

또한 올해 1분기 선전시에서 유치한 FDI 외상투자 금액은 21억 달러를 초과하여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했다.

업종별로는 선전시가 끌어온 외상투자 중, 서비스 업종의 점유율이 높고 성장이 빨랐다. 2021년 선전 서비스업의 외국자본 실제 사용비율은 90%에 달했고, 성장속도는 2016년의 16.5%에서 2021 21.7%로 성장하였다.

또한 구역별로 분석할 시, 첸하이(前海)는 선전에서 외상투자 금액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역중 하나로, 투자유치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첸하이에서 실제로 사용된 외자 금액의 비중은 평균 50%를 넘어섰다.

 

웨강아오대만구와 선전선행시범구의 건설

2019 웨강아오대만구발전계획요강(粤港澳大湾区发展规划纲要) 선전의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선행시범구 건설지원에 관한 의견(关于支持深圳建设中国特色社会主义先行示范区的意见) 연달아 시행됨에 따라, 선전의 발전은 더욱 중요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고, 선전의 발전에도 전례 없는 가능성을 불러일으켰다.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선전의 경제력과 발전 퀄리티는 전세계 최고의 도시 하나가 것이며, 현대적이고 국제 혁신적인 도시를 건설하는 발전목표를 갖고 있다. 선전은 웨강아오대만구와 선전선행시범구의 건설을 계기로, 경제특구의 입법을 통해 외상투자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선전시의 고품질의 발전의 추진과 대외 개방 확대에 있어 외상 투자를 통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선전을 현대화 국제혁신도시로 건설하는데 필요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중화인민공화국외상투자법(中华人民共和国外商投资法)의 보충 및 세분화

전국적인 법률인 중화인민공화국외상투자법 2020 1 1일부터 시행되어, 외상투자 촉진, 투자보호, 투자관리 등 부분에서 최상위 시스템 설계를 진행했으며, 선전 특구의 지역적 우세와 외상투자 발전의 실상에 비추어 상위법에 대한 추가 보충 및 세분화가 필요했다. 경제특구의 입법을 통해 외국인 투자유치, 외국인 투자의 편리성 향상, 외국인투자의 권익보장, 정부 공공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모든 분야에 적절한 현지화 보완을 진행했다.

 

2.      주요내용

이번에 새롭게 시행되는 조례에서는 과거와 구별되는 몇 가지 주요 포인트를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외상투자 담당부서의 책임과 요건 명확화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4, 5, 8). 아울러 해당 조례에서는 국가 외상투자유치 제도 세분화 및 서비스의 표준화를 추구한 것을 파악할 수 있다(29~43).

이런 개선 내용들은 전반적으로 외상투자 기업의 편의성 및 투자 안전성을 제고하려는 조치로서 선전시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 자세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단에서는 실제 신규 조례의 내용을 정리했다.

 

구분

주요내용

1

총칙

1

외상투자를 촉진하고, 외상투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며, 외상투자 관리를 규범화하고, 외상투자 환경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며, 선전경제특구의 더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을 추진한다.

4

(), () 인민정부는 외상투자의 촉진과 편리성을 도모하는 조치를 수립하고, 국가 외상투자 안전심사제도를 시행하며, 외상투자 작업 중의 중대한 문제를 조율한다.

상무부서 및 기타 관련 부서는 직책에 따라 업무를 분담하고, 외상투자 촉진, 보호, 관리 및 서비스 등 업무를 책임진다.

5

, 구 인민정부는 외상투자기업 권익보호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선한다.

8

외상투자 기업의 투자, 생산능력 확대, R&D 투입 확대, 기술과 산업의 업그레이드 가속화를 장려한다.

2

투자유치

10

외상투자 유치 네거티브 리스트 관리시스템을 시행하고, 국가에서 발표한 외상투 유치 네거티브 리스트 외에 기타 외상투자 유치를 제한 또는 금지하는 조치를 제정하는 것을 제한한다.

11

외상투자 유치 네거티브 리스트 이외의 분야는 국내외 투자 일치의 원칙으로 관리해야 하며, 외국 투자자와 국내 기업과 동등한 조건으로 진입한다.

12

첨단 제조, 신흥산업, 첨단기술,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 주요 개발 분야에 투자하도록 외국 투자자의 투자를 장려 인도한다.

3

투자편의

13

외국 투자자가 특구 내에서 다국적 회사 지역본부와 여러 기능성 기구를 설립하는 것을 장려한다.

15

산업용 건물의 유형별 및 등급별 관리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한다.

16

중점 산업분야를 주축으로 한 외상투자기업 단지의 건설을 지지하고, 중대한 외자 프로젝트를 유치한다.

17

은행업과 금융기관에 외상투자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입출금 편의와 전산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장려한다.

18

융기관에 외상투자기업을 대상으로 한 크로스보더(Cross-border) 본위화폐/외화 융자 관련 편의를 지원한다.

19

외국 투자자의 경영활동 관련 사항 처리 , 온라인 처리 편리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4

권익보장

22

외국투자자, 외상투자기업과 고등교육기관, 과학연구기관, 산업협회 및 기타 기업 등의 기술협력을 장려한다.

23

외상투자기업이 법에 따라 지방표준의 제정, 수정작업에 평등하게 참여하도록 하고, 표준의견서 외국어 번역본이나 요약본을 제공하는 것을 보장한다.

27

외상투자 민원의 전반 절차의 온라인 처리를 추진하고, 민원 접수일자로부터 근무일 기준 20일 이내에 처리를 진행하며, 사안이 복잡한 경우, 근무일 기준 최장 50일 이내에 처리를 결정한다.

5

정무서비스

29

정부가 주도하고, 전문기관, 상회, 협회 및 기업 등 여러 측이 참여하는 외상투자촉진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30                                      

상무부서는 기타 관련 부서와 함께 정기적으로 외상투자 가이드를 제정 및 발표하고, 적기에 업데이트 한.

31

외상투자 관련 정부의 정무서비스 표준화를 추진하고, , 구 외상투자 정무 서비스 업무리스트 및 기타 처리가이드를 제정 및 발표한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처리 조건 및 절차

2. 필요한 자료 리스트

3. 용결 수리(규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서류 보완 작업과 심사를 동시에 진행)의 조건

4. 처리 절차와 기한

5. 요금 표준

6. 연락처

7. 민원 채널

35

선전시 과학연구시설과 계측기 개방 및 공유 서비스 플랫폼의 통합관리를 받는 대규모 과학연구 장비 , 주요 과학기술 기반 시설은 외상투자기업에 동등하게 개방, 공유된다.

41

통관 전체 체인 업무절차를 최적화 하고, 통관 효율을 높여 외상투자기업에 통관 편의를 지원한다.

42

외상투자 기업의 외국 국적의 고급인재 영입을 지원하고, 외국인 방중 취업허가와 취업관련의 체류허가 승인 절차를 최적화하며, 외국 국적의 우수 인재에게 출입국 및 전입, 의료, 사회보험, 세수, 거주지, 자녀입학 등 방면의 편의를 제공한다.

43

국제직업자격증 인정리스트 제도를 탐색 및 구축하고, 해외 관련 직업자격을 취득한 국제인재가 조건이 부합될 시, 업무에 종사하는 것을 허가한다.

6

부칙

45

국가 또는 광동성은 대외투자자 및 외상투자기업의 상업활동에 더욱 편리하거나 혜택을 줄 수 있는 규정이 있는 경우, 해당 규정을 적용한다.

46

본 조례는 2022 11 1일부터 시행한다.

 

3. 기타 외상투자 정책사례

2021, “선전시 다국적기업의 본부 설립에 관한 장려 방안(深圳市鼓励跨国公司设立总部企业办法)이 시행됐으며, 인정받은 기업에 300만 위안에서 600만 위안의 장려금을 지급했다. 현재 Walmart(沃尔玛), Vanguard(华润万家), Kareway Health(凯为医疗), McQuay(麦克韦尔), Flex(伟创力) 35개 외상 기업들이 이미 인정을 받았다.

2022 9 6선전시 외자연구개발센터 면세수입장비 자격심사 인정 방안(深圳市外资研发中心免税进口设备资格审核认定办法)이 시행됐으며, 이를 선전시 행정 구역내(선산특별합작구 제외) 외자연구개발센터 면세수입장비 자격심사 인정 작업에 명확히 적용하였는 바, 그 취지는 외자기구의 안정적인 발전에 기여하고, 고품질의 외자 집중 지역을 만드는데 있다.

 

4. 최근 수 년간 선전의 주요 외상투자 사례

현대모비스 선전 오픈이노베이션 센터(M.Cube) 프로젝트

2019 6월 현대모비스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이어 중국 선전에 두번째 오픈이노베이션 센터(M.Cube)를 세웠다. 현대모비스 엠큐브는 자율주행, AI, 스마트 교통 등 미래차 신기술을 발굴 및 투자하기 위한 현대모비스의 혁신 해외 거점이다.

 

나이키 중국기술센터

나이키의 중국 혁신센터는 2021년 말 선전에서 정식으로 가동되었다. 해당 센터는 선전 남산구에 위치하였으며, 총 투자액은 13억 위안에 달하고, 현재 이미 1단계 인력, 소프트/하드웨어 및 기술자원의 배치를 마쳤다. 

 

미국 코스트코(Costco) 화남본부 프로젝트

2020 8 30, 선전시 인민정부와 코스트코 본부는 경제발전협의서를 체결했다. 8 31, 프로젝트 주체인 Costco(Shenzhen) Trading Co., Ltd. 가 등록 및 설립되었다.

코스트코는 선전에 화남본부, 물류배송센터 및 화남지역 첫번째 플래그십 매장을 건설하고 수출입 결산, 투자, 관리 등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프랑스 에어버스 (Airbus China) 혁신센터 프로젝트

2017 11, 선전시와 에어버스는 MOU를 체결했다. 2018 2, 에어버스 차이나 혁신센터가 정식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혁신센터의 재직인원은 30여명으로, 2019년까지 이미 스마트 하드웨어, 캐빈 체험, 인터커넥션 기술, 첨단제조, 도시 항공 운송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누적 투자액은 약 3,000만 달러가 되었다.

 <코스트코와 선전시인민정부의 체결식>

 [사진 출처: 펑황왕(凤凰网)]

 


5.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의 과학기술산업혁신센터, 지역금융센터 및 상업무역물류센터인 선전은 웨강아오대만구와 선전선행시범구 건설의 이중 수혜자로서, 적극적인 정책지원과 전면적인 보장제도로 우리 한국 기업을 포함한 전세계 150여개 국가와 회사들의 선전에 대한 투자를 유인하고 있다.

상기 살펴본 조례가 시행됨에 따라, 선전시의 투자유치 구조가 개선되고 투자유치 품질 또한 나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중국시장, 특히 화남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더욱 개방되고 공평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해 주고, 투자 공간 또한 더욱 크게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 제정된 조례는 기회이자 새로운 도전이 될 수도 있다. 현지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더욱 많은 전세계의 기업들이 밀려오고, 중국 내 시장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출 계획을 수립 중인 우리 기업들은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해야만, 격변하는 중국의 환경 속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선전, 나아가서 중국의 경제 정책과 규칙의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우리 기업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발휘하며,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는 중국 시장에 진출했거나 할 계획인 우리 기업들이 심사숙고해야 할 과제이다.

 

자료원: 선전시인대상위회 홈페이지, 선전시 상무국, KOTRA선전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선전, 적극적 외상투자 유치를 위한 신규조례 11월 1일부 시행)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