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충칭, 국가급 도시권 승인으로 지역발전에 탄력
  • 경제·무역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2-10-19
  • 출처 : KOTRA

충칭시와 쓰촨성 광안시까지 포함한 중서부 지역 최초의 광역 도시권

장비제조업, 의료바이오, ICT 등 충칭 주요 산업, 도시권 내 주변부까지 확대 전망

2022년 8월 11일 충칭(重庆) 쓰촨(四川)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승인한 '충칭 도시권 발전계획'을 공동 발표했다. 충칭 도시권에는 충칭시 21개 구와 쓰촨성 광안(广安) 함께 포함됐다. 충칭 도시권은 난징(南京), 푸저우(福州), 청두(成都), 창주탄(长株潭), 시안(西安)에 이어 여섯 번째로 승인된 국가급 도시권이며 중국 최초의 직할시 도시권이자 중서부 최초의 광역 도시권이다.


  <충칭 도시권 발전 계획 인쇄 및 배포에 관한 통지>

               [자료: 충칭인민정부]


도시권에서 중국 GDP 65% 이상 창출


바이두바이(百度百科)에 따르면 도시권이란 초대형 도시나 방사형으로 확장 능력이 강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1시간 통근권을 기본 범위로 하는 도시화 공간 형태다. 보통 도시 규모가 클수록 통근 반경이 넓어지고 도시권의 범위가 넓어진다. 신화통신 화대 중국신형도시화연구원 '중국 도시권 발전보고서 2021' 인용한 보도 따르면, 중국  식별가능한 34개 도시권의 총면적은 약 134만 6600㎢로 전국 면적의 14.0%를 차지한다. 또한  인구의 50.3%가 모여 GDP의 65.5%를 창출하는 등 국민 경제에서 지위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2021년 중국 중앙정부의 도시권 발전 계획에 따라 난징, 푸저우, 청두, 창주탄, 시안  도시권이 잇따라 승인됐고 6번째 충칭 도시권 국가급 도시권으로 승인됐다. 현재까지 승인된 6대 국가급 도시권은 동부(2개), 서부(3개), 중부(1개)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중요 측면에서 보면 6대 국가급 도시권 핵심 도시 가운데 직할시 1, 국가중심도시 3, 동부발달지역 성도 2  모두 중국의  도시 중심으로 승인됐다.  , 충칭 도시권과 난징 도시권은 (省)을 넘나드는 광역 도시권이다.


 <중국 6대 국가급 도시권 지도>

 [자료: 지구지식국(地球知识局) 위챗 공식계정]


국가급 도시권 승인 황을 보면 주로 경제력이 강하고 지역 파급력이 강한 도시를 도시권 핵심도시로 선정하는데 핵심도시인 난징, 푸저우, 청두, 창사, 시안, 충칭의 GDP는 모두 1조 위안을 돌파했. 이들 핵심도시의 경제력을 지역으로 확산해 나가는 전략을 통해 도시권은 지역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것이다.


<중국 6대 국가급 도시권>

[자료: 텐센트(腾讯网)]

 

6개 국가급 도시권 가운데 창장(长江) 삼각주 지역에 위치한 난징 도시권 발전 정도가 가장 높다. 그리고 서부지역의 청두 도시권과 충칭 도시권이 따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청위지역 쌍성경제권 건설계획요강(成渝地区双城经济圈建设规划纲要) 발표해 청두, 충칭 지역을 전국적인 영향력을 가진 중요한 경제 중심, 과학기술 혁신센터이자 생활환경이 좋은 곳으로 조성 중국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성장점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  도시권은 경제 총량, 인구 수, 시장 규모 기반으로 국가 정책적인 지원까지 있어 앞으로 발전 잠재력이 크다.


충칭 도시권 개요


충칭 도시권 발전계획 2025년까지 국제화, 녹색화, 지능화, 인문화의 4가지 측면으로 충칭 도시권을 초보적으로 건설하고 2035년까지 비교적 강한 경쟁력을 갖춘 현대 충칭 도시권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충칭 도시권의 주요 발전 개요>

 [자료: 충칭시 도시권 발전계획]


충칭은 중국의 4대 중앙직할시 중 하나로 중국 역사문화중심, 장강 상류지역의 경제중심, 현대 제조업 기지, 서남지역 종합 교통중심 여러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국가급 도시권 승인은 특히 충칭시와 쓰촨성을 모두 포함하는 방향으로 계획되어 청위(成渝) 지역 경제 발전과 중국 서부의 경제 지리 개선에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충칭시 도시권 범위 안내도>

 [자료: 충칭시인민정부]


충칭 도시권은 충칭의 주도시인 중심지역이 방사형으로 위치한 주변도시 밀접하게 연결된 구조로, 위중(渝中)구·위베이(渝北)구 등 중심지역의 8 구와 충칭시 주변지역의 38 그리고 쓰촨성 광안시로 구성된다.


<충칭 도시권 주요지역 GDP 현황>

 [자료: 충칭시 통계국]


쓰촨성 광안시는 충칭 중심지역과 가깝고 충칭시와  경계선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이번 충칭 도시권에 포함됐다. 시는 향후 충칭 도시권의 북부 부중심으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충칭 도시권의 주요 산업 발전 현황


1)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제조업

2022 상반기 충칭시 GDP 13511억6400만 위안 달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하며 코로나19 상황에도 견실한 성장세를 보였다.  1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627억9200만 위안으로 5.8% 증가했고 2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5550억5000만 위안으로 5.4% 증가했으며, 3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7333억2200만 위안으로 2.8% 증가했다. 


 <2021-2022년 상반기 충칭시 GDP 및 성장률 상황>

[자료: 충칭시 통계국]


<2022년 상반기 충칭시 산업구조 현황>

[자료: 충칭시 통계국]


충칭은 중국 서남부의 중요한 공업도시로써 제조업 산업체계가 비교적 완전하게 구축되어 있으며 전체 39개 제조업 대분류 업종 보유하고 있다. 충칭시 통계국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충칭시 규모 이상 공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으며 그중 제조업은 6.0% 증가했다. 특히, 자동차와 소비재는 각각 9.1%, 8.0% 증가 규모 이상 공업 성장에 대한 기여율은 각각 20.8%, 22.8%였다. 샤오샹신보(瀟湘晨報)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충칭 소형 컴퓨터, 휴대전화, 자동차, 오토바이 생산량 각각 전국의 24%, 9%, 6%, 29%를 넘는다. 충칭에는 규모 이상 공업기업 6900개 이상, 이 중 시 1000 위안 이상 기업 2개, 100억 위안 이상 기업 20개(독립법인), 규모 이상 공업기업 R&D 투자 강도는 1.6%로 전국 4위, 세계 500대 기업 300개 이상, 공업 분야 외자 활용은 10년 연속 40억 달러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2) 대건강(바이오의약) 산업 급성장


충칭 국제 바이오파크(Bio park)는 충칭시 바난구에 으며 충칭시에서 통일적으로 배치 중점 바이오의약 집적단지이다. 부지의 전체 계획 면적은 35㎢이며 생물 의약품, 화학 약품, 현대 중약 및 의료기기 산업 중심으로 구성됐다바이오센터는 현재 70개의 의약 프로젝트를 유치했고 협의 투자액은  400억 위안, 예상 생산규모는 800억 위안에 달한다. 130억 위안을 투자한 중국 바이오의약 선두기업 즈루이바이오(智睿生物), 세계 최대 안약 기업  하나인 일본 산텐, 글로벌 항암 기업인 미국 아테넥스중국 재조합 백신 선두기업 보웨이바이오(博唯生物), 중국 항체약 기업인 젠릭스(ZENRIX BIO) 등이 대표적 기업이다.


<충칭 국제 바이오센터>

[자료충칭 국제 바이오센터 공식사이트]


3) 디지털 경제와 제조업의 융합 발전


충칭 도시권 발전 계획 디지털 경제 새로운 발전을 방향으로 제시하고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집적회로, 스마트하드웨어 등 핵심산업 적극 육성하고 있다스마트산업박람회 2018년부터 충칭에 개최되기 시작해 4회 연속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지난 4년 스마트산업박람회 강력한 지원으로 충칭의 규모 이상의 디지털 경제 핵심산업 기업은 이미 1700개를 넘어섰고 디지털 경제 부가가치는 연평균 16% 성장했다. 디지털 경제는 충칭 GDP의 27.2%를 차지하 충칭의 발전을 촉진하는 새로운 엔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신통원(中国信通院)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 보고서(2022년)'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디지털 경제 규모는 45조4000억 위안에 달하고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 15.2%에서 2021년 39.8%로 증가했다. 톈옌차(天眼) 데이터에 따르면, 충칭 소재 디지털 경제 관련 기업은 29만 1000여 개이며, 2021년 신규 등록 기업 7만 2000여 개로 43.3% 증가했다.


 <2018~2021년 스마트 박람회 개요>

[자료: 스마트박람회 홈페이지.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산업인터넷 플랫폼은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중요한 매개체이며 충칭시는 산업인터넷 플랫폼 기업 지속적으로 육성함으로써 디지털 경제와 제조업의 융합을 추진 중이다. 현재 충칭미망(重庆忽米网) '후미 H-IIP 산업인터넷 플랫폼', 광위밍다오(广域铭岛)의 '(Geega) 산업인터넷 플랫폼'은 국가급 산업 간, 분야 간 종합형 산업인터넷 플랫폼으로 성공적으로 선정됐다현재 후미는 다양한 산업의 선두 주자와 협력하여 오토바이·장비제조·전자정보·의료기기·특고압·가전 등 12대 수직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산업 인터넷 플랫폼의 신기술, 새로운 형식 및 새로운 모델의 발전을 추진 중이다. 기가(Geega) 산업 인터넷 플랫폼은 자동차, 경공업, 전자, 비철금속 및 에너지 채굴과 같은 산업에 중점을 둔다.


<충칭에 정착한 산업 인터넷 플랫폼>

 

[자료: 펑파이(澎湃) 충칭]


시사점


'충칭 도시권 발전계획'은 중국의 도시권 육성 계획에 있어 서부지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다시 보여줬다. 충칭 도시권은 선진 장비제조업, 바이오의약, 디지털 경제 핵심 산업의 육성과 확장을 통해 지역경제 고도화 수요 창출 확대 이어질 것이다. 여기서 우리 기업과도 다양한 협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분야에서 해외 장비 선진기술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은 충칭 산업 체계 발전계획  지원정책 주목 필요가 있다.  외에도, 도시화 확산에 따른 주변도시의 소비수요 증가로 식품, 화장품, 유아용품, 반려동물용품 한국 소비재 기업에게 주변도시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충칭시인민정부(重慶市人民政府), 텐센트(騰訊網), 충칭시통계국(重慶市統計局)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충칭, 국가급 도시권 승인으로 지역발전에 탄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