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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최초 고속철도 건설 프로젝트 수주 발표 임박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10-07-30
  • 출처 : KOTRA

 

사우디 최초 고속철도 건설 프로젝트 수주 발표 임박

- 오는 9월 경에는 업체 선정 예정-

- 역사 건설 공사 및 2단계 철로공사 등 2개 프로젝트 추진 중  -

   

 

 

□ 사우디 최초 고속철 프로젝트 총괄 개황

 

 o 프로젝트명 : Haramain High Speed Raill Rink Project(HHR)(or Mecca Medinah Rail Rink, MMR로도 칭함.))

 

 o 프로젝트 금액 : 50억~53억 달러

 

 o 발주자 : SRO(Saudi Railway Organization)

 

 o Contract 형태 : 정부재정 EPC(3개의 입찰로 구성)

 

 o 프로젝트 개요

  - 하지순례기간 약 250만 명을 포함해 라마단 및 연간 이뤄지는 우무라 순례객들을 포함 매년 750만 명에 이르는 성진 순례객들의 메카 메디나간 원활한 수송을 위해 제다에서 마케-메디나를 잇는 길이 440km, 시간당 320km 속도의 여객용 철로 건설 프로젝트

 

 o 프로젝트 구성 현황

  - 프로젝트는 총 2단계 3개 프로젝트로 추진됨. 1단계(PhaseⅠ)는 440km의 철로의 토목공사(part1)와 4개 철도역사 건설 공사(part2)로 구성되고, 2단계(Phase Ⅱ)는 철로공사, Rolling Stock 공급 설치, 교통신호씨스템 설치, 운영 및 유지관리 부분 등으로 구성

 

 o 프로젝트 완공시기 : 2012년

 

□ 세부 단계별 프로젝트 진행 현황

 

 o Project 1: 철로 토목 기반공사

  - 프로젝트 규모 : 18억 달러

  - 진행현황 : 지난 2009년 1월 여러 컨소시엄 사가 입찰 서류를 제출 경쟁결과 Al Rajhi, China Railway Engineering(Arab Contracting co, China railway and MASCO)의 컨소시엄사가 수주해 5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2012년에 완공 예정

 

 o Project 2 : Phase Ⅰ의 Part 2( 4개 고속철 역사 건설 공사)

   - 프로젝트규모 : 약 4억~5억 달러

   - 현재 진행단계: ‘09년 11월 P.Q를 완료하고 ’10년 7월 10일 매입 입찰서류 제출을 마감 현재 evaluation 진행 중. 최종 결과는 라마단이 끝이 나는 오는 9월 말경 발표 예정

   - 참가업체 현황 : 지난 7월 10일 입찰서류 제출 마감 결과  P.Q가 통과된 총 8개 컨소시엄사 중 Azmeel Contracting Establishment 컨소시엄과 Al Yamma 컨소시엄 등 2개 컨소시엄이 미 참가 현재 6개 컨소시엄이 경합 중이며, 우리 한국 업체에서는 롯데건설에서 현지 Nesma &partners사와 컨소시엄을 구성 참가 중임.

   1) Saudi Binladin Group / Deutsche Bahn / Yapi Merkezi

   2) Saudi Oger / Astaldi SpA / Ansaldo / El Seif Engineering & Contracting Company / Atkins (formerly WS Atkins) / Singapore Technologies Engineering Ltd (ST Engineering)

   3) Al-Arrab Contracting Company / Strabag / Alstom

   4) GREGC / China Railway &Engineering Corporation (CREC) / Freyssinet (Al Safwah Consortium)

   5) Nesma & Partners Contracting Co. Ltd / Lotte Engineering & Construction

   6) Almabani General Contractors / Obrascon Huarte Lain (OHL) / Guris Construction & Engineering Company

 

 o Project 3 : Phase Ⅱ 철로공사, Rolling Stock, 교통신호 및 통신신호시스템, O&M 추진 프로젝트

  - 프로젝트규모 : 약 25억~30억 달러

  - 현재 진행단계 : 2010년 7월 3일 입찰 매인 입찰서류 제출 마감 결과(당초 1월 31일에서 연기)

  - 수주발표일시 : 9월 말 혹은 10월 중

  - 참가업체 현황 : Al Rahji 컨소시엄, 삼성물산 및 로템, 한국철도공사 등이 포함된 Badr 컨소시엄 등 5개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나 한국컨소시엄은 차량 스펙조건이 맞지 않아 최종 포기 현재 2개 컨소시엄만 입찰서류를 제출 최종 평가진행 중인 단계

   1) Al-Shoula Consortium

     . Track: Copasa / Imathia / Cobra / OHL / Dimetronic / INABENSA / Indra

     . System: Copasa / Imathia / Cobra / OHL / Dimetronic / INABENSA / Indra

     . Rolling stock manufacturing & maintenance: Talgo

     . Operation & maintenance : Renfe/Adif/Consultrans/Imathia/Ineco

     . Roads: Al-Rosan for Construction

   2) Al-Rajhi Alliance Consortium

     . Track and Systems: Arrab Contracting Company/Alstom/Thales/Orascom(Sub-contractors)

     . System: Arrab Contracting Company/Alstom/Thales/Orascom(Sub-contractors)

     . Rolling stock manufacturing & maintenance: Alstom

     . Operation & maintenance: Societe Nationale des Chemins de Fer(SNCF)/Al-Rajhi Holding Group

     . Roads: Arrab Contracting Company

 

Mecha-Medinah 간 고속철 노선도

 

□ 시사점 및 대응전략

 

 o 2000년대 들어 공업화 및 인구증가로 인해 대중 교통수단 및 화물운송 수단으로서 철도 건설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사우디에서도 철도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양상임.

 

 o 70년대부터 이미 리야드와 담맘간 여객 및 화물철도를 건설 운영하고 사우디는 이제는 사우디 전역의 광역망으로 철도를 운영코자 이미 2400km에 이르는 남북철도라는 대형공사를 추진 중이며, 또한 Mecha-Medinah 간 고속철도와 같은 부분적으로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프로젝트 등이 진행 중임.

 

 o 철도청 및 GCC 철도국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에도 GCC 6개국 등 국가와 국가 간을 연결하는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인가 하면 70억 달러 상당의 리야드와 제다를 연결하는 Landbridge사업이 예산 승인을 대기 중이고, 또한 6단계가 남북철도 건설 계획 중이며, 리야드 역사에서 기존 리야드 담맘 간 노선 시작부분을 잇는 구간(CTW110)과 Ras Al Zour에서 Jubail 구간을 잇는 구간(CTW110)인 2단계 공사와 아울러 쥬베일과 담맘을 잇는 철도건설 계획도 입안 중임.

 

 o 이외에도 지잔과 제다를 잇는 해안 철도, Khamis에서 Taif 등을 잇는 관광철도 또한 리야드와 제다 도심의 Metro 건설 공사 등 사우디 철도산업은 전망이 밝은 시장이라 할 수 있음.

 

 o 이로 인해 이러한 철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리가 진출 여지가 특히 많은 분야라 할 수 있는 고속철 궤도 건설 및 역사건설 공사 부문뿐 아니라 신호체계, 디자인, CM 및 PM, 교육 컨설팅, 기자재 납품, FTC 등의 백업 오피스 등 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의 적극적인 진출시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 : 철도청 및 현지 진출 국내 건설사 주재원 등 면담 등 KOTRA 리야드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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