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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마디나 공제공항 PPP 프로젝트 본격 쟁쟁 모드 진입
  • 투자진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10-06-30
  • 출처 : KOTRA

 

사우디, 마디나 공제공항 PPP 프로젝트 본격 쟁쟁 모드 진입

- P.Q결과 무려 8개 컨소시움사가 통과, 치열한 경쟁 예상 -

- 한국의 인천공항공사와 삼성물산 컨소시움도 경쟁대열에 합류 -

   

 

 

□ 프로젝트 추진 현황 및 P.Q 결과

 

 o 지난 2000년대 이후 국제유가 호황에 힘입어 사우디 산업이 급성장을 하고 또한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사우디 내 4번째 공항인 마디나 공항도 국제적인 수준의 공항으로 확장에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사우디 공항 당국이라 할 수 있는 민항청(GACA; General Authority for Civil Aviation)에서 지난 3월 중순 말 경 이를 약 현재의 두배 수준인 연간 800만명 수준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공항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발주하였음

 

 o 25년 장기간 BOT조건인 이 프로젝트는 당초 21억불 수준의 규모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24억불 정도로 상향 예상을 하고 있으며, 당초 오는 4월 18일 이 P.Q 제출 마감일이었으나 한 차례 연기 끝에 지난 5월 초 최종 입찰 마감 결과 10개사 이상에서 참가한 가운 데 지난 5월 말 경에는 최종 8개사가 P.Q를 통과 이제 본격적인 경쟁무드로 진입하게 됨

 

  - Airports Company South Africa

  - Consortium of Bakri International Energy Company, Malaysia Airports Holdings Berhad, Almabani General Contractors, Impregilo Spa and Riyad Bank

  - Consortium of El-Seif Engineering Contracting Company, Marshall Macklin Monaghan Group, Airport Development Corporation and Houston Airport System and Emirates NBD

  - Consortium of Integrated Transportation Company,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Central Japan International Airport and Samsung

  - Consortium of Limak Investment, GMR Infrastructure and Mapa Construction

  - Consortium of Saudi Binladin Group, Aeroports de Paris Management and Bouygues Batiment International

  - Consortium of TAV Airports Holding, Saudi Oger, Al-Rajhi Holding Group and Consolidated Contracting Company

  - Consortium of YDA, Aena Desarrollo Internacional and OHL Concesiones

  - Bakri Int'l Energy Co, Malaysia Airports Holdings Berhad, Amabani General Contractors, Impregilo Spa & Riyad Bank

 

 o 이 같은 경쟁에는 우리 한국 업체도 삼성물산과 인천공항공사가 현지 ITC사와 일본 중앙 국제 공사 등과 컨소시움을 구성 경쟁대열에 합류하고 있으며 EPC를 맡은 삼성물산은 국내 및 해외 경쟁력 있는 건설업체를 물색하고 있는 실정임.   

 

 o 총 3단계로 진행이 될 이 프로젝트는 1단계에서는 신규 터미널과 함께 약 25.6만 s/m규모의 승객 라운지 등을 건설하고 이외에도 추가적인 새로운 상업시설 건설과 함께 기존 활주로에 대한 리노베이션도 실시할 예정임. 이로써 1단계 공사가 마무리가 될 2014년에는 승객 수용규모가 800만명 수준에 이르며, 2단계 할 수 있는 2022년까지는 추가적인 확장공사를 통해 1200만명 수준의 승객규모를 수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확장을 하겠다는 복안임.

 

 o 프로젝트 정보 개요 및 추진 일정

 - 프로젝트명 : Prince Mohammed bin Abdulaziz Airport Expansion(Madinah Airport)

  - Owner : 민항항만청(GACA; General Authority of Civil Aviation)

  - 계약방식 : 25년 BOT(PPP type)

  - 발주예상금액 : 24억불

  - 주요 업무 스코프(1단계) : Second passenger Terminal, New passenger rounge(256,000 s/m), new Commercial Area, 기존 활주로 renovation, 기타 설비 등

  - 컨설턴트 : JV of Dorsch Consultant/ Zuhair Fayez Partnership Consultants

  - Finance Consultant : IFC( Int'l Finance Corp)

  - 프로젝트 추진 일정

   . 2010. 3월 중순 말 경 : RFP for P.Q issue

   . 5.03    : P.Q 서류제출 마감

   . 5월     : RFP for Main Construction Contract issue

   . 9월 25일 : 매인 입찰서류 제출마감

   . 11월25일 : 최종 업체 선정

   . 2012년 공사시작(계약 1년 후 공사 시작)

   . 2014년 1단계 공사 완료/2021년 2단계 공사 시작, 2024년 완료

 

□ 마디나 공항 운영 현황

 

 o 마디나 공항은 승객 처리 규모면에서 젯다공항, 리야드 공항, 담맘 공항에 이어 사우디 내 네 번째로 큰 규모로 연간 이용 승객 수가 유출입 합해 2008년 기준 340만명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2007년 대비 무려 12%가 늘어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마디나공항 이용객 현황

TrafficType

2007(천명)

2008(천명)

증감율(%)

Domestic

1,293

1,327

2.6

International

997

1,206

20.9

Total ( Dom.  & Int'l )

2,290

2,533

10.6

Hajj Pilgrims  ( Hajj Flights )

763

874

14.5

Grand Total

3,053

3,407

11.5

- Umrah Passengers

648

723

11.6

- Transit Passengers

40

274

591.3

   자료 : GACA

 

   

 

 

□ 시사점 및 진출전략

 

 o 2000년 대 들어 갑작스런 인구증가 및 산업화로 인해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반적으로 공항 및 항만 분야에 있어서 신규로 건설하거나 기존 공항 및 항만시설을 확장하는 프로젝트들이 대거 발표가 되고 있음.

 

 o 이번 마디나 국제공항도 이러한 맥락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마디나는 세계 수 억명의 무슬림들이 평생 한 번은 찾아 예배를 해야 하는 성지중의 하나로 단순 비즈니스 목적의 이용객 외에도 수시 성지를 찾는 우무라 순례객이나 이슬람력으로 12번째 특정 달에 행하는 하지 순례객들도 있어 성장 잠재력이 있는 공항으로 일컬어지고 있음

 

 o 이로 인해 국내 건설 및 기자재 업체들은 이러한 사우디내 공항 및 항만 프로젝트 동향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임. 특히 최근 리야드 KBC에서 공항 및 항만청의 기자재 구매 담당자를 접촉해 본 바에 의하면 한국산 기자재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표명하였는 바 우리 기자재업체들도 적극적인 진출시도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GACA 구매담당, 삼성물산 현지 지사장 등 미팅 조사 및 리야드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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