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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中 교과학습서비스시장 2년 내 20조원 규모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0-07-30
  • 출처 : KOTRA

 

中 교과학습서비스시장 2년 내 20조원 규모

- 교육용 SW, 학습기, 출판물 등 연 20% 성장 -

- 중국 문화적 특성, 지역별 차이 감안해야 -

 

 

 

□ 시장전망

 

 ㅇ 교과학습이란

  - 중국에서의 교과학습은 교육내용, 교육진도가 학교학습과 일치하는 교육방식을 일으킴.

  - 교과학습서비스는 학교교재의 요구에 따라 교사와 학생에게 학습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관리, 평가 등을 병행하는 특징이 있음.

  - 서비스상품으로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학습기, 과외교육, 출판물 등이 있음.

  - 중국정부가 교육시스템 개혁을 통해 서민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저렴한 신상품 시장확대를 유도하면서 전반적으로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자리 잡아감.

 

 ㅇ 시장규모

  - 중국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전국적으로 총 1억 8000만 명의 재학생(초등학생1억 명, 중학생 5585만 명, 고등학생 2476만 명)이 있어 이들이 현재 및 잠재 고객임.

  - 2008년 교과학습용 소프트웨어, 과외교육, 학습기 시장은 420억 위앤에 달했고 출판물시장은 약 500억 위앤임.

  - 교육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연간 20% 이상의 시장 성장률을 이룰 예상이며 2012년까지 990억 위앤으로 1000억 위앤(약 20조 원) 규모 시장 형성 전망

 

중국 교과학습서비스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 heading-century

 

□ 경쟁동향

 

 ㅇ 시장을 주도하는 8대 기업

  - 중국 내 교과학습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펑쯔커지(方直科技), 이바이이(一百易), 홍언(洪恩), 즈루어윈(智樂園), 둥톈원화(東田文化),푸공잉(蒲公英), 마이따웨이(邁達威),쉬애이퉁(學易通) 등 기업이 선두임.

  - 이 중에서 펑쯔커지, 푸공잉는 영어교육 전문기업이고 홍언과 쉬애이퉁은 특히 아동영어교육에 주력함.

  - 둥톈원화, 즈루어윈과 마이따웨는 전 과목교육에서 우세를 보임

 

중국의 주요 교육용 소프트웨어사 제품 비교

브랜드

기업명

대표상품

대표상품 설명

金太陽

선전方直科技有限公司

영어 교과교육

一百易

一百易

온라인 아동영어교육

朗讀者

洪恩敎育

전자펜을 책속의 문자나 그림에 떼면 해당 영어가 나옴

智樂園

선전智樂園科技發展

有限公司

교과내용 연습자료

東田文化

廣東東田文化企業有限

公司

교과서 보조자료

大口(口+肯)

北京蒲公英敎育軟件

有限公司

아동영어교육

邁達威

廣東邁達威科技發展有限公司

초,중학교 교과내용

문제집

學易通

선전學易通軟件公司

아동영어교육

                     자료원 : 각사 사이트 종합

 

 ㅇ 경제발달 지역 집중

  - 교육소프트웨어 회사는 주로 주강삼각주, 장강삼각주 및 베이징 등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 집중함.

  - 각 지역의 교과서 내용이 상이함으로 인해 출시제품도 지역적인 특정이 강함

 

□ 유통경로

 

 ㅇ 중국 교육소프트웨어의 유통경로는 비교적 복잡하고 다양하나 대리판매, 직접판매,교육기관 조달 등의 방식이 주류를 이룸.

  - 인터넷의 보급 확대에 따라 직접판매가 활성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매장을 열어 자사 제품 홍보 및 판매에 열을 올림.

 

교육용 소프트웨어 유통경로

 

□ 시사점

 

 ㅇ 한국 관련 기업들은 영어교육 소프트웨어에 강세를 보여 시장 개척노력이 요청

  - 다만 똑같은 영어교육 소프트웨어라 해도 한국과는 다른 문화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진출전략이 필요

 

 ㅇ 교육기관 조달시장 참여 가능성 검토 및 진출 노력 확대

  - 교육기관 조달 프로그램에서 낙찰된 제품은 일차적인 매출효과는 물론 향후 학교 등 교육기관과 협력기회가 확대돼 제품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음.

  

 

자료원 : 中國敎育在線, 中國敎育技術裝備網, SINA.COM 등 종합, KOTRA 베이징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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