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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기계도 이제는 디자인으로 승부한다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7-29
  • 출처 : KOTRA

 

독일, 기계도 이제는 디자인으로 승부한다

- 기능뿐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 -

 

 

 

□ 제품 디자인, 기계산업에서도 점점 중요해져

 

 ○ 기계류도 가구나 스포츠카처럼 디자인을 겸비한 제품이 인기

  - 최근 독일기업은 로봇, drill hammer와 같은 기계류에도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음.

  - 산업용 제품 디자이너인 파울 부더의 작업실에는 트랙터 계기판의 시제품이 잔뜩 쌓여 있으며, 보닛, 헤드라이트 front 등도 사방에 널려 있음.

  - 부더의 작업실은 독일의 소도시인 뮌스터 외곽에 자리하며, 바로 도시와 농촌의 접경지역에 있음. 부더는 스포츠카, 소파, 핸드폰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트랙터, 이양기 및 건설기기 전문 디자이너임.

 

 ○ 디자인 투자, 그 만큼의 가치가 있다!

  - 예전에는 중금속 디자인이 괄시를 받던 때도 있었지만, 20세기 이후 화물차, drilling machine, 전동공구 디자인은 엄청난 변화기를 맞이했음.

  - 예를 들어 로봇 생산업체 Kuka, 전동공구 생산업체 Hilti, 기계 생산업체인 Gildemeister, 광학 전문기업 Zeiss 등은 모두 기계 디자인을 제품 개발 엔지니어들에게 전적으로 위임하지 않음.

  - Kuka Roboter의 마케팅 부장 안드레아스 바우어는 “디자인은 스포츠카인 마제라티나 애플의 아이폰 뿐 아니라 기계 제조업체에도 중요한 이슈이다.”라고 언급함.

  - Kuka Roboter는 세계적 디자인 콘테스트인 ‘레드 닷’에서 3개 부문을 석권했으며, 바우어 부장에 따르면 “만약 로봇이 실제보다 약하고 느리고 정확해 보이지 않는다면, 고객들에게 로봇의 실제성능을 이해시키는데 훨씬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만 한다.”라고 말함.

  - 따라서 로봇의 디자인을 활용해 고객들이 제품을 최초로 대면하는 경우에 이미 기계의 특징을 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함.

 

 

Kuka 로보트 KR 700 PA

Hilti  드라이월 스크류 드라이버SD 5000-A22

 

□ Good Design, 사용자 편의성 제고와 동시에 기업비용도 절감

 

 ○ 기계산업 종사자의 80% 이상이 기계디자인의 중요성 강조

  - 산업재의 디자인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기업의 비용을 절감하는데 큰 기여를 해야만 함. 즉, �뛰어난 디자인이란 일상사용에도 문제가 없으며, 사업도 번창케 하는 것’이라고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 주최측인 독일 Nordrhein Westfalen州 디자인 센터의 CEO인 페터 체크는 언급함.

  - 기계제조 업체인 Gildemeister가 2007년 EMO 기계 박람회에서 4000명의 바이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디자인이 구매 시 영향을 미치나’ 라는 설문조사 결과, 80% 이상이 “그렇다.”라고 응답한 바 있음. 또한 레드닷 디자인 공모전의 참가기업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점점 더 많은 기계, 트랙터 의료기기 생산업체가 '디자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라고 해석할 수 있음.

  - 2008년에는 기계 제품 관련 총 57개의 제품이 레드 닷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09년에는 산업재 디자인 관련제품 74개가 레드닷 어워드를 수상함.

 

 ○ 아름답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매출 증가에 기여한 사례

  - 레드 닷 어워드 수상 디자이너인 슈테판 니하우스는 리히텐슈타인의 공구 생산업체인 Hilti Drill Hammer에 아름다운 제품 디자인을 선사한 바 있으며, 이를 위해 디자인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고객을 설득해야 했음. 니하우스는 며칠 동안 공사장에서 머물면서 인부들이게 기계의 용도에 대해 설명을 들었으며, 이러한 고생을 통해 기계를 매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제시하게 됐음. 니하우스는 Drywall 스크루 드라이버의 손잡이를 기존보다 짧게 제작해 제품의 중심이 손에 더 가까이 위치하게 디자인함으로써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함.

  - 니하우스는 공사장에서 인부의 90% 이상이 기계를 엄지와 검지 사이에 놓고 사용하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러한 결과로 인해 Hilti의 신제품인 SD 5000-A22 디자인은 훨씬 간결하며, 안정적이고 사용이 편리함.

  - 니하우스에 따르면, 새로운 디자인으로 인해 이 제품은 올해 판매 목표량보다 훨씬 더 많은 매출을 기록함.

  - Hilti 디자이너들은 제품에 감정을 불어 넣으려 하며, 전문기술자가 신제품을 선택하는 데는 단지 7초 밖에 걸리지 않으며, 따라서 이 시간 내에 기술자가 일종의 열광을 느낄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함.

  - Hilti 디자인은 밝은 적색과 제품 측면의 주름이 특징이며, 이러한 디자인으로 Hiliti의 Drywall 스크루 드라이버는 견고해 보이며, 기술자들은 사용시 즐거움을 느끼고 제품의 가치를 인정하게 됨.

  - 한발 더 나아가 이제는 디자이너가 못과 클램프와 같은 기초자재에도 감정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음. 예를 들어 철강고정용 못도 이제는 디자인이 필요하며, 산업재 디자이너들은 못의 윗부분에 나사선 모양의 골을 새겨 넣은 바 있음.

  - 이처럼 단순한 제품의 감정이입 관련해서는 스위스 디자이너인 도미닉 쉰들러가 전문임. 쉰들러는 공구기계 생산업체인 Gildemeister의 디자이너이며 3년 전 기계용 열쇠 디자인을 바꾸자고 제안했을 때 개발엔지니어들로부터 비웃음을 샀다고 함. 쉰들러는 10만~30만 유로나 하는 기계의 열쇠가 단순한 우체통 열쇠와 같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으며, 반대의견에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음.

  - 쉰들러의 기계는 더 이상 연두색 대형 철제박스가 아니며, 피아노처럼 번쩍거리며 알루미늄으로 외부를 마감했음. 쉰들러는 �현대인들의 생활은 온통 미적 제품들로부터 둘러싸여 있으며, 이러한 미적 감각을 공장문 앞에서 포기할 이유는 더 이상 없다’고 언급함.

  - 파울 부더 역시 농업용 기계 생산업체인 Claas를 위해 아름다운 디자인을 개발하며, 부더의 주요업무는 트랙터 디자인임.

  - 부더는 농촌 출신으로 트랙터를 어려서부터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따라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손쉽게 조작할 수 제품이 가장 좋은 제품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 부더는 인체공학적으로 고안된 주먹크기의 조종간을 설계한 바 있으며, 운전 시 손에 땀이 배지 않도록 손잡이에서 바람이 나오게 디자인했음.

 

□ 전망 및 시사점

 

 ○ 디자인은 이제 더 이상 옷, 가구, 조명기기, 인테리어 제품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산업용 기계에도 적용되며, 아름다운 디자인은 외관뿐만 아니라 제품의 실용성과 기능성도 향상시켜 기업의 매출에도 큰 기여를 함.

 

 ○ 산업용 기계도 이제는 단지 성능만이 아닌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시대가 열렸으며, 국내 기계기업들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제품 디자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기임.

 

 

자료원 : Wirtschaftswoche, KOTRA 프랑크푸르트KBC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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