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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ERP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7-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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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ERP 시장동향
□ 중국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장 개요
○ 대표적인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인 ERP 소프트웨어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되며 1980년대의 도입단계를 거쳐 2000년대까지 공급체인관리, 고객관계관리 및 인적자원관리 등 모듈이 중국기업에 응용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함.
- 중국 ERP시장은 중국정부의 로컬기업 지원책으로 인한 외국 기업의 진입장벽으로 2003〜08년 용여우(Ufida, 用友), SAP, 킹디(Kingdee, 金蝶), 랑차오(浪潮) 등 4개 선두기업의 매출액이 전체 ERP 산업 매출액의 50%를 차지함.
- 선두기업들이 가격결정권과 이익을 누리는 과점적 특성을 보이며 외자기업은 제품기능과 마케팅 우위를 점하며 로컬 ERP 기업은 현지화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유리한 측면을 보임.
□ 중국ERP시장의 업체 경쟁 현황
○ 중국 ERP 소프트웨어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로컬기업과 외국기업이 중국시장에 경쟁적으로 진출하나 2003〜08년 용여우(Ufida, 用友), SAP, 킹디(Kingdee, 金蝶), 랑차오(浪潮) 오라클 등 5개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임.
- 외자기업은 고급제품, 로컬기업은 저가제품 사업에 집중해 SAP, 오라클 등 외국기업은 고급 ERP시장에서 주로 대형기업 사업에 수주하며 독일의 대표적 SI기업인 SAP는 레노버(Lenovo, 联想), 하이얼(Haier, 海尔), 시노펙(Sinopec, 中石化)등을 주요고객으로 확보함.
- 오라클은 로컬기업에 비해 제품의 기술력에 우의를 통해 기능성과 기타 ERP모듈과의 집적이 원활한 생산제조 모듈을 탑재하고 SAP는 풍부한 업무경험과 선진적인 관리방식을 확보함.
- 오라클의 고객업체는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中国海洋总公司), 중국인초조폐총공사(CBPMC, 中国印钞造币总公司)등 국유기업에 포진됨.
- 마케팅의 전문성이 강한 외국ERP기업은 주요 대형기업 고객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폭넓은 유통채널을 확보한 로컬기업은 막대한 사용자층을 확보함.
□ 중국로컬 기업들의 약진
○ 중국 ERP시장에서 중국 로컬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최근 몇 년간 60%를 상회하며 대표적인 막강한 자금력을 지닌 외국기업을 제치고 중국로컬기업 용여우(Ufida, 用友)가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함.
- 중국 로컬 ERP기업들의 외국 기업에 선전하고 있는 것은 로컬기업들의 핵심기술 확보 노력과 함께 이를 시장화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 정부의 정책에서 기인함.
- 중국정부는 꾸준히 강화한 회계관리 소프트웨어 관리규정을 통해 중국 내 모든 회계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세부규정 적용 및 심사평가를 받도록 했으며 이와 같은 법적 테두리 안에서 재무회계 관련 소프트웨어 시장의 95%를 중국 기업이 차지했음.
- 2002년 중국 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제조업 정보화 프로젝트에서 2000여 개 기업을 선발해 기업정보화 시험운영을 지원했으며 2003년 정부 법령에 따라 정부시스템의 도입 시 국산화율 50~70%이상을 강제하는 법적 장치를 마련함.
□ 선두 기업들의 M &A 전략
○ ERP산업은 규모의 우위가 확고해 막강한 자금력을 보유한 EPR 선두기업은 M &A를 통한 규모의 확대로 영향력을 제고하고 시장을 견제함.
- 2009년 중국 ERP시장의 로컬기업과 외자기업 간의 경쟁적 M &A 시행에 따라 용여우, 킹디 등은 최근 2년간 중소형 소프트웨어 기업에 대한 M &A를 가속함.
- 오라클은 중국시장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M &A를 채택해 지난 4년간 53개 기업을 인수, 2005년부터 M &A 실시로 연간 매출액이 배로 증가해 2009년 23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SAP 또한 5년간 약 30개 기업을 인수했음.
□ 시사점 및 전망
○ 중국 ERP시장의 주요 선두기업들의 과점적 시장환경에서 중소형 기업은 산업 영향력 강화에 주력하고 소형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후발적인 기술우위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소형 ERP기업은 신기술분야 개발을 통해 특화된 분야의 기업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협업 시스템이 ERP시스템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우나 소형기업 시장에서 일정한 시장성장을 이어갈 전망임.
- 국내 기업의 중국 ERP시장 진출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ERP업계 간의 공동 진출을 위한 해외용 ERP개발을 통해 프로세스 및 도큐먼트, 프로그램 시스템 등을 표준화해 차세대 수출 전략상품으로 육성이 가능할 것임.
- ERP시스템의 해외진출 이후의 차세대 소프트웨어 수출상품 개발을 위한 국내외 ASP 센터를 구축하고 웹기반 확장형 ERP에서 B2B에 적용되는 SCM, 협업시스템 등을 통해 발전하는 추세임.
- 중국시장의 ERP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사업 수주, 레퍼런스 사이트를 확보를 통한 시장 입지를 공고히 하고 중국 내 철저한 시장조사와 현지화 전략으로 다양한 분야의 중국 SI시장 발굴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CCID컨설팅, 互联网数据中心, CCW Research,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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