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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ERP, 산업 세분화와 기능 통합화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10-21
  • 출처 : KOTRA

 

中 ERP, 산업세분화 & 기능 통합화

- 2010년 관리 소프트웨어 매출액 137억6000만 위안 –

- 기업의 정보화 요구 확대와 산업다양화로 개성에 맞춘 제품 필요 -

 

 

□ 중국 ERP 시장

 

 ○ 중국 ERP산업은 20여 년의 발전을 거쳐 급성장하면서 시장규모 확대와 제품 보급으로 중국 기업의 필수제품으로 발전함.

  - 선진국보다 보급률은 낮으나 발전속도가 빨라 유럽, 미국 등 성숙된 시장에 비해 잠재력이 거대함.

  - Gartner에서는 향후 5년 중국 ERP 소프트웨어시장 성장속도는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며 중국 ERP 시장 잠재력을 예상함.

 

2006~2013년 중국 ERP시장 규모 추이

주: 2009년 작성 자료로 2010년부터는 전망치

자료원: IDC

 

 ○ CCID 통계에 따르면 2006~2010년 중국 관리 소프트웨어산업 소득규모 평균 복합 증가율은 19.9%로 ERP는 관리 소프트웨어시장의 45%를 점유해 시장 수요를 주도함.

 

 ○ CCID 통계에 따르면 2009년 ERP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출은 총 GDP의 0.14% 밖에 차지하지 않아 글로벌 평균 수준보다 낮은 상황임.

  - ‘중국기업정보지수조사연구(中信息指调查究)’는 중국 기업의 정보화 지수가 48.06으로 기업 정보화율이 여전히 낮은 상황이며, 향후 ERP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기업 수요에 따라 시장 전망성이 아주 밝을 것으로 기대함.

 

 ○ 중국 ERP 산업은 급성장을 거쳤으나 아직 발전단계이며, 대다수 중국 ERP소프트웨어 생산업체들은 규모가 크지 않고 판매 네트워크와 서비스 지원체계가 형성되지 않음.

  - 최근 중국 국내외 시장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중국 로컬기업들은 시장점유율 제고에만 관심을 두고 가격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아 ERP 프로젝트 가격은 하락추세이며, 이에 따른 프로젝트 실행 서비스 수준이 하락되는 폐단을 낳음.

 

 ○ 중국기업들은 중국 로컬기업 현황에 대해 이해가 깊은 중국 로컬 ERP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며, 외자기업과 국제시장에 진출하려는 대형기업들은 해외 ERP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대형기업에서는 ERP사용으로 생산효율 제고, 제품성능 제고를 기대하나 중소기업 보급률은 매우 낮은 실정임.

  - 중소기업은 중국 기업수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최근 중국 대다수 중소업체의 ERP시스템 도입과 중소업체 수 증가와 제품 개선에 따른 교체수요 등 향후 중국 국내 ERP 시장 전망이 밝음.

 

 ○ 중국 ERP시장은 보급시대에 들어섰으나 기존 ERP 도입 기업의 ERP 응용수준은 아직 초급단계임. ERP 업데이트 응용에 대한 수요가 늘고 주요 ERP 시스템 제품은 대부분 고급 응용 소프트웨어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들도 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임.

 

 ○ 중소기업, 정부기구와 의료산업은 향후 ERP산업 발전을 더욱 추진할 전망이며, IT 제품에 대한 투자비용 증가와 생산효율 제고에 대한 수요로 향후 중국 ERP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 경쟁현황

 

 ○ 중국 국내외 ERP 제품 및 서비스 공급가능 기업은 1000여 개에 달하지만 일정한 규모를 가진 공급업체는 80여 개 미만임.

  - 시장점유율, 기술, 기능 등 방면에서 선두에 선 국내외 업체로는 UF, KINGDEE, SAP, ORACLE, DIGITAL CHINA(神州), LANGCHAO(浪潮), NEUSOFT(东软) 등이 있음.

 

 ○ 중국 ERP 시장이 발전하면서 다수의 해외 인지도 높은 ERP 업체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함. 중국 고급 ERP 시장은 해외 제품이 주도, 중급 시장은 대부분 로컬기업 위주임.

  - 대형 기업 중 해외 브랜드 SAP와 ORACLE 등을 비롯한 인지도 높은 브랜드들이 시장을 주도하며 INFOR, QAD, SAGE, EPICOR, QAD, EXACT 등 해외 중등규모 업체들 역시 중국 중소기업의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겨냥해 중국시장 점유에 나서 중국 국내외 업체 간 시장 경쟁이 아주 치열함.

  - CCID 통계에 따르면 2010년 Oracle과 SAP의 ERP 소프트웨어 중국 판매액은 각각 4억5200만 위안, 9억3700만 위안으로 2009년 대비 13.85%, 20.28% 증가함.

 

 ○ 중국 국내외 ERP업체 간 시장점유율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규모확대를 위한 인수 합병이 빠르게 진행됨.

  - 중국 대형 상장 로컬업체인 UF는 중국 최대 재정 응용솔루션 및 종합서비스 업체인 베이징팡정춘위안(北京方正春元科技展有限公司), 지방세와 서비스 주요 공급상 난징훙투톈안소프트웨어(南京宏天安件系有限公司)의 세무 소프트웨어 분야를 합병함. 그 외에도 2010년 3000만 위안으로 광저우상난(广州南科技公司)을 합병해 제품라인을 확대하고 4억9100만 위안으로 상하이잉푸쓰웨이(上海英孚思信息科技有限公司)를 합병해 자동차산업 ERP 시장으로 확대함.

  - KINGDEE는 2010년 1월 2000만 위안으로 부동산산업 소프트웨어 공급상 선전자마(深市嘉信息系有限公司)를 합병하고 2010년 3월 2100만 위안으로 PLM 공급상 광저우푸웨이(广州普科技有限公司)를 합병했으며 2010년 6월 1000만 위안으로 선전이롼(深市怡术开发有限公司)을 합병함. 그 외 2010년 12월에는 3000만 위안으로 요식업 전문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스선네트워크(食神科技有限公司)를 합병해 업무영역을 넓힘.

  - SAP는 BO(Business Object) 합병 후 Sybase를 합병해 기업관리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선두 지위를 공고히 했으며,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시장을 주도함. 업무확대뿐만 아니라 핵심기술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통합에 대한 기술로 마케팅 전략을 세움.

 

 ○ 클라우드 컴퓨팅, 통합업무 등 새롭게 부상하는 분야에 대한 진출도 눈에 띔.

  - SAP는 Saas와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으로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계열 제품을 출시함. 2010년 7월 30일 발표한 최신 SAP BUSINESS BYDESING 솔루션 2.5버전 기능을 가진 2.5버전 기능 패키지를 출시함. 그 외 2009년 SAP에서 출시한 핵심제품 SAP Business Suite 7, 고객관리, 제품주기 관리, 공급체인관리 등 솔루션을 융합했으며 2010년 출시한 business objects 제품통합도 융합해 기술융합 방면에서 경쟁이 치열함.

  - UF는 IBM와 손잡고 클라우드 컴퓨팅 실험실을 설립해 클라우드 컴퓨팅분야 영향력과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 서비스 능력을 제고시킴. UF는 아홉개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을 출시해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세계 주요 기업 클라우드 컴퓨팅 공급업체로 발전한다는 클라우드 전략 목표를 세움. 이어 많은 규모가 큰 ERP업체들도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을 출시

 

 ○ 중국 로컬기업 UF와 KINGDEE는 재무관리 소프트웨어분야에서 안정된 시장을 점유하고 Digital China(神州有限公司)는 거대한 IT소매점 네트워크를 소유함. Wave Group(浪潮集有限公司)는 담배, 군수산업 등 외자기업의 진출이 어려운 산업에서 절대적인 시장을 점유함. MRP 소프트웨어로 발전된 전문 ERP 로컬 생산업체 베이징허쟈소프트웨어(北京和佳件技有限公司)는 경쟁력있는 가격과 중국 로컬기업의 현황에 대한 높은 이해로 최근 ERP기업 중 빠르게 성장함.

 

2009년 ERP 시스템 공급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정보화채널(信息化頻道)

 

□ 수요 현황

 

 ○ 경제발전과 중국 내 기업 수 및 경영규모는 신속하게 확대됨. 관리규모의 확대와 기업상업무의 복잡화로 업체들은 정보화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늘고, 특히 ERP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큼.

 

 ○ 2010년 중국 관리 소프트웨어 매출액은 137억6600만 위안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17.2% 증가함. SAP와 Oracle 시장 매출액 증가의 20%는 신규 고객이며, UF, Kingdee는 40~50%가 신규 고객이고, 그 중 10%는 기타 ERP업체 고객들임.

 

기업들의 ERP 선택 시 주요 고려 요소

자료원: IT168

 

 ○ 제조업 ERP 수요가 급속히 확대됨. 중국은 제조 대국으로 제조산업업체 정보화 건설 수요가 크게 늘고 있어 시장 잠재력이 가장 큼.

  - 2010년 제조업은 IT투자를 대폭 증가시켜 제조업 정보화 핵심인 생산제조 ERP에 대한 투자도 증가함. 2010년 중국 생산제조 ERP 시장규모는 58억2000만 위안에 달해 2009년 대비 27.2% 증가함. 생산제조 ERP 시장 증가속도는 전체 ERP시장보다 빠름.

 

 ○ 향후 ERP 시장의 수요는 더욱 세분화될 전망임. 중소기업들의 ERP 제품 수요가 있으나 전통적인 ERP프로젝트는 투자금액이 많고 복잡하고, 실시시간이 긴 특징으로 많은 중소기업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함. ERP시장 수요가 왕성하지만 ERP 업체들이 고객의 각종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함. ERP업체들은 산업별 수요 특징에 맞춰 산업별 고객 보편적인 수요를 결합해 표준화 정도가 비교적 높고 모듈이 비교적 정밀한 솔루션을 제출해 각 산업 특징을 만족시켜 시장을 점유하기에 노력함.

 

 ○ 중국 기업들은 작업흐름 시스템과 ERP 시스템 자체 정의 플랫폼 결합에 대한 수요가 있음. 기업 차원에서 ERP는 기업의 개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이에 업체들은 기업이 더욱 개선된 플랫폼 수요에 맞는 결합에 대해 연구개발에 노력함.

 

□ 진출전략

 

 ○ 현재 중국 ERP 시장 잠재력을 겨냥한 많은 국내외 IT 업체들이 중국 ERP산업에 진출함. 중국 소프트웨어 제품은 주로 재무 및 구매 소프트웨어 제품 위주이며, 서비스 능력이 낮아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으로 회사 수요에 알맞는 제품을 출시해야 함. 진출하려는 현지 지역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ERP 산업은 중국 정부의 지지를 받는 산업으로 중국 정책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ERP 시장은 이미 많은 외국기업들과 중국 로컬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어 연구개발을 통한 자사만의 특징적인 제품 출시가 필요함. 따라서 ERP 시장 진출 시 사전에 판매 타깃을 먼저 선정하고 그에 따른 산업별, 기업 규모별 특화전략을 써야 할 것임. 현재 중국의 대기업들은 글로벌 유명기업의 ERP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고 계약기간이 길어 파트너를 쉽게 교체하지 않을 것임. 따라서 잠재력 큰 중견기업들을 대상으로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中國軟件網, 光大證券, 中國電子商務硏究中心, ERP網,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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