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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월드컵 우승으로 경제효과 톡톡히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홍정아
  • 2010-07-20
  • 출처 : KOTRA

     

스페인, 월드컵 우승으로 경제효과 톡톡히

- 경제위기 속에서 더욱 빛나는 승리 -

     

     

     

월드컵은 거액을 움직이는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로, 개최국은 물론 우승국에도 긍정적인 경제효과를 가져다줌. 이번 남아공 월드컵을 우승한 스페인도 이러한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톡톡히 보는 것으로 나타남.

 

□ 월드컵 덕에 나팔 분다

     

 ㅇ 우선, 중계방송, 일간지 등 현지 언론매체들이 경이적인 시청률과 판매 실적을 거둠. 7월 11일 스페인과 네덜란드의 결승전이 있던 저녁 연장전에서 이니에스타 선수가 결승골을 넣은 순간, Telecinco, Canal+, Canal+ Liga 등 세 중계채널의 시청률은 스포츠 방송 역사상 최고 시청률인 85.9%를 기록함. 그 다음 날 스페인 월드컵 우승소식으로 도배한 스포츠 신문 As는 오전 중에 첫판 20만 부가 모두 동이 나는 바람에 오후 2시에 재판을 찍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짐. 또한, Marca라는 인터넷 스포츠 전문 사이트는 평소보다 2배가 넘는 방문객을 기록하기도 함.

 

 ㅇ 이동통신의 폭발적인 트래픽 유발됨. 결승전 경기가 0-0인 상태에서 연장전으로 이어지자 핸드폰 사용량이 폭주함. Vodafone사의 경우 이니에스타 선수가 결승골을 넣은 순간부터 경기 종료 후 15분까지, 총 35분간 이동통신 통화량은 평소보다 325% 증가했으며, 문자량은 225%의 증가율을 보임. 한편, Orange사의 경우 결승골이 들어간 후 1시간동안 통화량은 250%, 문자는 194% 증가함.

     

 ㅇ 축구관련 용품의 매출이 급증함. 아디다스에 의하면 지난 6월 한 달동안의 스페인 대표팀 유니폼 매출이 2008년 유로컵 스페인 우승 때보다 두 배인 15억 유로 규모를 나타냄. 또한, 축구게임 프로그램, 축구선수 관련 DVD 등 축구관련 용품은 월드컵 기간에 매출이 45% 증가했음.

 

 ㅇ 스페인 국기도 날개 돋친 듯 팔렸음. 스페인 국기제조업체인 Sosa Dias에 따르면 월드컵 기간 팔린 스페인 국기는 5만여 개에 달함. 결승에 가까워질수록 주문이 폭주해 평소보다 4배를 생산한 것으로 알려짐.

     

 ㅇ 항공사들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항공비행편을 늘려 매출신장을 누림. 대표적인 스페인 항공사인 이베리아항공은 월드컵 기간인 지난 6월 한달간의 스페인-남아공을 잇는 비행편의 이용률이 전년 동기대비 약 150%가 증가함.

     

□ 국가 및 기업 홍보 효과 만점

     

 ㅇ 국가이미지 : 이번 월드컵 우승으로 인한 스페인 국가이미지에 대한 홍보효과는 그 무엇보다도 대단한 것으로 평가받음. 세계적인 언론지 Financial Times(영국), Le Monde(프랑스), The Guardian(영국), Der Spiegel(독일) 등은 스페인 월드컵 우승소식을 1면지에 크게 실었으면서 7억여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치룬 네덜란드와의 결승전 승리는 스페인이라는 이름을 세계인들의 머릿속 깊숙이 각인시킨 것’으로 찬사를 보낸 바 있음.

     

 ㅇ 이베리아 항공 : 이베리아 항공기에서 내려오는 스페인 국가대표 선수단의 모습이 생중계되면서, 이베리아 브랜드가 전 세계 시청자 앞에서 그대로 노출된 효과를 봄. Antonio Vázquez 이베리아 항공 사장은 이번 브랜드 홍보효과는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큰 것으로 평가함.

     

 ㅇ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는 월드컵 기간 스페인 전역 32개 도시에 Fan Park라는 공간을 마련해 대형 스크린을 통한 스페인 경기의 야외응원을 주도함. TV채널인 Tele 5, 인터넷 축구사이트인 Marca와의 협력 하에 Fan Park을 대대적으로 홍보한 결과, 월드컵 기간 동안 주요 6개 도시에서만 100만여 명이 모인 것으로 집계됨. 응원이벤트 동안 현대자동차가 내보낸 광고는 약 800건으로 그 환산비용은 500만 유로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됨.

     

 ㅇ 스폰서 기업 : 스페인 내 6개의 월드컵 공식 스폰서 기업인 Cruzcampo(스페인 주류기업), Iberdrola(스페인 전력기업), Adidas(스포츠용품 기업), Chevrolet(자동차기업), Ahorra Energia(에너지전략캠페인), Santa Monica Sports(스페인 스포츠마케팅 기업)는 스폰서 비용으로 총 350만~400만 유로를 투자했으나 홍보효과는 그의 약 7배인 2600만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됨.

     

마드리드시 거리응원 모습

현대자동차의 Fan Park

 

□ 월드컵 우승, 심리적 경제효과 가져와

 

 ㅇ 네덜란드 ABN Amro은행 보고서에 의하면, 스페인은 이번 월드컵 우승함에 따라 GDP가 0.7%p 추가 성장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함.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의 축구경제학 전문가 Liebana교수는 월드컵 우승함에 있어 스페인 국민들의 심리적인 기분 상승이 일시적인 소비증가로 이어져 적어도 0.5%p의 GDP 상승을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봄.

 

 ㅇ TV 채널 Antena 3에 따르면 이번 월드컵 기간 매출이 30% 증가한 호텔·요식업계는 월드컵을 우승한 특수로 매출증가 효과가 앞으로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함. 동종업계 관계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60%는 이번 월드컵 승리로 인한 매출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특히 95%는 월드컵 종료 후 2주까지 상승효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함.

 

□ 스페인이 이기면 소비자도 이긴다

 

 ㅇ 스페인에서 활동하는 여러 기업은 ‘스페인이 우승하게 된다는 조건’의 마케팅 판촉행사를 벌이는 등 월드컵 특수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많은 소비자를 끌었음.

 

 ㅇ Banesto은행은 스페인 월드컵 우승 시, 정기예금 이자율 3%를 4%로 인상한다는 프로모션을 내세움. 실제 스페인이 우승함에 따라 Banesto 은행은 총 1500만 유로의 추가비용을 지출하게 됨.

     

 ㅇ Toshiba는 스페인 우승 시 4월 10일과 6월 10일 사이에 구입한 TV와 노트북 구입비를 환불해준다는 과감한 마케팅을 펼침. 구입가격 환불 대상의 모델은 스페인 내 판매량의 60%를 차지해 같은기간 동안 2만 대의 노트북과 TV가 팔린 것으로 집계돼 약 200만 유로의 금액을 환불해줘야 하는 것으로 드러남.

     

 ㅇ TomTom는 4월 15일부터 6월 8일까지 구입한 4개 모델 네비게이터(GPS)의 구입비를 우승 시 돌려준다고 조건의 마케팅을 전개함.

     

 ㅇ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기업인 Panda는 이번 우승 프로모션으로 90만 유로 상당의 라이선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게 됨.

 

 ㅇ 이 외에도 PC City(IT제품 대형 유통기업), Media Markt(전자제품 대형 유통기업), Carrefour 등의 대형 유통기업은 스페인의 골 한개당 10유로(8개의 골로 총 80유로), 스페인 우승 시 구입비 환불, 10만 명에게 100유로 지불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표팀의 선전을 조건으로 판촉행사를 벌임.

 

Banesto은행 월드컵 판촉홍보물

Toshiba 월드컵 판촉홍보물

Media Markt 월드컵 판촉홍보물

 

□ 월드컵으로 사회통합 진전

     

 ㅇ 지방분권력이 강한 스페인은 이번 월드컵 우승으로 무엇보다 사회통합을 이루었다는 큰 의의를 둠. 스페인의 월드컵 승리가 확정되자 까딸루냐 지방의 수도 바르셀로나 시내에서는 시민들이 스페인 국기를 흔들며 승리를 자축하는 보통 때는 볼 수 없는 광경이 연출됨. 독립을 주장하는 까딸루냐에서 스페인 국기가 휘날리는 것은 월드컵이 아니었으면 불가능한 일이었다고는 것이 현지언론의 평가임.

     

 ㅇ 대표팀 내에서 주장인 까시야스는 레알마드리드 축구클럽, 눈부신 활약을 보인 스트라이커 비야, 이니에스타, 뿌욜 등은 바르사(바르셀로나팀)축구클럽 출신으로, 서로 대립하는 라이벌 팀의 대표적인 선수들이 하나가 돼 훌륭한 조직력을 선보인 것도 고무적이었다는 것이 현지언론의 해석임.

     

 ㅇ 이번 월드컵은 오랫동안 지속돼온 스페인 내 지역갈등의 해소와 사회통합 진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음. 정치적 대립으로까지 이어지는 지역갈등 완화는 사회통합뿐만 아니라 현재 겪는 어려운 경제위기 극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함.

 

스페인 축구대표팀 우승 모습

바르셀로나 응원 모습

 

 

자료원 : 경제지, KOTRA 마드리드KBC 자체 조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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