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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내륙지역 교육 프랜차이즈산업
  • 경제·무역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0-06-30
  • 출처 : KOTRA

 

中 내륙지역 프랜차이즈산업 (교육업)

- 해외 사교육기업의 진출기회 도래 -

 

 

 

□ 최근 5년간 호북성 교육업 프랜차이즈 빠른 발전 보여

 

 ○ 199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호북성 교육업 프랜차이즈(이하 FC)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임. 호북성교육협회에 따르면 호북성 교육업 FC 총 시장규모는 2005년의 38억 위앤에서 2009년의 64억 위앤으로 확대돼 연 평균 발전속도는 22.6%에 달함. 학원 수는 2005년의 274개에서 2009년의 524개로 증가했고 수강생 규모도 연 평균 13%의 속도로 증가함.

 

호북성 교육업 FC 시장 발전현황

                                                                          (단위 : 억 위앤)

연도

2005

2006

2007

2008

2009

연간 매출액

38

45

51

57

64

점포수

274

300

352

467

524

자료원 : 호북성 교육협회

 

 ○ 공공교육 보습학원에서 능력개발 위주로 발전추세 보여

  - 호북성 교육업 FC 시장은 발전초기 공립학교의 주입식 교육의 부족함을 보충하는 학원이 위주였음. 최근 학부모의 주요 구성이 60~70년대 출생자들로 변하면서 외국어, 음악, 미술 등 분야에 대한 관심이 예전에 비해 증대되며 교육시장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관련 학원들에 대한 수요도 증가 중임.

 

 ○ 여러 가지 학원 중 외국어 학원은 전체 교육업 FC 시장규모의 57%를 차지하고 있고 수강생은 전체 교육인구의 78%를 차지함. 그 외에 조기교육, IT 교육 등 학원들도 비교적 성숙된 시장을 형성함.

  - 외국어 학원: 지난 10여 년간 중국계 외국어 사교육업계는 시장의 선두주자로 호북성 내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함. 하지만 최근 미국, 영국, 호주 등 선진국 사교육기업의 내륙진출로 점차 시장의 주도적 지위가 흔들림.

  - 조기교육: 젊은 가장들이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1~5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교육업체가 빠른 증가세를 보임. 해외 FC 업체가 위주이며 아동병원, 산부인과 등 지역 주변에 마케팅 영역을 확보함. 기존의 탁아형 교육 위주가 아닌 지능개발, 제2외국어, 예술 등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 호평을 받음.

  - IT 교육: 시장이 비교적 성숙됐음. 구직난과 대학졸업생들의 고임금 직장에 대한 수요에 대비해 많은 IT 교육업체들은 유명 대학교, 전문학교와 합작해 수강생 수를 보장하고 IT 대기업, 외자기업 등과 협력해 인재를 양성 및 수송하는 등 방식으로 운영함.

 

□ 외국기업 진출전망 밝아

 

 ○ 호북성 교육협회에 따르면 현재 호북성 교육업 FC시장의 해외 업체비중은 약 30%이며 연 평균 5% 이상 지속적인 증가속도를 유지함.

  - 호북성 교육업 FC 시장의 주요 해외기업은 미국, 호주, 싱가폴, 홍콩, 프랑스 등이 있으며 아시아권 국가인 한국, 일본계 업체는 상해, 대련, 칭다오 등 연해지역보다 집중돼 있는 편임.

 

호북성 주요 교육업 FC기업

명칭

경영범위

평균 수강료

(30시간기준)

호북성 내

학원 수

교육내용

사진

신동방(新方)외국어학원

외국어

1500위앤

24

각종 외국어,

영어 위주

(중국)

EF 영어학원

영어

1000위앤

4

청소년,

성인 영어

(미국)

신동태(新动态)영어학원

영어

1200위앤

8

비즈니스영어, 기업인재교육 (중국)

GRMBOREE

조기교육

300위앤

(1일 6시간)

3

중국어, 영어

동시 강의

(미국)

 

우한홍황남친자원

조기교육

250위앤

(1일 6시간)

3

중국식 예의범절, 예술, 구사능력 (중국)

Kindyroo

조기교육

250위앤

(1일 6시간)

2

중국어, 영어

동시강의

 (호주)

우한몬테소피

조기교육

200위앤

(1일 6시간)

1

음악, 미술

(이탈리아)

북대청조(北大)

IT

700위앤

11

웹사이트 제작, S/W 제작 등

 IT 기술

자료원 : 호북성 교육협회

 

□ 우리 기업 틈새시장 공략 필요해

 

 ○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도입해 한국어 시장 공략 노려볼 만

  - 연해지역의 한류열풍이 조금씩 열기를 잃어가는 데 비해 호북성 등 내륙지역은 그 열기가 식지 않았음. 한국 드라마, 유명 연예인 등에 대한 선호도와 위앤화 절상에 따른 한국 여행시장 활성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한국어 학습열기가 높아짐. 하지만 비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현지 강사의 지식부족, 한국어 언어환경의 미성숙 등 원인으로 한국어 교육시장은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임.

 

 ○ 한국 애니메이션 전문 학원 설립

  - 중국은 게임상품 소비인구가 3억을 초과하는 세계적인 게임소비대국임. 하지만 애니메이션 고급 기술인재는 한국, 일본 등 국가에 의존하며 특히 한국 게임제품의 잇달은 중국시장 흥행성공으로 한국 애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함. 호북성 교육업 FC 시장 중, 애니메이션 전문 학원은 부족한 편으로 우리 기업 진출 시, 충분한 소비수요와 시장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함.

 

 ○ 현지인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서비스 제공

  - 한국 유명 대학교 등 교육시설과 협력해 수강생의 외국 연수, 유학 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현지 교민과 유학생과 함께 한국어 살롱, 한국어 웅변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마케팅을 할 수 있음.

 

 

자료원 : 호북성교육업협회, baidu, KOTRA 우한 KBC 자체조사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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