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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상반기 히트상품을 통해본 트렌드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전병주
- 2010-06-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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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상반기 히트 상품을 통해 본 트렌드
- 닛케이 유통신문, ‘다시 당신을 사랑하고 있어’ CD 선정 -
- Good old days에 대한 향수와 경제력을 바탕으로 문화소비주체 10대에서 30대로 이동 -
올해 상반기 닛케이 유통신문에 발표된 상반기 히트상품 등의 세밀한 부분을 보면 문화 소비의 주층이 10대에서 경제력을 기반으로 한 30대로 이동했음을 보여주는 몇 가지 재미난 것들이 있다. 기존 문화의 주소비층인 10대 후반~20대 초반이 장기적인 불황으로 취직재수를 걱정해야 하는 세대가 되면서 그들보다 안정적인 경제력을 가진 30대가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주류를 구성, 그들을 중심으로 한 복고성 문화가 활기를 띤다는 점이다.
□ 다시 당신을 사랑하고 있어요 (사카모토 후유미)
○ 닛케이 유통신문은 6월 16일 자 올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사카모토 후유미와 그녀의 히트곡인 ‘다시 당신을 사랑하고 있어’(CD 판매 34만 장, 다운로드 150만 건)를 선정
- 2007년 처음 발표된 이 곡은 사카모토 후유미의 리메이크 버전(2009년 1월 발매)이 CF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면서 애절한 가사와 서정적인 멜로디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음.
- 음반시장의 장기불황과 엔카라는 핸디캡(?)에도 온라인(인터넷 다운로드)과 오프라인(매장)에서 판매수위를 달리며 2010년 전국민적인 애창곡으로 부상 중인 이 곡의 최초 바람몰이는 30~40대로 한때 신인류(新人類)라 부르던 세대의 문화적 파워가 아직까지 유효함을 보인 계기가 됨.
- 2010년 상반기 히트상품중 유일하게 상품이 아닌 인물이 선정된 점 역시 주목
사카모토 후유미 싱글 CD 커버
자료원 : 오리콘
□ 삼촌팬의 뜨거운 사랑을 AKB 48
○ 정치판 선거보다 뜨거운 열기를 보인 아이돌 그룹 내 서열선거의 주인공인 AKB48가 상반기 히트상품에 선정됨
- 싱글시디 한 장에 한 표의 선거권이라는 상술로 부정적인 시각도 있었지만 발매 첫주 50만 장의 판매고를 보이며 10년 만에 여성가수로는 발매 첫 주 최고 매상 기록
- 아이돌 특히 여성아이돌은 동세대의 인기가 큰 영향을 미치지만 AKB48의 경우 한국의 여성 아이돌그룹처럼 30대 일명 삼촌팬이 주팬층을 형성
- 아이돌 황금기였던 80년대 아이돌 시스템을 이용해 30~40대의 향수 자극 마케팅의 성공결과(프로듀서인 아키모코 야스시는 80년대 아이돌 붐을 일으킨 오냥코 클럽의 프로듀서)
2010년 AKB48 총선거 공식 가이드북
자료원 : AKB 공식홈페이지
□ 어린시절 그 맛을 잊지못해 야쿠르트 미루미루
○ 1978년 첫 생산돼 2005년 발매 중지까지 총 27년간 인기를 누렸던 드링크 요구르트인 미루미루가 5년 만에 재발매 1일 판매량 50만 개를 돌파하며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선정
- 방문판매가 주류 이루는 제품의 특성상, 주구매층은 30~40대 회사원들로 어린시절 추억의 맛을 되새기며 구매를 한 것이 성공 요인
□ 요요처럼 돌아온 요요 열풍
○ 90년대 초, 중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벤다이사의 하이퍼 요요가 출시 1년 내에 500만 개 이상의 판매가 예상되며 인기를 끔.
- 다른 장난감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과 30대 가장이 자신들이 가지고 놀던 추억의 장난감의 새로운 버전을 자식들에게 구매해 줌으로써 장난감에서도 복고열풍을 가져옴.
□ 시사점
○ 30~40대의 마음을 사로 잡아라
- IT전자기기를 포함 문화, 음악, 먹거리, 놀이거리 등 사회 전반에서 30~40대의 구매가 상반기 상품의 성공여부의 큰 영향을 가져왔음.
○ 한국 역시 30대 남성 타깃시장은 데드오션이 아닌 블루오션
- 이미 한국에서도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자신중심의 생활 패턴을 가지는 30대 남성의 증가로 구매의사 결정력이 높아짐.
- 제품 개발시 30대를 주타깃층으로한 품목에 관심 필요
자료원 : 닛케이 유통신문, 오리콘, 야쿠르트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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