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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美, 가정용 에너지 관리 시스템 인기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06-12
  • 출처 : KOTRA

 

美, 가정용 에너지 관리 시스템 인기

- 가정용 에너지 모니터 사용으로 연간 4~15 %의 전기절약 -

-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의 전기소비 패턴 변화 가능 -

 

 

 

□ 가정용 에너지 모니터 사용으로 전기 절약 쉬워져

 

 ○ 가정용 에너지 모니터는 사용되는 전기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시해주는 기계장치를 일컬음.

  - 전기계량기 전선에 작은 클립을 연결해두면 사용 전류량이 측정돼 모니터에 무선으로 전송됨.

  - 대부분의 가정용 에너지 모니터는 사용 전기량과 예상 전기료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며 아웃렛용 에너지 모니터는 해당하는 전자제품이 현재 얼마만큼의 전기를 소모하는지 표시해 줌. (아래그림 참고)

 

주 : P3 International사의 아웃렛용 모니터 'Kill A Watt'(좌)

Black &Decker사의 'Power Monitor'(우)

자료원 : P3 International, Black &Decker

 

□ 업그레이드 된 최신 기종을 선보이는 관련 업체들

 

 ○ TED (The Energy Detective, www.theenergydetective.com)

  - TED사는 2009년 중순에 TED 1000 모델에 업그레이드된 하이테크를 접목한 TED 5000시리즈를 출시함. (아래그림 참고)

  - TED 1000 시리즈는 기본 사양을 갖춘 시스템으로 가격은 165달러에서 시작되며, TED 5000 시리즈 세트는 고품격 세트로 200달러에서 500달러 사이 가격대를 형성함

      

 TED 1000(좌)와 TED 5000(우)

자료원 : TED 홈페이지

 

 ○ Cost Current (www.costcurrent.com)

  - The Classic은 Cost Current사의 제1세대 에너지 모니터이며 2세대 제품인 Envi는 업그레이드 된 버전으로 디자인이 깔끔하고 세련됨.

 

    

Cost Current사의 The Classic(좌)와 Envi(우)

자료원 : Cost Current 홈페이지

 

□ 인터넷에서 '구글 파워미터'로 전기 소모량을 한눈에

 

 ○ 인터넷 회사로 유명한 구글사 역시 재생에너지사업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하며 지난 2009년 10월 구글 파워미터를 런칭

  - 구글 파워미터는 스마트 미터기(과거의 전기계량기를 대체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터기)와 에너지 모니터 장치에서 정보를 전송받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 소비자는 자신의 가정에서 쓰는 전기와 가스 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언제든지 Google.org를 통해 인터넷으로 확인 할 수 있음. (아래그림 참고)

 

자료원 : Google.org

 

 ○ 현재 구글사가 파트너 계약을 맺은 10개의 전력회사 중 하나를 사용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구글 파트너사의 스마트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는 가정의 소비자들은 이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음.

  - 하지만, 미국의 전기 계량 시스템은 서서히 스마트 미터로 바뀌는 추세로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구글 파워미터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임.

  - 현재 전 세계적으로 4000만 대의 스마트 미터기가 설치됐으며 2009년 기준 미국 전체의 7%가 스마트 미터기를 사용함.

 

□ 소비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에너지 절약할 수 있어

 

 ○ 모니터를 비롯한 에너지 관리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해 에너지 절약이 쉬워짐

  - 소비자는 얼마만큼의 전기가 어떤 전자제품에서 소모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게 됨으로써 더 현명하고 편리하게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게 됨. (아래그림 참고)

    

자료원 : google.com(PowerMeter)

 

  -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전자제품을 에너지 절약형 제품으로 교체하며 사용하지 않는 전원은 뽑아두는 등 소비자의 적극적인 에너지 절약을 유도함.

  - 가정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서 가계의 지출을 감소시킴은 물론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감소에도 큰 도움을 줌

 

□ 전망 및 시사점

 

 ○ 2009년 발표된 오바마 정부의 경제회복정책이 이 분야 산업에 촉매제 역할을 하며 소비자들의 에너지 절약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해 볼 때 현재 130억 달러 규모의 에너지 효율성 관련 기술 산업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됨.

  - 지난 1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국제 가전제품 박람회에서도 에너지 모니터가 큰 관심을 받았던 것으로 보도됐으며 미국 전체 에너지 시장이 지향하는 그린과 부합하는 상품시장으로 평가됨.

 

 ○ 미 소비자들이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제품 구입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가격으로 제품의 사용으로 에너지 절약효과가 있더라도 일단 가격경쟁력이 없다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 내기 어려움.

  - 에너지 모니터 역시 생활필수품이 아님으로 소비자들이 실제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이 필수임.

 

 ○ 에너지 모니터에 가정 오토메이션 기능을 접목한 제품들도 서서히 시장에 선보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이 가능한 에너지 모니터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CNBC, Earth2tech.com, Google.com, Google.org, TED 홈페이지, Cost Current 홈페이지, KOTRA 댈러스KBC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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