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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소프트웨어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0-06-07
  • 출처 : KOTRA

 

日, 소프트웨어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SW 제품의 서비스화

- 2009~14년 연평균 성장률 35.6%, 시장규모 1432억 엔(2014년 기준)으로 성장 -

 

 

 

□ 배경

 

 o 최근 경기 정체로 비용 삭감 요구가 증가해 신 IT기술 활용으로 기존 IT 고정 유지비 삭감 움직임이 활발하게 대두

 

 o 통신기술의 고도화, 대용량화로 인터넷을 통해 SW를 구입하고 설치할 필요없이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출현

 

□ 시장 동향

 

 o IDC Japan에 따르면, 일본 SaaS 시장 규모는 2009~14년 연평균 35.6% 규모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4년 시장규모는 2009년 대비 4.6배인 1432억 엔 달성 전망

 

일본 SaaS시장 전망

 

 o 닛케이 커뮤니케이션의 'SaaS에 대한 고객의향 조사'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40%는 도입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60%는 도입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임.

 

출처 : 닛케이 커뮤니케이션(2010.4.)

 

 □ 각 기업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

 

 o SaaS 모델 도입에 부정적인 60%의 기업은 신규 모델에 대한 도입 의향 조사에서 보안, 신뢰성, 안정성 등에서 불안을 느낌

 

출처 : 닛케이 커뮤니케이션('10.4.)

 

 o 위와 같은 불안감을 해소하고 SaaS 시장 활성화를 위해, 1) 기업 시스템과 SaaS를 연결시키는 하이브리드화 기술, 2) 상호 SaaS 환경 성능 비교를 가능케 하는 SLA의 공통 지표 책정, 3) 상호 SaaS간 이행을 용이케 하는 SaaS 표준화, 4) 운영 규정의 명백화, 가이드라인 책정 등 제도면의 환경 정비가 필요

 

출처: 닛케이 커뮤니케이션('10.4.)

 

□ SaaS서비스 및 도입 사례 소개

 

 o SaaS 시범 사업 계획(공공 부문)

   - 중소기업 ERP, 전자 행정 서비스, 전자 의료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SaaS 서비스 시범 실시

 

기업명

서비스명

서비스 사례

웹사이트

후지쓰

J-SaaS

- 경제산업성의 중소기업용 SaaS 활용기반 정비사업에 사업자로 참여

- 중소기업용 업무 시스템 제공(재무, 급여, 고객, 세무 등 50 종류)

www.j-saas.jp

NEC

전자행정

서비스

- 전자 지자체 SaaS 모델 개발 사업

- 주민 서비스: 신청서 양식, 신청서 제출, 공문서 통지 등

- 내부 행정 : 결재, 심사, 공문서 작성 등

www.nec.co.jp/kokyo/products/p08_sinsei.html

신닛테츠

특정 건강검진

전자화 서비스

- 日정부의 특정 검강 검진 전자화 SaaS 사업 참여

- 2008년부터 메타볼릭 신드롬의 의료 기록 전자화 의무화

www.nssol-together.com/kenshin

 

 o SaaS 서비스 도입 사례

  - 보수적 업계인 대학, 행정 기관에서도 시범적으로 자체 전산실에서 SasS 이용 형태로 전산 체계를 전환시켜, 성공적으로 운영되면 다른 기관에도 신속한 SaaS 확산이 기대됨.

 

구분

사례1

사례2

사업명

시즈오카 대학 전면 SaaS 도입

효고현 아와지시, 아이오이시, 나라현 카미키타야마무라 행정 SaaS 도입

구축사

이토추 테크노 솔루션즈, NTT 시스오카

후지쓰(제품명 : MICJET MISALIO)

구축 규모

PC 7000대 이상, 서버 850대(교직원 1만3000명이 이용)를 전면 SaaS화

인구 10만 명 이하 지방자치단체용 행정 SaaS

도입 효과

- 기존 시스템과 비교 2013년에는 소비 전력 90%, IT 투자비용 80% 이상, CO2 배출량 90% 삭감 가능

- 비용은 서버 한 대 당 2000~4000엔(기존 시스템의 1/10~1/50의 비용)

기존 시스템보다 50% 비용 절감

향후 계획

-

앞으로 3년 이내에 200 지방자치단체에 판매 목표

 

□ 시사점

 

 o 차별화된 SaaS 서비스 제공 필수

  - SaaS 시장은 신규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 치열

  -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며, "좋은 서비스"보다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SaaS 모델은 기존 직접 구축방식에서 임대방식으로 전환을 의미함.

  - SaaS에 특화한 운영 서비스가 필요하며 구축 및 운영까지 토털서비스 제공 필요

 

 o 日 틈새시장별 전문기업과 파트너십 전략

  - 지자체 정보화, 병원 정보화, 교육 정보화 등 전략분야별로 현지 파트너와 연계한 틈새시장 접근 전략이 유리

 

 

자료원 : 「보인다, 사용 가능한 SaaS 길」(닛케이 커뮤니케이션, '10.4.1), 시즈오카 대학, 서버, PC를 전면 SaaS화」(japan.zdnet.com, '10.3.16),Business Computer News('10.4.19),「국내 SaaS 서비스 시장 2009년의 실적과 2010년, 2014년의 예측」(IDC Japan, 2010.4.1), KOTRA 도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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