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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hoo와 Nokia가 손잡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장선영
  • 2010-05-27
  • 출처 : KOTRA

 

Yahoo와 Nokia가 손잡다-모바일시장 탈환을 위한 전략적 제휴

- 2010년 하반기부터 Yahoo와 Nokia의 공동브랜드 서비스제공-

- Location, Map, Navigation이 이번 제휴의 키워드-

 

 

 

□ 5월 24일, 야후의 CEO Carol Bartz와 노키아의 CEO Olli-Pekka Kallasvuo가 파트너십을 발표. 이번 모바일 제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ㅇ 노키아가 야후의 지도와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 야후는 노키아의 이메일 및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함. 특히 노키아의 OVI 맵스가 야후의 부동산 서비스를 통해 전달될 예정임.

  - 현재 야후는 2007년 노키아가 인수한 디지털 지도의 대표공급자, Navteq의 지도를 사용하고 있어 이번 맵부문의 제휴가 더 수월하게 진행될 전망임.

 

 ㅇ OVI 맵스는 77개국 46개 언어로 제공되는 노키아의 서비스임. 노키아의 OVI 메일은 현재 약 9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세계 대부분 국가에서 20여 개 언어로 사용됨.

 

 ㅇ 야후와 노키아의 이번 공동 브랜드 서비스는 2010년 하반기부터 가능할 예정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2011년에 이루어질 예정임

 

 ㅇ 24일 양사의 파트너십이 발표된 직후 노키아의 주가는 0.5% 하락한 반면, 야후는 0.4% 상승한 15.54달러로 마감

 

 

자료원 : pcworld.com

 

□ 이번 제휴는 특히 북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노키아의는 세계 160개국에 휴대폰을 판매, 이머징 마켓에서는 거의 우위를 점하나 미국 시장, 특히 스마트 폰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임

 

 

 ㅇ 노키아는 여전히 세계 최고의 휴대폰 기업임에도 작년 1.2%의 시장점유율을 잃었으며, 특히 최고급 제품에서 취약점을 보임.

  - 2010년 전체 휴대폰 매출액이 17% 증가함에 비해 스마트폰 시장은 50% 증가했으나 급속도로 성장 중인 스마트폰 시장에 대응할 만한 제품이 없는 상황임.

 

□ 노키아의 미국 시장을 겨냥한 전략적 제휴는 이번 야후와의 파트너십이 처음은 아니나 그동안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는 성공하지 못함.

 

 ㅇ 2009년, MS, 인텔사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가능한 기기를 제공

  - 워드나 엑셀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노키아 모델에서 사용케 함. 이는 비즈니스 목적의 핸드폰 사용자들에게 의미있는 서비스였으나 미국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강화를 위해서는 더 새로운 전략이 요구됐음

  - 또한 이미 최근 몇년간 100억 달러에 이르는 자금을 음악 다운로드부터 이메일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개발에 투자했으나 주목할 만한 성과는 이루지 못함.

 

 ㅇ 노키아의 Kallasvuo 사장은 “Location, Map, Navigation”이 향후 미국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제휴가 미국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피력함.

 

 ㅇ 야후의 Carol Bartz 사장은 지난 몇 년간 Map 부문에 충분한 투자를 하지 못했다고 밝히며 노키아와의 이번 제휴가 야후의 지도 서비스 부문에 탄력을 줄 것이며 Location과 뛰어난 로컬 콘텐츠와의 결합이 바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밝힘.

 

□ 글로벌 모바일 시장에서 야후와 노키아의 제휴가 구글, 애플을 향한 반격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됨

 

 ㅇ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제휴가 미국 모바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

  - 애플과 구글의 끊임없는 혁신에 매료된 소비자들이 노키아와 구글은 이미 잊고 있으며 2인자끼리의 결합이 시장의 승자를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견해도 있음.

  - 야후가 노키아의 핵심 기술을 지탱할 만한 운영체제를 갖고 있지 않다는 점도 부정적 요인 중 하나임.

 

 ㅇ 그러나 이번 제휴를 통해 야후와 노키아가 모바일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 증가와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긍정적 견해도 있음.

  - 또한 두 회사가 모바일 부문에서 이번과 같이 긴밀한 협력을 맺은 것은 거의 처음이라는 점에 서도 의의가 있음.

 

□ 시사점

 

 ㅇ 최근 구글과 애플을 추격하기 위한노력은 노키아, 야후만이 아님

  - Microsoft사는 5월 마지막 주, Entertainment &Devices Division 부문의 조직개편을 발표할 예정이며, 특히 지난 2년간 고전을 면치 못했던 윈도우 폰에 초점을 맞출 예정임.

  - Dell은 5월, 신형 tablet PC인 Streak을 출시하며 애플의 i-Pad를 향한 추격을 시작함

 

 ㅇ혁신적인 제품의 끊임없는 출시와 거대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모바일 시장이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음. 빠른 시장의 흐름과 키워드를 읽고 진출 틈새를 모색하는 전략이 필요

 

 

자료원 : pc world, business week, wallstreet journal, KOTRA 시카고KBC 종합 의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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