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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위조품 피해 심각
  • 통상·규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정현철
  • 2010-04-30
  • 출처 : KOTRA

 

알제리, 위조품 피해심각

- 연간 4000억 원 이상 추정 -

- 중국 등 아시아 국가산이 다수를 차지 -

- 자동차부품 등 주요 품목 통제 강화, 대비책 필요 -

 

 

 

□ 위조품 공급실태

 

  몇 년 전부터 위조품은 알제리에서 매우 빨리 확산됨.

 

  화장품, 의약품, 자동차부품, 가전제품, 의복류, 장난감, 그리고 심지어 식료품까지 광범위하게 미침.

 

  이는 세관에서 효과적인 대책을 강구하지 못했기 때문임.

 

  의류업이 80%로 정상을 차지했고, 60%의 위조담배가 판매됐으며, 자동차부품이 40%, 화장품이 40%로 그 뒤를 이음.

 

  아직 위조품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분은 가전제품으로 단지 12%만 해당함.

 

  위조품의 원산지에 관련해 70%의 제품은 아시아국가들로부터 나오는데, 중국산이 62,5%를 차지함.

 

  건강에 해로운 이 제품들에 있어서 우려스러운 부분은, 이것이 암시장에서만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가게나 크고 작은 도시들의 쇼윈도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는 점임.

 

 ○ 이에 따라 알제리의 경제적 피해는 상당함.

 

  알제리의 브랜드보호단체(GMP)에 의해 추진된 조사에 따르면, 위조품은 알제리 경제에 매년 200억 디나(DA)의 피해를 미치는데, 이는 세수로 약 2억3600만 유로, 7000개의 일자리, 그리고 140억 디나(1억6500만 유로)로 추산됨.

 

□ 중국, 주요 위조품 공급처

 

  2006년에 중국은 전체 중 61.29%의 위조품을 만들어 내는 국가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앞서 1위였음.

 

  2007년에는 전체 위조품 중 45.71%로 아랍에미레이트, 프랑스, 독일, 그리고 일본보다 앞섰음.

 

  2008년에도 중국은 이탈리아, 프랑스, 홍콩, 인도네시아에 앞서 64,28%의 위조품을 생산해 냄.

 

 ○ 2009년 중국이 방대한 판매 스펙트럼을 구축하면서 우위를 차지함.

 

 ○ 위조품 생산지로 지난 3년간의 결과를 비춰보았을 때, 중국은 또한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하는데, 아랍에미레이트 연합이 그 뒤를 바짝 쫓음.

 

  2006년 중국은 41.93%, 아랍 에미레이트 연합은 32.2%를 기록함.

 

 ○ 2007년에 중국은 26.32%로 감소했고, 그 뒤를 아랍 에미레이트연합이 21%로 뒤쫓으며, 홍콩과 프랑스가 각각 10.5%, 그리고 터키가 7.89%로 그 뒤를 이었음.

 

 ○ 2008년에 중국은 35,71%를 달성하며 언제나처럼 선두를 차지했으며, 에미레이트가 14.2%, 홍콩, 프랑스, 인도네시아, 키프로스, 그리고 한국이 각각 7.14%로 뒤를 이음.

 

 ○ 2009년 세관 통계에서 위조품이라 추정되는 물품의 압류는 다음과 같음(출처 : 관세청의 위조품 대책부).

  - 화장품 : 전체의 52.16%인 49만6233개

  - 디스크와 연마재 : 30만6340개(32.20%)

  - 담배 : 4만 갑(4.20%)

  - 전자기기 : 3만5030개(3.68%)

  - 부탄가스 조절장치(죄는 기구) : 3만3700개(3.54%)

  - 전자펌프를 위한 전자조절장치 : 1만1412개(1.19%)

  - 저울 : 8184개(0.96%)

  - 밸브장치 : 8860개(0.93%)

  - 가전 제품 : 7863개(0.82%)

  - 교체부품 : 2062개 (0.21%)

 

□ 숫자로 보는 위조품

 

  2006, 2007, 2008년간 물품 카테고리의 확대. 자동차부품은 2006년 62.19%로 선두를 차지했고, 그 뒤를 화장품(14.29%), 담배(9.6%), 식료품(8.36%), 전자제품(3.61%), 금속제품(0.73%), 의류(0.70%), 그리고 가전제품(0.50%)이었음.

 

 ○ 2007년에는 자동차부품이 12.25%로 하락했고, 한편으로는 화장품이 30.86%로 다시 상승했음. 담배는 30.86%, 전자제품은 13.45%, 금속제품은 3.77%, 붓과 롤러는 8.84%를 기록했음.

 

 ○ 2008년에 자동차부품 위조품은 계속 하락해 10.24%를 기록했고, 한편 화장품은 전체의 81.85%까지 올라갔음. 전자제품은 1.95%까지 분명하게 감소했으며, 디스크와 연마재는 3.60%, 부탄가스냉각장치는 전체의 1.75%를 차지

 

 ○ 세관에 의해 압류된 제품 개수는 계속적으로 상승했는데, 2006년에는 83만1786개, 2007년에는 227만8341개, 2008년에는 159만4152개를 기록

 

□ 위조자동차부품, 사고의 10% 차지

 

  구매능력이 떨어지는 사람 중 40%에 달하는 구매자들은 위조 자동차부품을 구매

 

  오늘날 알제리시장에서 표준에 맞는 교체부품을 찾기 어려우며, 있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접근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음.

 

  정품과 위조품 사이의 가격차이는 60%정도임.

 

  모든 가게들은 정품과 위조품을 함께 진열해 둠.

 

 ○ 정품의 높은 가격은 사람들이 위조품을 구매하게 만들고, 이를 은폐하는 것은 단지 경제적인 손해만 발생하는 것이 아님.

 

  무역부 통계에 따르면, 이 부품들은 잘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 수명이 상당히 짧고, 또한 길에서 발생하는 최소 10%에서 20%인 다수의 사고에 책임이 있다고 밝힘.

 

  은행대출로 자동차구입이 늘어나자(총 대수 중 40%는 아시아계 자동차임) 동양국가들의 자동차부품이 가장 많이 판매됨.

 

  빠르게 유통되는 재고품으로 60% 이상의 수입업자들은 위조품을 재고로 두고 있음.

 

□ 자동차부품의 수입 : 엄격한 신규제

 

  2009년 말 경 자동차부품시장은 무역부에 의해 발효된 조항으로 인해 규제가 강화됨.

 

  수입구조 개선의 책무와 알제리에서의 자동차부품 배포를 허가함.

 

  자동차부품은 제작국가가 알제리에서 더 이상 인가 받지 못하는 순간부터 부품을 수입 하지 못하게 돼 있는데, 이는 지난 12월 2일부터 발효됨.

 

  2500톤에 다다르는 자동차부품이 압류됐으며 금액은 1000만 달러에 이름.

 

  위조품관리청에 의해 수입이 저지된 자동차부품들은 다수가 중국, 한국과 같은 아시아국가산임. 뿐만 아니라 터키, 스페인, 독일, 프랑스와 같은 국가산도 있었음.

 

  제품들은 상표 불표시, 상품명 불표시, 아랍어로 된 잘못된 가격명시, 제품에 있어서 다양한 사기행위, 수입업자 허가증 침해, 수입된 부품의 생산지 위조 등 다양한 위반사항으로 인해 압류됐음.

 

  상무부 장관은 이미 몇 달 전 '자동차부품 산지가 이미 생산지로 잘 알려진 국가가 아니면 파기될 것'이라고 예고했음.

 

  위조품에 대응하기 위해 상무부에 의해 시행된 조치 하에 알제 항구를 통해 수입되는 부품들에 대해 두 번의 검열을 통해 엄격한 통제가 이뤄졌음.

 

  의심 가는 자동차부품에 대한 통제와 압류는 알제리 국제저작권보호기관(INAPI)과 알제리 국제표준화기구(IANOR)에 의해 이뤄짐.

 

  상무부의 2009년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부품 수입에 관해 4만3000톤의 부품이 수입됐는데, 이는 1513명의 수입업자로부터 수입됐으며 총 액수 4억9600만 달러에 이름.

 

  자동차부품부분에 있어서 국립무역등록센터(CNRC)에 등록된 국가전매 수입업자 3만1000명 중 3%인 9913명이 자동차부품 수입업자임.

 

  이러한 통제는 나라에 밀려 들어와서 다수의 사고를 일으키는 위조부품으로부터 알제리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임.

 

  그럼에도 대다수는 사람들이 개인이나 가족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에게 이러한 부품의 구입이 위험으로 다가온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현상에 마침표를 찍고자 하는 것이 헛된 일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함.

 

  의류 역시 위조품에서 벗어나지 못함.

 

  피부과 의사들은 피부에 위해가 가해질 수 있음을 경고했는데, 특히 알제리에서는 옷이나 셔츠, 티셔츠. 바지, 스웨터 때문에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가 있는 요소로 만들어진 신발이나 양말에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함.

 

□ 자동차부품 통제연구소의 조사

 

  당국은 교체부품을 통제하는 국립연구소를 설립했음.

 

  이 연구소는 특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상인 위조품에 대응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자동차산업의 기하급수적인 발전과 국가경제 개방으로 인한 것임.

 

  알제리 신임기구(Algerac)의 장은 최근에 알제리에는 품질을 통제할 기관이 충분치 않다고 언급함. 그는 현존하는 단체들은 국제적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

 

  알제리에 있는 각기 다른 분야의 2000개의 연구소 중 1/3개만이 현재까지 Algerac에 의해 인정받고 있음. 이들은 최근에 석유가스와 건설자재내구도, 대용량 목재의 표준치 설정에 관여했음.

 

  다른 8개 연구소는 현재 검토 중에 있으며, 이중 3개 의약품 통제 연구소와 마약중독 연구소, 그리고 알제리의 파스퇴르 연구소는 2010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임.

 

□ 시사점

 

  원산지 직수입 자동차부품만이 통관되므로 이에 대한 주의 필요

 

  원산지의 license를 득해서 제3국에서 제조돼 알제리로 수입되는 자동차부품은 예외임.

 

  수입자들은 원산지로부터 라이선스를 득해 제3국에서 자동차부품이 제조됐음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구비해야 함.

 

  수입통제된 제품들은 상표불표시, 상품명불표시, 아랍어로 된 잘못된 가격명시, 제품에 있어서 다양한 사기행위, 수입업자허가증 침해, 수입된 부품의 생산지 위조 등 다양한 위반사항으로 인해 압류되고 있음을 감안, 수출하려는 품목이 이에 위반되지 않는지 면밀한 검토가 요청됨.

 

 

 자료원 : 2.15 Liberté, 2.18 El Watan, KOTRA 알제KBC 자료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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