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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지상디지털방송 개시로 떠오른 Best 4 상품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홍정아
  • 2010-04-28
  • 출처 : KOTRA

 

스페인, 지상디지털방송 개시로 떠오른 Best 4 상품

- 불황을 모르는 디지털방송 수신용 셋톱박스, TV, DVD, PC -

 

 

 

□ 스페인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 완료

 

  스페인은 지난 4월 4일 종래의 아날로그 방송을 전면 종료하고 디지털화하는데 성공함. 지상디지털방송 이행을 위해 일찌감치 지난 ‘05년 12월 30일부터 그 전환 과정을 진행해 왔으며 세계에서 선두 전환국가로 등극함.

  - 유럽에서는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한 11번째 국가임.

  - 우리나라는 지상파 디지털방송 개시를 ‘12년 12월 31일로 최근 확정한 바 있음.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작업은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지만 지난 5년간 정부, 방송사, 재계의 꾸준한 정책 추진과 기술 투자가 이뤄져 안정적인 디지털방송 시대를 개시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됨.

 

  스페인 산업관광통상부에 따르면,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 과정은 약 120억 유로의 자금을 동원, 40만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 10만 개 기업에 추가 일거리를 제공하는 등 스페인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 것으로 분석됨.

  - 디지털방송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스페인 정부는 28억8000만 유로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주요 방송사는 약 8억 유로를 기술에 투자함.

  - 특히, 디지털방송 수신을 위해 기존 안테나의 재설정이나 교체에 대한 수요 증가로 관련 기업이 지난 몇 년간 호황을 누림. 아울러, 디지털방송 수신을 가능하게 하는 내·외장 수신기 수요에 힘입어 외장 수신기 시장을 장악한 스페인 기업이 큰 이득을 보는 것으로 조사됨.

 

유럽 디지털방송 현황

국가

아날로그 방송

종료 시점

비고

룩셈부르크

2006.09.01

세계 최초 디지털방송 개시국

네덜란드

2006.12.11

-

핀란드

2007.09.01

-

안도라

2007.09.25

-

스웨덴

2007.10.15

Gotland도는 2005.9.15.부터 아날로그 방송 종료

스위스

2007.11.26

첫 종료는 ‘06.7.24. Tesino주에서 실시

벨기에

2010.03.01

지역별 단계적 종료 추진

독일

2008.11.25

2003.8.4. Berlin에서 종료 착수

덴마크

2009.11.01

-

노르웨이

2009.12.01

2008.3월부터 단계적 종료 추진

스페인

2010.04.03

2008.4.5. Fonsagrada 지역에서 종료 시작

오스트리아

2010년 중

2007.3.5. 종료 시작

불가리아

2012.12월

-

키프로스

2011.07.01

-

슬로바키아

2012년 중

-

슬로베니아

2010년 중

-

에스토니아

2010.07.01

-

프랑스

2010.11.30

-

그리스

2012년 중

-

헝가리

2012.01.01

-

아일랜드

2014년 중

-

이탈리아

2012.12.31

단계적 종료 추진, 완료시점 2012.12.31.

자료원 : 산업관광통상부

 

□ 스페인 디지털방송 현황

 

  2010년 3월 말 기준 스페인 디지털방송망 유효시청범위는 전체인구의 98.24%에 육박하며 종래에 아날로그 방송 유효범위에서 제외된 일부 지역으로까지 서비스를 확장, 제공하고 있는 상황임.

 

  디지털방송의 보급률도 또한 3월 말 기준 89.3%에 도달함. 인구의 나머지 10.7%는 위성, 케이블, IP-TV 등 다른 유료 송수신 서비스로 디지털방송을 접근하는 부류와 디지털방송 수신을 위한 수신기를 갖추지 못한 부류로 추정

 

지상파 디지털 방송(Digital Terrestrial Broadcasting)에 대해 알아본다

 

ㅇ 지상디지털방송이 무엇인가

  - UHF대와 VHF대를 이용한 기존 아날로그 방송의 기술 진화로 표현될 수 있음. 디지털방송은 고화질, 다채널, 데이터 방송, 이동수신 등 고기능화된 새로운 방송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임.

 

ㅇ 지상디지털방송 수신을 위해 필요한 조치

  - 첫째, 지상디지털방송 유효시청 범위 내에서 위치해야 함.

    ☞ 스페인은 ‘10년 3월 말 기준 지상디지털방송의 유효시청범위가 98.24%에 달함.

  - 둘째, 기술자가 개인 또는 공동 안테나를 디지털방송 수신을 위해 재설정하거나 교체해야 함.

    ☞ 스페인은 전체 가구수의 96.5%가 디지털방송 수신을 위한 안테나를 구비한 상태임.

  - 셋째, 가정 내 디지털방송 수신기가 갖춰져 있어야 함. 디지털 수신기는 크게 내장용과 외장용으로 구분됨. 내장용 수신기는 보통 TV, DVD플레이어, PC에 장착되서 발매되고 있으며 외장용 수신기는 셋톱박스(디코더) 또는 컨버터로 불리기도 함.

 

ㅇ 유효시청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지역에서 디지털방송 수신방법

  - 위성 신호 송수신이 가능한 안테나 설치를 통해 디지털방송을 수신할 수 있음.

    ☞ 스페인은 전체 인구의 약 1.5% 지상디지털방송 유효시청 범위에서 제외될 전망임.

 

□ 불황을 모르는 디지털방송 제품 Best 4(셋톱박스, TV, DVD, PC)

 

  디지털방송 도입에 따른 내외장 수신기(셋톱박스, TV, DVD플레이어, PC 포함) 판매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신장했으며 ‘04년 12월 이래 ‘10년 2월말까지의 누계 기준 판매량은 총 2841만3500개에 이름. 특히, 이중 셋톱박스와 수신기가 내장된 TV의 판매고가 두드러짐.

 

  디지털방송 시대의 개시로 새로운 시장 확장을 누리는 상품으로는 외장 수신기인 셋톱박스와 수신기가 내장된 LCD TV로 꼽히나 이 외에도 내장 수신기가 장착된 DVD플레이어와 PC가 큰 인기를 얻음.

 

  '10년 2월까지의 누계 판매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수신기 시장에서 신형TV와 셋톱박스의 비중은 각각 42%대를 유지하지만, 디지털방송에 대응하는 소비자의 선호경향은 ‘07년부터 신형TV로 기울고 있는 상황임. 이 두 상품의 연간 판매량에 의하면,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 초기단계에는 수신용 셋톱박스 설치가 선호된 데 반해 ‘07년부터는 신형TV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음을 보여줌. 이는 무엇보다 LCD, Plasma TV의 가격 인하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됨.

 

디지털방송 수신기 연간 판매량 동향 (누계 기준)

            (단위 : 천 개)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1~2

외장 수신기

(셋톱박스)

577.4

2,559.7

4,340.9

6,726.0

10,721.5

12,007.1

내장 수신기

TV

39.5

639.7

2,672.0

6,089.6

10,798.9

11,974.5

DVD

10.4

146.3

746.7

1,727.6

3,005.0

3,338.4

PC

10.9

72.0

371.7

709.9

1,025.2

1,093.3

소계

60.8

858

3,790.4

8,527.1

14,829.1

16,406.2

총 수신기

638.2

3,417.7

8,131.3

15,253.1

25,550.8

28,413.5

       자료원 : Gfk

주 : ‘04년12월부터 누계 기준

 

디지털방송 내장형 수신기 연간 판매량 동향

                                                                                                                  (단위 : 천개)

자료원 : Gfk

 

□ 셋톱박스, 스페인 자국 브랜드가 장악

 

  전통적으로 공업 기반이 타 유럽 선진국에 비해 약한 스페인은 공산품 시장에서 자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낮은 것이 특징이지만 외장형 디지털방송 수신기(셋톱박스)만은 자국 브랜드가 다수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스페인 셋톱박스 시장에서의 자국 브랜드 점유율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관련 업계에 의하면 50~60% 수준에 달함.

  -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Airis, Televes, Engel, Ikusi 등을 들 수 있음.

 

  이 외에 수입상품이 그 나머지 40%대의 시장을 차지하며, 이 중 가장 인지도 있는 제품으로는 Siemens, Philips, Samsung, Panasonic 등 유럽 및 아시아 유명 브랜드로 나타남.

  - 그밖에 중소기업 제품 중에는 주로 프랑스 브랜드가 다수 경쟁하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Metronic, Sagem, Sigmatek 등이 있음. 이 브랜드들은 낮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나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비교적 안정적인 판매세를 이어가는 것으로 조사됨.

  - 우리나라 제품의 경우, 삼성전자 제품 이외에 브랜드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언론연구협회(AIMC)가 올해 3월에 스페인 3만 개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디지털방송 대응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가구당 TV 보유량이 평균 2대로 나타났으며, 현재 스페인에서 보급된 전체 TV 중 아직까지 24.3%가 디지털방송 수신기를 갖추지 않는 것으로 들어나 당분간 셋톡박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관련 업계에 의하면, 디지털방송에 아직 대비하지 못한 소비자의 추가 수요 이외에도 셋톱박스의 지속적인 가격 하락과 스페인 경기침체 장기화가 외장 수신기 판매를 한동안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전함.

  - ‘05년에 159.55유로에 달하던 셋톱박스 평균 단가가 ’09년에는 30.8유로까지 떨어진 상황임.

 

셋톱박스 연간 판매량 추이

            (단위 : 천 개)

 자료원 : Gfk

 

셋톱박스 평균 가격 추이

            (단위 : 유로)

 자료원 : Gfk

 

□ 3D 신규 기술과 남아공 월드컵 행사에 힘입어 신형TV 수요 지속 증가 전망

 

 ㅇ 스페인 내 신형TV 판매는 지난 몇 년간 승승장구함. 디지털방송 도입, 3D, LED 등 신규 기술의 등장, 현지 전자제품 유통기업들의 각종 프로모션에 힘입어 지난해 TV 판매량은 480만 대를 기록, 전반적인 소비위축 분위기에도 전년대비 약 15.2% 성장함. 유통기업과 제조사들의 대폭적인 가격 할인 등 각종 프로모션이 반영하듯 전체 시장 매출규모는 감소했지만 신기술 출시, 대형TV 수요 증가 등으로 서서히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ㅇ 신형TV 시장의 ‘09년도 대세는 32인치 LCD TV로 압축됨. ’09년 전체 TV 판매에서 LCD TV 비중이 95%에 달했으며, 32인치 LCD TV만 31%를 차지함. Plasma TV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09년 3.9% 수준에 머물지만, 42인치 이상의 대형TV 판매가 주류를 이루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임.

  - 또한, 전체 TV 판매량 중 98% 이상이 디지털방송 수신기가 내장된 TV에 해당함.

  - 관련 업계에 따르면, 수신용 셋톱박스 설치보다 교체가 유리한 26인치 이하 구형TV에 대한 교체수요가 가장 큼.

 

 ㅇ 올해 스페인 TV 시장은 대형화와 신기술로 향할 것으로 관련 전문가는 봄. 소비자 조사 결과, 경기침체 속에 TV 매출이 줄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TV시청이 불경기 시대에 가족 내에서 즐기는 주요 여가활동으로 등장했기 때문임. 스페인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외식, 여행 등을 자연스럽게 줄이는 대신 TV시청, 오락 등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이러한 현상은 올해 3D 등 신기술 출시에 따라 최신형, 고품질 및 대형화 사양의 TV구매로 이어질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함. 특히, 스페인은 전통적으로 축구에 열광하는 민족으로 올 개최 예정인 남아공 월드컵 행사도 대형 TV 판매에 큰 활력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연간 TV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 Gfk


 

자료원 : 주요 일간 및 경제지, 기업 인터뷰 조사, Gfk, 언론연구협회(AIM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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