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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프랜차이즈산업 접근법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4-27
  • 출처 : KOTRA

 

캐나다, 프랜차이즈 산업 접근법

- 베이비부머 및 여성 공략-

- 지역에 따라 맞춤형 접근 필요-

 

 

 

□ 캐나다 프랜차이즈 산업 개요

 

 ○ 캐나다 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1000개 이상의 브랜드명이 있으며, 관련 서비스 제공업체수는 7만6000개에 달함.

 

 ○ 캐나다 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시장이며, 인구 1인당 기준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임.

 

 ○ 현재 성업 중인 프랜차이즈 산업의 85%가 세 개 주(Ontario, Quebec, British Columbia)에 분포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산업은 30여 개 분야로 분류되고, 처음에는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B2B 산업에까지 자리를 잡음.

 

 ○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큰 구매자 집단은 여성이며, 전체 프랜차이즈 업종 중 60% 이상이 미국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따서 영업 중

 

 ○ 캐나다는 지역에 따라 지리, 문화적인 면이 상이한 다원화된 국가이기 때문에 캐나다 전체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란 쉽지 않음.

 

 ○ 지역별로 다른 형태로 접근하는 맞춤형 전략이 필요함.

  - 퀘벡 주는 제1언어로 불어를 사용하고, 법률체계가 다르며, 시장 특성이 독특한점 등으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요구조건도 다르기 때문에 캐나다의 타 주와는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함.

 

□ 캐나다 내 프랜차이즈 산업 세분화

 

프랜차이즈 세부 분야

프랜차이즈

개수

2007년 대비

증감률

투자액(최소/최대/평균)

(기준 : 캐나다 달러)

자동차(렌탈, 수리 등)

56

+5.3%

$25,000~1,300,000

(평균 $250,000)

건물(건설, 청소, 인스펙션)

79

 

$10,000~887,000

(평균 $100,000)

비즈니스 서비스

(연수, 컴퓨터, 통신, 복사/프린트)

47

+2.1%

$14,000~600,000

어린이 서비스(어린이 케어, 교육)

23

+8.6%

$8,000~286,000

(평균 $75,000)

푸드서비스(카페, 베이커리)

25

-4.0%

$80,000~700,000)

(평균 $375,000)

푸드서비스(퀵서비스)

109

+6.4%

$40,000~1,400,000

(평균 $425,000)

푸드서비스(식당)

62

+1.6%

$60,000~2,900,000

푸드서비스(소매식품)

15

+13.6%

$60,000~475,000

(평균 $375,000)

홈서비스

(청소, 가구, 데코레이션, 조경, 잔디)

28

-3.6%

$5,000~1,000,000

(평균 $40,000)

대인서비스

(미용, 건강, 영양, 노인케어)

43

+11.6%

$1,000~1,500,000

(평균 $200,000)

전문서비스

(부동산, 회계, 인사, 고용, 광고)

29

+6.9%

$2,000~2,000,000

(평균 $50,000)

여가활동

(휘트니스, 스포츠)

27

+7.4%

$10,000~2,500,000

(평균 $150,000)

리테일

(아동복, 선물, 가정용 가전, 애완용품)

68

 

$3,000~574,000

(평균 $250,000)

특화서비스 (드라이크리닝, 환경분야, 파티용품, 장례, 사진, 와인제조)

25

+12,.6%

$3,000~574,000

여행(캠핑, 호텔, 모텔, 여행사)

26

-15.4%

$18,000~64,500,000

(평균: 호텔 $30,000,000,

여행사: $140,000)

 자료원 : 2009년 캐나다 프랜차이즈 디렉토리

     

□ 캐나다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캐나다에서 상표는 등록하는 범위에 따라 보호되는 수준이 다름. 캐나다 전체를 대상으로 상표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연방정부로 신청해야 함. 주정부로 신청할 경우 주 내로 범위가 한정됨.

 

 ○ 캐나다 내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해서는 여러 접근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주 내의 특정지역에 대한 계약을 맺음.

  - 캐나다 내 특정 주나 구체적인 지역에 대한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음.

  - 프랜차이즈 사업을 담당할 현지 사업가와 합작투자 방식으로 접근

 

 ○ 캐나다 위주의 마케팅 활동 필요

  - 현지 프랜차이즈 사업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마케팅 및 프로모션 활동 전개 필요

 

 ○ 캐나다 프랜차이즈 협회(CFA)

  - 캐나다 프랜차이즈협회는 40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구성됨.

  - 회원사로 가입하면 CFA 규정을 따라야 하며, 기업공개 또한 가이드에 따라야 함.

  - 멤버십은 캐나다 프랜차이즈 기업에만 한정되지는 않음.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 www.cfa.ca

 

□ 캐나다에서 프랜차이즈 사업 수명

 

 ○ 캐나다 프랜차이즈 중 97%는 성장 가능성을 타진하는 기준인 5년을 넘기는 편이며, 이 비율은 자영업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약 4배 높은 수치임

 

 ○ 캐나다 프랜차이즈 사업에 평균 투자액은 16만6000달러임.

 

 ○ 최근 5년 동안 개업한 프랜차이즈 중 86%는 같은 주인이 경영

 

□ 캐나다 프랜차이즈 관련 법

 

 ○ 캐나다 전체에 적용되는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이 없기 때문에 캐나다 프랜차이즈 위원회는 캐나다 전체의 단일화된 법안을 제정하는 중임.

 

 ○ 2005년 위원회는 프랜차이즈에 관한 캐나다 전체 표준 법안을 승인했으나, 연방정부가 아직 승인하지 않은 상태임.

 

 ○ 연방 정부 전체에 적용되는 법안이 부재하기 때문에 주정부 단위의 기업공개 조건에 부합해야 함.

 

 ○ 캐나다 10개 주 중 기업공개 조건을 명시하는 주는 Ontario, Alberta, Prince Edward Island 세 개뿐임.

 

 ○ New Brunswick, Manitoba주에도 관련 법안이 진행 중이나 제정되지는 않은 상태이고, 승인을 기다림.

 

 ○ British Columbia주에서도 유사한 법안을 고려 중임.

 

□ 캐나다 프랜차이즈 트렌드

 

 ○ 캐나다 프랜차이즈 협회는 베이비부머 및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여섯가지 유망분야를 설정함.

  - 교육서비스

  - 건강 및 피트니스 분야

  - 조경원예 분야

  - 애완용품 및 서비스

  - 트럭수송 및 물류 분야

 

 ○ 프랜차이즈 트렌드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구통계자료임.

 

 ○ 캐나다 프랜차이즈 협회는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가장 큰 시장은 40~60 사이의 베이비부머임을 강조함.

 

 ○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는 케어(care)산업으로, 노인 케어, 애완동물 케어, 어린이 케어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됨.

 

 ○ 베이비부머 첫 세대가 65세를 넘기면서 가정 건강 케어 프랜차이즈 개념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다양한 건강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

 

 ○ 추가로, 피트니스 및 건강식품도 최근 급증하는 추세임. 식품 관련 프랜차이즈 산업에서는 건강한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추세임.

 

 ○ 지역에 따라 선호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동부에서 성공한 아이템이 서부에서 잘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역별로 상이한 특성 이해가 우선돼야 함.

 

□ 시사점

 

 ○ 은퇴를 했거나 은퇴예정인 베이비부머층이 두터워짐에 따라 노인 케어 관련 프랜차이즈 산업이 유망할 것이며, BC주의 밴쿠버 섬, Okanagan, Ontairo주, Prince Edward Island주의 호수주변의 시설은 이들에게 인기가 많음.

 

 ○ 캐나다 프랜차이즈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현재 이 산업이 가장 많이 발달한 세 주(Ontario, Quebec, BC)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으며, 캐나다 전체와 같이 큰 시장보다는 특정 지역을 공략한 후 그 규모를 넓혀 나가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캐나다 프랜차이즈 협회(CFA), FranchiseCanada, US Commercial, KOTRA 밴쿠버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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