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플로리다주 잭슨빌 항구 국제물류의 허브로 거듭나나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23
  • 출처 : KOTRA

 

美, 플로리다주 잭슨빌 항구 국제 물류의 허브로 거듭나나

- 마이애미, 에버글레이드 항구에 이은 국제물류항구로서의 발전 가능성 높아 -

 

 

 

□ 잭슨빌항구 개요

 

 18개의 컨테이너 크레인과 냉동 저장창고를 가지고 있고 3개의 주요한 철도 노선과 (CSX, Norfolk Southern and Florida East Coast Railway) 와 3개의 고속도로( I-95, I-75, I-10)와 인접해 있어 물류 이동이 플로리다 남부 지역에 비해 수월함.

 

 플로리다주의 북동쪽 끝자리에 있는 잭슨빌은 조지아주와 불과 50마일 정도 떨어져 있어 조지아주의 물류항구의 역할도 맡고 있음.

 

 플로리다 내의 다른 국제 물류항구는 마이애미와 에버글레이드 항구로 두 항구 모두 플로리다 남쪽에 위치해 미국 대륙으로의 물류 이동에 제약이 있음.

 

자료원 : WWW.JACKSONVILLE.COM

 

 위의 그림은 플로리다주의 항구를 나타낸 것으로 초록색으로 표시된 마이애미와 에버글레이드, 잭슨빌 항구가 국제 물류항구이고 다른 항구들은 플로리다주 내의 지역적인 화물 물류를 담당함.

 

□ 잭슨빌 항구 VS 마이애미 항구

 

선적량 비교

 

2007

2008

2009

마이애미

TEUs

884,945

828,349

807,069

연 증감률 (%)

-9.4

-6.0

-3

잭슨빌

TEUs

710,073

697,494

754,352

연 증감률 (%)

-8.2

-1.8

7.5

자료원 : 마이애미, 잭슨빌 항구 웹사이트
 

 위의 표는 마이애미항구와 잭슨빌 항구의 화물 선적량을 나타낸 표로 TEU는 보통 물동량을 파악하는 단위로 쓰이며 1TEU는 1개의 20 feet 컨테이너를 의미함. 전체적으로 마이애미 항구가 선적 규모가 큰 편이나 그 양이 꾸준한 감소 추세인 반면, 잭슨빌 항구의 경우에는 2008년 이후 증가 추세에 접어듦.

 

 크루즈 탑승객 비교

연도

2007

2008

2009

마이애미

총 승객 수 ( 명)

3,787,410

4,137,531

4,110,100

연 증감률 (%)

1.5

9.2

-0.7

잭슨빌

총 승객 수 (명)

129,978

75,937

185,434

연 증감률 (%)

1.1

71.2

59.0

자료원 : 마이애미, 잭슨빌 항구 웹사이트

 

 ㅇ 위의 표는 각 항구 공식 사이트에서 발췌한 크루즈 여객선 승객 통계로 크루즈 산업은 마이애미가 월등하게 앞서 있음을 알 수 있음. 마이애미가 연간 탑승 승객이 400만 명에 달하는 반면에 잭슨빌의 경우에는 10만 명에도 못 미치기도 했음.

  - 그러나 주목할 만한 사항은 2008/09년 마이애미 항구의 크루즈 탑승객이 -0.7% 감소한 반면 잭슨빌 항구의 경우는 전년도 대비 폭발적으로 그 수가 증가했음. 물론 2008년에 대폭 수가 감소하긴 했으나 2007년 대비해서도 약 29.9% 승객 수가 증가함.

 

 ㅇ 2009년 잭슨빌 항구의 개발과 더불어 많은 크루저 회사들이 들어왔으며 이전의 조지아주와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의 크루저 승객들이 대거 잭슨빌 항구로 이동했음.

 

□ 한진해운의 잭슨빌 항구 컨테이너 터미널

 

 2008년 12월 한진해운은 잭슨빌 항구와 90에이커에 달하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30년 동안 이용하기로 합의

 

 2013년 여름까지 한진해운 터미널을 미국 동부해안 물류의 중심지로 성장시킨다는 계획

 

 한진해운 터미널 건설은 2년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터미널 완공시 5600여 개의 일자리 창출과 매년 1억 톤의 화물량과 10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되고, 한진해운은 미국내에서 6번째로 큰 해운회사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됨.

 

□시사점

 

 남쪽에 치우친 지리적 약점을 가지고 있던 마이애미 항구는 중남미지역으로 향하는 화물의 전초적인 기지역할을 계속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국내로 향하는 화물은 향후 잭슨빌 항구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

 

 한진해운의 진출로 인해 미국 동부지역으로 진출하는 국내 기업들의 화물 운반이 쉬워질 것이고, 미국 남부 지역의 진출에 있어서 마이애미 항구에서 조지아주와 사우스 캐롤라이나로 운반된 물량의 운송비 절감효과를 노릴 수 있음.

 

 

 자료원 : 잭슨빌항, 마이애미항, Miami Herald, KOTRA 마이애미KBC 자체 DB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플로리다주 잭슨빌 항구 국제물류의 허브로 거듭나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