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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폰 하드웨어 시장 진출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0-04-15
  • 출처 : KOTRA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폰 하드웨어 시장 진출

- 젊은 층 공략 위해 소셜 네트워킹 기능 특화한 Kin 시리즈 공개 -

- 2010년 말 출시될 Windows Phone 7 스마트폰 위한 준비 단계 성격 -

     

     

  

□ 스마트폰 시장에서 부진한 마이크로소프트

 

 ○ 최근 美 스마트폰 시장 현황

  - 시장조사기관 comScore에 미국 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2010년 2월 기준 총 4540만 명임.

  - 이는 2009년 9월부터 11월에 조사된 사용자 수에 비해 21% 증가한 수치이며 2억 3400만 명에 달하는 13세 이상의 미국 이동통신가입자 10명 중 2명이 스마트폰을 구입한 것으로 조사됨.

  - 또한 모바일 콘텐츠 사용에 대해 조사한 결과, 2010년 2월 기준으로 미국 휴대폰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방문 및 블로그 방문은 2009년 11월에 비해 2.9% 늘어난 18%를 기록함.

  - comScore에 따르면 2009년 스마트폰 이용자의 3분의 1이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했으며 이는 2008년 스마트폰 이용자 대비 8% 이상 증가한 것임.

  - 향후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되면서 미국 휴대폰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전망함.

     

2009년 11월과 2010년 2월 대비 모바일 콘텐츠 사용 현황

   

자료원: comScore 보고서

     

 ○ 스마트폰 플랫폼 시장점유율 현황

  - 스마트폰 운영체제(OS)를 포함한 통합 소프트웨어를 지칭하는 스마트폰 플랫폼을 기준으로 미국에서 RIM은 2010년 2월 기준 42.1%를 차지해 업계 선두를 기록함.

  - 애플이 25.4%, 마이크로소프트가 15.1%로 뒤를 이었으며 구글이 2009년 9월부터 11월 사이보다 5.2% 상승한 9%로 업계 4위를 기록했고 Palm은 5.4%로 시장점유율 5위를 차지함.

  - 이 중 마이크로소프트는 2009년 9월 19%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약 4% 하락해 부진한 모습을 보임.

     

미국 스마트폰 플랫폼 시장점유율 추이

자료원 : comScore 보고서

     

□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폰 시장 입지 강화 노력

     

 ○ 스마트폰 Kin 시리즈 공개

  - 마이크로소프트는 2010년 4월 12일, 스마트폰 Kin 시리즈를 공개해 스마트폰 하드웨어 시장 진출을 본격화함.

  - Kin 시리즈는 일본의 Sharp가 제조해 2010년 5월, 미국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이 온라인을 통해 Kin One과 Kin Two의 두 모델로 시판할 예정이며 가격은 미정임.

  - 2010년 말 마이크로소프트가 출시할 예정인 Windows Phone 7 OS가 아닌 Window CE의 일종인 OS로 구동되며 클라우드 컴퓨팅이 활용돼 Kin 폰을 통해 찍은 사진과 비디오를 Kin Studio로 명명된 인터페이스에 무한정으로 저장할 수 있음.

  - 2.6인치 스크린을 가진 정사각형 모양의 Kin One은 5메가픽셀 카메라와 4기가 메모리를 탑재했으며 320x 240 화면 해상도와 SD 비디오 촬영을 지원함. 직사각형 모양으로 Kin One보다 더 큰 3.4인치 스크린을 탑재한 Kin Two는 8메가픽셀 카메라와 8기가 메모리를 장착하고 480x320 화면 해상도와 HD 비디오 촬영을 지원함.

  - 두 모델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의 Zune 미디어 플레이어를 탑재하고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함.

  - 그러나 메모리 카드 슬롯이 없고 달력 기능과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Kin One과 Kin Two (위부터)

자료원 : 마이크로소프트

     

 ○ Kin 시리즈, 소셜 네트워킹 기능 특화해

  - Kin 시리즈는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등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즐겨 이용하는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임.

  - Kin 스마트폰은 슬라이딩 쿼티 키보드를 장착해 문자 메시지와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Kin One은 아래쪽에서부터 키보드를 내릴 수 있고 Kin Two는 옆에서부터 키보드를 꺼낼 수 있음.

  - 또한 애플 아이폰에 적용된 멀티터치 기능과 유사한 멀티플 핑거 제스처 기능을 채택해 손가락으로 사진과 음악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불러올 수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인 Spot과 Loop 기능을 탑재함.

  - Spot은 스크린의 아래쪽에 위치한 초록색 원형 아이콘으로서 사용자들은 문자메시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상 실시간 업데이트 뉴스공급과 자신의 상태 업데이트, 사진 비디오, 웹페이지 및 기타 콘텐츠를 Spot으로 드래그해 전송하는 방식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 올려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음.

  - Loop는 Kin 스마트폰의 홈 스크린을 지칭하며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뉴스공급 내용이 화면에 게재되므로, Kin 폰 사용자들은 다른 소셜 네트워크 이용자들의 상태와 그들이 올린 사진 및 메시지를 실시간으로(15분마다 화면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됨) 확인할 수 있음.

     

여러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Loop 기능

    

자료원 : CNET

     

□ 시사점

 

 ○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폰 하드웨어 시장 진출 선언

  - 애플과 구글의 선전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소셜 네트워킹 활동을 즐기는 15~30세의 젊은 층을 겨냥한 Kin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하드웨어 시장 진출을 본격화함.

  - 특히 Kin 출시를 통해 Sharp가 제조하는 Kin 스마트폰을 통해 자체 스마트폰 제조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Kin에 탑재된 OS를 통해 2010년 말 출시될 Windows Phone 7 운영체제를 수정하고 보완하기 위한 행보로 분석됨.

  - 따라서 구글, 델 등이 스마트폰 하드웨어 시장에 진출한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세로 2010년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소셜 네트워크 등 특화된 기능의 휴대폰 개발 필요

  - Kin 시리즈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특화한 틈새시장 제품임.

  - 국내 관련업체는 스마트폰 관련 애플리케이션 중 인기 애플리케이션 기능에 집중한 다양한 스마트폰을 출시해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함.

     

 

 자료원 : comScore 보고서,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 CNET, IBD, USA Today, LA Times, WSJ 등 현지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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