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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윤활유 시장수요 질주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4-05
  • 출처 : KOTRA

 

中 윤활유 시장수요 질주

- 중국 자동차시장 성장이 윤활유시장 확대 이끌어-

 

 

 

1. 시장동향

 

□ 중국 윤활유시장 현황

 

 ㅇ 윤활유 제품의 특징

 

 

  - 다양한 공업·기계제조 영역에서 사용되는 윤활유는 주로 윤활, 냉각, 녹 방지, 청결, 밀봉, 완충 등의 작용

  - 일반적으로 윤활유는 주요 성분인 기유(Base oil)와 기유의 성능을 개선하고 각 제품의 용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첨가제(Additives)의 두 원료를 사용해 제조함.

 

ㅇ 中石油와 中石化 양대 기업이 윤활유 기유시장 독점해

  - 중국의 윤활유 주요 원료인 기유의 연간 생산량은 500만 톤으로 추산되며, 국영기업인 中石油와 中石化가 총 생산량의 90% 이상을 생산하는 상황

  - 2007년 中海油가 중국 기유 생산산업에 진출하면서 3파전의 양상을 띠나 中海油는 주로 지방 소재 정유공장에서 소규모 생산을 위주로 함.

 

중국 윤활유 기유 생산기업 분포상황

자료원 : 中國聯合市場調

 

중국 윤활유 기유 생산 지역별 분포

                                                          (단위 : 만 톤/연간)

자료원 : 中國聯合市場調

 

 ㅇ 국내생산 일부 지역에 집중 분포돼 있어

  - 지역적 분포로 살펴보면 동북지역의 윤활유 생산량이 전체의 생산량의 34%를 차지하며 소비량의 약 1.3배를 생산하고 서북지역은 28.8%를 차지하며 해당지역 소비량의 약 2.1배의 생산능력을 갖춘 것으로 조사

  - 이에 반해 소비량이 비교적 많은 화동, 중남지역의 생산량은 시장규모의 54%에 불과해 생산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조사

  - 이에 따라 근래 몇 년간 국외 석유회사들은 화복, 화동, 중남지역 시장잠재력에 주목하고 톈진(天津), 산둥(山), 장수(江), 저장(浙江), 광둥(广) 등지에 잇따라 공장을 설립한 바 있으며, 지방 현지기업들도 덩치 키우기와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 중

 

□ 中, 윤활유 시장수요 전망 ‘활짝’

 

 ㅇ 세계 경제위기에도 성장세를 타는 중국시장

  - 최근 30년간 아시아 지역은 세계 윤활유시장 중 수요와 공급 증가가 가장 빠른 지역

  - 2008년 하반기 금융위기 이래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의 윤활유 수요가 줄어든 것과 달리 중국 시장은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윤활유 수요 지속 증가 시장으로 꼽혔으며 2009년 1~7월 내 중국 시장의 수요는 74%의 성장세를 유지

  - 이에 따라 중국 윤활유 시장(특히 기유 시장)은 전 세계 생산업체의 유망시장이자 치열한 접전지로 부상

 

ㅇ 중국경제 발전과 윤활유의 ‘밀어주고 끌어주기’

  - 중국의 고속성장과 에너지소비 과열은 윤활유 시장발전에 주요 동력으로 작용했으며, 2000년 이래 중국 윤활유 소비량은 연평균 5.2%의 속도로 성장 중으로 2008년 소비량은 562만 톤, 전년대비 4.3% 성장 기록

  -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중국의 개인차량 보유량은 5700만대로 2010년 자동차 판매량은 10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되며 윤활유시장의 직접적인 성장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

  - 중국의 4조 위앤 경기부양책이 적극 실시되면서 각종 SOC 건설과 산업관련 투자가 늘어났던 점이 2009년 한해 동안 윤활유 시장 확장의 호기로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

 

2. 경쟁 및 수입동향

 

□ 활발한 국외기업 진출

 

 ㅇ 시장의 80% 이상을 국외기업이 점유한 상태

  - Shell, MobilOil, BP-Castrol 등 많은 다국적 윤활유 기업들이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한 상태이며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생산 중

  - 생산공장 및 판매지점은 주로 톈진, 장수, 광둥, 랴오닝, 산둥, 샨시 등지에 집중 소재

 

윤활유 생산 외자기업 중국 내 분포

자료원 : 中國石油石化工程信息網

 

 ㅇ 국내생산은 中石油와 中石化가 주도하는 양상

  - 中石油(CNPC)는 2000년 상품 브랜드를 ‘昆牌’로 통일하고 전략적인 생산판매를 위해 中石油滑油分公司를 설립하고 전국 9개 지역에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지역 판매센터 6개, 연구소 2개를 건설

  - 中石化는 베이징, 상하이, 톈진, 총칭, 지난 등지에 소재한 생산공장 10곳과 연구소 2개가 있으며 현재 19개 상품군과 400여 종의 상품을 생산 중임. 가까운 시일 내에 브랜드를 ‘城’으로 단일 통합할 예정

 

□ 윤활유 관련 수입, 꾸준한 증가 추세

 

 ㅇ 시장수요 충족에 부족한 국내 생산

  - 中石油와 中石化 양대 기업의 생산 기유는 주로 그룹 내부의 윤활유 제조회사로 공급되며 연간 생산량이 300만 톤가량으로 나날이 증대되는 국내 수요량을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 상태

  - 이에 따라 부족분은 주로 해외 수입량에 의존한 실정이며, 2008년 중국의 기유 수입량은 137만 톤에 달해 중국 국내 총자원량의 4분의 1을 차지

 

2006~09년 기유 수입량

자료원 : 中國石油石化工程信息網

 

 ㅇ 2010년 1월 수입동향 분석

  - 중국 세관통계에 따르면 2010년 1월 중국의 윤활유 기유 수입량은 19만9000톤가량, 수입액은 1억7200만 달러가량으로 전년 동기대비 수입량은 324.9%, 수입액은 331.3%로 대폭 상승

  - 수입대상국의 수입량 순위는 싱가포르, 한국, 러시아, 일본 순이었으며, 전년 동기대비 비슷한 순위를 유지

 

2010년 1월 중국의 수입국별 윤활유 기유 수입현황

순위

수입국

수입량(㎏)

전년대비 순위 비교

1

싱가포르

69,988,033

변화 없음

2

한국

46,839,809

변화 없음

3

러시아

26,775,352

1순위 상승

4

일본

25,424,085

1순위 하락

 

ㅇ 한국 윤활유제품 수입 및 판매 ‘맑음’

  - 한국에서 수입은 최근 3년 동안 평균 17%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09년 수입액은 총 6570만7000달러에 육박

  - 2009년 현대그룹과 北京滑油制造有限公가 협력해 제조한 ‘현대’ 브랜드가 중국시장에서 정식 판매를 시작했으며, 한국 장암(岩)의 윤활유 제품인 Casmoly도 중국에서 지명도를 높여가며 고정 소비자층을 형성 중

 

3. 수입통계 및 관세

 

□ 수입통계

 

 ㅇ 최근 수입통계 분석

  - 중국의 윤활유 총 수입액은 평균 10%의 속도로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나 2009년 총 수입액은 4억4589만4000달러로 경제위기의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대비 10.5% 하락

 

HS Code 2710.1991 수입통계

           (단위 : 천달러, %)

순위

국가명

2007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389,287

12.5

498,019

27.9

445,894

-10.5

1

싱가포르

70,231

-6.6

72,307

3.0

75,120

3.9

2

일본

78,128

21.2

87,253

11.7

69,091

-20.8

3

한국

50,515

22.7

58,842

16.5

65,707

11.7

4

독일

38,122

50.4

49,129

28.9

43,064

-12.3

5

미국

44,475

-1.6

51,829

16.5

38,188

-26.3

6

캐나다

6,869

-4.2

13,324

94.0

14,386

8.0

7

프랑스

14,511

54.7

14,827

2.2

13,018

-12.2

8

벨기에

10,441

-0.5

12,380

18.6

7,082

-42.8

자료원 : www.kita.net

 

□ 관세정보

 

제품명

   윤활유

HS Code

2710.1991

단위

Kg/

관세

6%

증치세

17%

 

 

자료원 : 中國聯合市場調網, 中國石油石化工程信息網, 中國化工信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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