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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윤활유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2-06-13
  • 출처 : KOTRA

차량.공업용 윤활유 전체 수요의 85% 차지

수입의존도髙, Top10 중 절반 이상이 외국브랜드

상품명 및 HS코드

 

271019: Medium oils and preparations, of petroleum or bituminous minerals, not containing biodiesel, n.e.s.

·본 보고서는 윤활유 위주로 작성.

 

중국 시장규모 및 동향

 

윤활유 제품은 주로 차량용 윤활유(55%), 공업용 윤활유(30%) 그리고 그리이스(15%) 위주로 분류된다. 공업용 윤활유는 주로 철강, 시멘트, 수전 그리도 조선 산업에 많이 쓰인다. 중국 산업구조 조정에 따라 중국 윤활유 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윤활유 산업이 중국 GDP에 차지하는 비중도 해마다 감소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소비량 또한 2012년에 최고점에 도달한 후, 감소 추세에 돌입했다.

 

<2011-2020년 중국 윤활유 소비량 통계>

(단위: 만 톤)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2015-2019년 윤활유 산업 생산총액 통계>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 및 국제원유 가격 급락으로 중국 윤활유 수입량은 하락세를 보였다. 최근 5년간 1인당 차량보유량이 증가한데 반해, 윤활유 수입량은 2016년에 기록된 34.55만톤을 기록했으나, 2020년에는 5만톤 가량 감소한 28.95톤을 수입했다. 다만 중국 사장내 윤활유 브랜드 TOP10 중에서 6개가 외국 브랜드임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중국 윤활유 시장이 대외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반증한다.

 

<중국 윤활유 TOP10 통계>


[자료: chinapp.com]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21년 중국 윤활유 교역규모는 3,508.6천만불에 달했으며 전년 동기대비 28.2%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이 싱가포르, 한국, 독일 등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208.3천만불로 전년동기대비 2.8%를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의 18.4%를 차지했다.

 

<최근 5년간 교역 규모 통계(HS Code: 271019기준)>

(단위: 만불)

[자료: 중국세관]

 

<최근 5년간 대 對韓교역 통계(HS Code: 271019기준)>

(단위: 만불)

[자료: 중국세관]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71019기준)>

(단위: 백만불)

[자료: KITA]

 

경쟁 동향

 

중국 윤활유 시장집중도가 대기업 위주로 편향된 경향이 있으며, 외자 기업 및 국영기업(国营企业)이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반해, 민영(民营) 중소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중국 민영 윤활유 기업은 대부분 중저가 시장을 점하고 있다. 특히 제품 교체주기와 신제품의 등장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시장 내 경쟁이 심해지면서 많은 중소 윤활유 기업이 윤활유 업계에서 자연적으로 도태되어 초기 3,000여 개에서 현재는 1,000여 개로 줄어들었다.


<2015년와 2019년 기업 종류별로 차지비중 통계>


[자료: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관세율

중국세관총서에 따르면 HS Code 2710199100/9310/9390 일반 관세율 17%, 최혜국 6%, FTA 협정세율 2.8%로 기록된다.

 

시사점

 

허난성윤활유산업상회(河南省润滑油品行业商会) 시장연구원은 KOTRA 정저우무역관 인터뷰에서 중국의 윤활유시장은 기본적으로 외자기업이 고급 시장, 국영기업이 중고급 시장을 차지한다. 앞으로 아태지역의 윤활유 수요량은 1,500만 톤에 달할 가능성이 커보이며 중국은 전체 수요량의 40%를 차지할 전망이다. 또한 엄격한 코로나19 방역 가운데서도 중국 중점기업(대기업)의 생산활동 지속은 당국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학 있는만큼 장기적으로 보면 산업용 윤활유 소비량이 증가 가능성이 커 보인다. 향후 중국 윤활유 시장은 앞으로 매년 5% 정도의 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외자기업의 높은 시장점유율은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한국이 중국의 제2위 윤활유 수입대상국로서 중국 윤활유시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윤활유 제품은 관련 소비자들이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만큼, 시장 진출시 전략을 잘 짤 필요가 있다.”다고 밝혔다.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IIMEDIA, chinapp.com, 중국세관, KITA,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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