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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010년 신제품 BEST 10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최정락
  • 2010-04-05
  • 출처 : KOTRA

     

日, 지금을 대표하는 2010년 신제품 BEST 10

- 유니클로 여성용 기능성 속옷이 1위 -

- 편리함과 독창성을 강조한 제품이 대세 -

     

     

     

□ 일본경제산업지역연구소 올 1/4분기 신제품 종합순위 발표

     

 ○ 일본경제산업지역연구소는 올 4월 5일, 2010년 1분기 신제품의 순위를 발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제품은 유니클로의 편리함과 독창성을 강조한 여성용 속옷인 ‘Style Up Inner'였으며, 2위는 YKKAP사의 스티커식 열쇠가 차지, PANASONIC사의 전후대칭 스팀 다리미와 소형화, 경량화한 LED 전구가 공동 3위를 차지함.

     

 ○ 일본경제산업지역연구소의 순위는 각 분야의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되는 ‘신제품종합평가위원회’ 각 위원이 ① 라이프 스타일제안, ② 신기술, 품질향상, ③ 사용의 편리함, ④ 건강, 친환경도, ⑤ 가격메리트, ⑥ 어필도의 6항목으로 대상제품을 평가하고, 이 점수들의 평균점을 합산한 종합득점에 기초해 등수를 산정함.

     

 ○ 6개 항목 총 30점(각 5점 배점)으로 평가가 이뤄진 이번 순위에서 1위와 10위와의 차이는 2.4점(24.8~22.0점)에 불가해 전 항목이 대동소이한 점수를 차지했던 바, 이번 제품들은 현재 일본의 상품 트렌드를 대표하는 제품들로 구성된 것으로 판단됨.

     

□ 1위 : 유니클로 여성용 속옷 ‘Style Up Inner'

     

 ○ 1위는 유니클로의 여성용 속옷 ‘Style Up Inner'. 편리성과 독창성에서 높은 평을 받고 있는 이 제품은, 가슴이나 등, 허벅지 부분 등의 짜임새를 기존과 다르게 만들어 입는 사람으로 하여금 골반의 위치를 인식시켜 아름다운 자세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임.

     

 ○ 올 2월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된 이 제품에는 캐미솔과 셔츠의 2종류가 있는데, 캐미솔은 전체적인 직물제질을 기존과 다르게 만들어 입체설계를 통해 가슴선을 아름답게 강조함. 셔츠는 복부 주변을 깔끔하게 처리함. 속옷을 입는 여성들의 자세유지에 중점을 둔 경쟁사 제품들이 3000~5000엔의 가격대를 형성하는데 비해, 캐미솔과 셔츠는 각 1000엔 대의 가격으로 가격메리트 면에서도 최고 득점을 획득함.

     

 ○ 백화점 관련회사 사장는 ‘브래지어 기능을 갖는 캐미솔 ’브라톱‘ 이래 최고 히트상품이 될 것은 틀림없다’고 함. 유니클로 관계자에 따르면 발매 1주일 만에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는 등 소비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임. 유니클로측은 전체 매출 중 속옷제품 구성비를 2010년 8월기 기준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임.

 

     

□ 2위 : YKKAP '전지식 열쇠 피탓토키‘

     

 ○ YKKAP사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한 휴대전화 등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열쇠 ‘전지식 열쇠 피탓토키’가 2위에 등극. ‘ピタッと(피탓토)’란, ‘스티커를 딱 달라붙힌다’는 표현의 ‘딱’에 해당되는 말임. 이 스티커식 열쇠에는 IC칩이 내장됐으며, 크기는 직경 1㎝의 원형으로 접착력은 일반 테이프의 2배 정도로 휴대폰 등에 부착해 사용이 가능함.

     

 ○ 한편 열쇠 뿐이 아니라 문의 잠금장치에 대한 디자인도 개선해, 열쇠에서 발신되는 신호의 수신장치에 대한 두께를 4㎜로 줄이는 등 기존 두께의 6분의 1로까지 얇게 만듦.

     

 ○ 평가위원 중 상품경제학을 전공한 대학교수는 ‘휴대전화 등 반드시 소지하고 있는 물건에 (열쇠를) 부착함으로써 열쇠를 잃어버리거나 잊어버릴 걱정이 사라졌다‘며 편리함을 높게 평가함.

 

              

     

□ 공동 3위 : 파나소닉의 스팀 다리미 ‘카루루’와 LED전구 ‘에버레즈’

     

 ○ 3위는 파나소닉사에서 출시한 본체를 전후대칭으로 만들어 사용을 편리하게 만든 스팀 다리미 ‘카루루’와 소형화, 경량화에 성공한 LED 전구 ‘에버레즈(EVERLEDS)'가 동공으로 차지함.

     

 ○ 스팀 다리미 ‘카루루’는 뾰족한 앞부분을 전후대칭으로 같게 만든 것이 특징임. 무게의 중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어느 방향으로도 다림질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 방향전환을 위해 오른손 왼손을 바꿔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음. 와이셔츠를 다림질 할 경우 약 20%의 시간절약이 가능함.

     

 ○ ‘에버레즈(EVERLEDS)'의 경우, 독자적인 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방열구조를 개발해 동급 발열LED 전구의 일반전구 타입으로서는 업계 최소 사이즈를 자랑함. 동체의 케이스 부분을 얇게 만들어 알루미늄의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경량화와 자원절약에도 일조함.

            

 

5~10위 제품

순위

제품명 및 제조사

사진 및 제품설명

5

메가모리베이스

(NOBLE)

   

제품(좌측 사진)으로 여성들의 올린 머리를 손쉽게 만듦.

미피(美肌)감정

(FANCL, BANDAI)

사진 왼쪽을 피부에 접촉시켜 피부상태를 손쉽게 확인

7

1000[Thousand]

(KIRIN)

칼슘 이온, 마그네슘 이온이 비교적 많이 든 천연수인

센물을 사용하여 만든 제3의 맥주

8

클럭맨

(TAKARA TOMY)

    

침이나 화면이 없이 얼굴모양의 시계가 계속

대화를 하며 시간을 알려주는 알람시계

9

키디스위트

(Oriental Hotel

 Tokyo Bay)

  

만4~6세 어린이가 있는 가정 투숙용 플로어

10

브라비아

EX700시리즈

(SONY)

비교적 폭넓은 보급이 가능한 하격대의 LED탑재액정 TV

 

□ 시사점

     

 ○ 이번 순위에서는 사용면에서 편리성이 두드러진 제품이 주류를 이뤘으며, 장난감적인 요소를 가미한 독창성 면에서 호소력을 가진 제품이 다수였음. 아울러 이번 10대 제품에는 친환경적인 부분을 강조한 제품이 눈에 띄지 않는 것이 특징임.

     

 ○ 이번에 선정된 제품들은 판매동향뿐 아니라 시장으로의 영향력 및 콘셉트 등도 중요한 채점대상 요소로 작용했던 만큼 선정된 제품들을 통해 일본의 2010년도 트렌드를 엿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일본경제산업신문, 일본경제산업지역연구소, 각 제조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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