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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시장을 보면 호주시장이 열린다
  • 경제·무역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신학
  • 2010-03-30
  • 출처 : KOTRA

 

홈쇼핑시장을 보면 호주시장이 열린다

- 2009년 전년도 대비 3% 성장, 총 시장규모 12억 달러 달해 –

- 2014년 홈쇼핑 시장규모는 2009년 대비 0.9% 감소할 것으로 전망-

 

 

 

□ 개요

 

 ○ 홈쇼핑 시장이 아이디어 상품 및 틈새시장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현지시장에 단기간에 알리고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할 방법으로 활용됨. 오프라인시장의 특성도 잘 반영하고 있어 호주 진출을 계획하는 우리 업체는 호주의 홈쇼핑산업의 시장동향과 참여 업체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음.

 

□ 호주 홈쇼핑 산업동향

 

 ○ 호주 홈쇼핑 시장규모는 2009년 기준 12억 달러로 나타남. 전년도 대비 약 3% 증가했음.

 

 ○ 세계적인 경제 침체의 여파로 호주의 경제 성장세도 잠시 주춤하고 있으나, 올해 들어 호주 경제 회복 분위기로 홈쇼핑시장의 성장도 기대됨.

 

 ○ 호주의 홈쇼핑산업은 크게 TV광고 또는 카탈로그를 이용한 광고 두 가지를 들 수 있음. TV광고의 경우 우리나라처럼 홈쇼핑 채널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홈쇼핑 업체에서 방송사 또는 광고 브로커를 통해 자사의 판매 방송을 광고하는 방식으로 특정 시간대별로 방송됨.

 

 ○ 홈쇼핑사의 TV광고 이용은 증가 추세인데, 2008년 말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로 인해 TV 광고비용이 저렴해짐에 따라 TV 광고 비중이 높아짐. TV광고를 통해 현지 홈쇼핑사는 더 다양한 소비자층에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 있게 됐음.

 

 ○ 글로벌 컴퓨터 판매 업체인 Dell 사가 호주 카탈로그 홈쇼핑의 대표적인 업체이며, 각 가정 및 사업체로 자사의 신규 제품 카탈로그와 행사 가격을 홍보해 판매함.

 

 ○ 타 카탈로그 홈쇼핑은 크리스마스나 부활절 등 특수를 노려 각 가정에 제품 카탈로그를 배송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함. 크리스마스 또는 부활절과 관련된 다양한 생활소비재들을 패키지 형식으로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에게는 시간절약과 가격절약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음.

 

□ 주요 판매제품 동향

 

 ○ 호주 홈쇼핑 판매 제품 중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품목은 DIY, 정원관리용, 철물 및 공구류 제품으로 수요가 전년도 대비 15% 증가했음. 이는 2008년 증가율인 33%보다는 다소 감소한 수치이나 홈쇼핑 판매 제품 중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군임.

 

 ○ 식품 및 음료 제품은 전년도 대비 4% 감소했음. 주로 틈새시장을 겨냥한 고품질 제품을 판매했으나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 성향 변화와 일반 소매시장의 저가 및 할인 행사 등으로 식품 및 음료시장은 지속적인 감소가 예상됨.

 

홈쇼핑 판매 제품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 US$ 천)

품목

2007

2008

2009

Beauty and Personal Care Homeshopping

4,416

4,600

4,692

Home Care Homeshopping

184

184

184

Domestic Electrical Appliances Homeshopping

4,508

4,692

4,784

Consumer Electronics Homeshopping

245,640

270,204

286,396

Clothing and Footwear Homeshopping

7,360

7,728

8,096

Home Furnishings and Housewares Homeshopping

28,980

28,244

27,416

DIY, Gardening and Hardware Homeshopping

12,604

16,744

19,228

Media Products Homeshopping

39,836

38,916

37,996

Toys and Games Homeshopping

26,312

25,760

26,220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Homeshopping

23,276

24,564

25,668

Food and Drink Homeshopping

37,996

36,340

34,868

Other Homeshopping

700,120

728,088

748,972

전체

1,131,232

1,185,972

1,224,428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홈쇼핑 업체와 시장점유율

 

 ○ 호주 홈쇼핑 시장의 시장선도 업체는 EziBuy사로 전체 홈쇼핑 시장의 6.2%를 점유함.

 

 ○ 2위 업체인 Wesfarmers사는 Officeworks, Coles, Kmart, Target, Bunnings Warehouse사와 같은 대형 소매 및 유통업체를 소유한 현지 소매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대기업임. 홈쇼핑 시장에서는 Coles Group Direct 브랜드로 영업 중이며, 전체 홈쇼핑시장의 5.2% 점유

 

호주 홈쇼핑 주요 업체 리스트 및 시장점유율

            (단위 : %)

업체명

홈페이지

점유율

2007

2008

2009

EziBuy Pty Ltd.

www.ezibuy.com.au

6.2

6.2

6.2

Wesfarmers Ltd.

www.wesfarmers.com.au

5.4

5.2

5.2

TVN Corp Ltd.

www.tvncorporation.com.au

3.7

3.4

3.3

Dell Pty Ltd.

www.dell.com

3.5

3.4

3.2

기타

 

81.1

81.9

82.1

전체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홈쇼핑 판매 제품별 향후 전망

 

 ○ 현지 시장조사 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사는 2009년 대비 2014년의 홈쇼핑 시장규모가 인터넷 판매와 일반 소매 업체와의 경쟁으로 인해 0.9% 감소가 예상되나, DIY제품, 가정용 의료용품, 건강식품, 가전제품 등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음.

 

품목별 홈쇼핑 시장성장률 전망

(단위 : %)

품목

성장률

Beauty and Personal Care

5.1

Home Care

11.5

Domestic Electrical Appliances

-4.4

Consumer Electronics

8.2

Clothing and Footwear

7.7

Home Furnishings and Housewares

-15.7

DIY, Gardening and Hardware

32.4

Media Products

-23.0

Toys and Games

-16.3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8.5

Food and Drink

-18.5

기타

-2.7

전체

-0.9

주 : 2009년 대비 2014년까지의 성장률 추정치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정보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현지 언론보도, KOTRA 멜버른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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