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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고가도로 건설, 첫 PPP사업 모델로 시행 임박
- 투자진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09-11-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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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고가도로 건설, 첫 PPP사업 모델로 시행 임박
□ 배 경
○ 주재국 정부는 처음으로 2009/2010년 예산에 민관합동민자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 :
PPP) 도입(약3.6억불 배정), 향후 5년간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민간자본을 활용하여 추진할 계획
이었음
○ 신회계년도 개시후 5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여타 PPP사업의 우선 대상 후보사업과 달리 수도인
다카를 중심으로한 고가도로 (Flyover Project) 사업은 사업타당성 검토를 거쳐 입찰 사전심사자
격을 위한 공고가 날 예정임
[PPP 우선 사업대상군]
프로젝트
예상비용
사업방식
다카-치타공 자동차 전용 고속도로
30.2억불
BOOT
다카 순환 스카이 트레인
28억불
BOOT
다카 지하철
31억불
BOOT/BOT
다카 고가도로
25억불
BOOT/BOT
다카-나라야간지-가지뿔 연결 고가도로
19억불
BOOT/BOT
4개의 발전소
18억불
BOO/BOT
치타공 심해항
130.8억불
BOOT/BOT
(자료원 : 중앙은행)
□ 사업개요
○ 동프로젝트는 다카수도를 중심으로한 극심한 교통량해소를 위한 20년간의 장기 운송 전략프로그
램(STP ; Strategic Transport Plan)의 일환으로 검토되다가 지난 2008년 6월 정부의 승인을 득
해 사업이 구체화단계에 이름
○ 동 프로젝트는 현재 쿠웨이트 자금공여로 현재 사업타당성 검토가 마친 상태이며 입찰 사전심사
자격을 위한 공고가 준비중에 있음
- 입찰 사전심사자격은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
○ 총 사업비는 1억1천4백만불 정도이며 시행기간은 3년임 소요
○ 재원조달은 해외투자가의 재원으로 진행되며 사업시행자는 향후 25년간의 장기계약을 통해 통행
료 등의 징수로 비용을 보존하게 됨
- BOO(Build on Operation 혹은 BOT (Built, Operation and Transfer) 방식으로 진행
○ 구간은 2개의 구간으로 모하바자르(Moghbazar)와 모오우차크(Mouchak) 지역을 잇는 2km의 구
간과 모하바자르(Moghbazar)와 바나니(Banani)지역을 잇는 6.25km의 구간임
[사업개요]
사업명
길이
(Meter)
소요액
(백만불)
기간
CBR
EIRR
NPP
모하바자르 - 모오우차크
2,000
26.4
36개월
7.58
25.80
5,165
모하바자르 - 바나니
6,250
88.2
36개월
7.58
48.30
25,343
(자료원 : TAPP,STUP, BCL 등 외국 연구기관)
주) CBR : Cost Benefit Ration, EIRR : Expected Internal Ratio, NPP : Net Present Valule
□ 시 사 점
○ 동 사업은 주재국 정부가 PPP우선 대상사업군중 처음으로 PPP사업모델을 적용 추진한하는 프로
젝트로서 동 사업 성공시 여타 사회인프라 건설프로젝트 시행에 박차를 가할 전망임
○ 동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한 외국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해 미국, 싱가포르 등 주요국에 Road Show
를 시행할 계획등을 가지고 있어 아국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망되고 있음
(정보원 : 경제신문, 관계자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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