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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급성장하는 온라인 쇼핑시장에 울고 웃다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홍효숙
  • 2013-09-11
  • 출처 : KOTRA

 

호주, 급성장하는 온라인 쇼핑시장에 울고 웃다

- 호주 소비자의 해외 온라인 쇼핑액 증가로 6억 달러 세수 사라져 -

- 해외 소비자의 호주 온라인 쇼핑액도 증가, 2018년 160억 달러 전망 -

 

 

 

□ 호주의 온라인 쇼핑시장 현황

 

 ○ 시장 조사 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13~2014년 기준 호주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124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예상되며, 2018년에는 198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에 이를 전망임.

  - 주로 의류, 신발, 개인 액세서리, 가정용품, 컴퓨터, 가전제품 등이 55% 정도를 차지함.

 

호주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

자료원: IBIS World

 

 ○ 급성장하는 온라인 쇼핑시장에 맞춰 호주의 많은 소매업체들도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경쟁기업의 온라인 회사를 인수, 합병하는 등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상황

 

 ○ 호주 온라인 쇼핑시장은 비단 호주 내 온라인 쇼핑 업체 수 증가뿐만 아니라 호주 소비자의 해외 온라인 쇼핑 구매액 및 해외 소비자의 호주 온라인 쇼핑 구매액도 역시 동반 상승함.

 

□ 해외 온라인 쇼핑으로 사라져 버린 6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세수

 

 ○ 2012/13년(회계연도 기준) 호주 소비자들의 해외 온라인 쇼핑 구매액은 62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산되며, 이로 인해 거두지 못한 세금은 6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임.

  - 호주에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을 할 경우 1000달러 미만의 제품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음.

 

 ○ 호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1000달러 미만의 무관세 혜택(LVT, Low value threshold)을 받는 해외 온라인 쇼핑액은 2010/11년 53억 7500오스트레일리아 달러에서 2011/12년 62억2600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16% 성장함.

  - 이렇게 무관세 혜택을 받는 해외 온라인 쇼핑 지출액은 현재 호주 거시경제 계정(macro-economic accounts)에 포함되지 않는 상황

 

 ○ 이에 따라 호주 내 국내 유통업자들은 일부 수입제품에 부가가치세를 부과하지 않는 규정에 불만을 표출하며 관련 규정 축소 및 폐지를 요구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함.

  - 호주 생산성위원회(Productivity Commission) 조사에 의하면 무관세 혜택의 기준 금액을 20달러까지 낮출 경우 5억50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의 세수를 거둬들일 수 있지만, 현 시스템 하에서는 처리비용이 20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언급함. 즉, 예상 세입보다 추가 지출비용이 3배 정도 커서 본 시스템에 쉽게 손을 대지 못하는 상황임.

 

□ 해외 소비자들의 호주 온라인 쇼핑액 역시 성장세

 

 ○ 호주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 역시 해마다 증가하고, 호주뿐만 아니라 해외 소비자를 겨냥한 온라인 쇼핑몰 기업도 늘어남.

  - 해외 소비자(Overseas shopper)들의 호주 온라인 쇼핑액은 2013년 약 50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정되며, 2018년에는 160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호주 내 온라인 쇼핑몰 기업체 수

(단위: 개)

연도

업체수

2010

2만6325

2011

3만3085

2012

3만6655

2013

3만9473

자료원: IBIS World

 

 ○ 해외에서 성공한 기업 중 하나인 호주의 온라인 가구 전문회사 Milan Direct의 경우 이번 2012/13년 회계연도 기준 매출액은 15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이며, 지금까지 전 세계 40여 국에 판매한 가구수만 70만 개 정도임.

  - 2011년 매출액 670만 달러에서 2012년은 1260만 달러로 매출 증가율이 2배

  - Milan Direct의 매출액은 오프라인 중심 가구 기업 Harvey Norman, IKEA, Freedom의 온라인 판매액을 훨씬 웃도는 수준임.

 

 ○ 실제로 Milan Direct 제품의 경우 오프라인 중심 가구업체 가격보다 50% 정도, 다른 온라인 전문 가구업체보다 30%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함.

  - 현재 중국에 제조공장이 있으며, 영국 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유럽 전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향후 중국, 한국,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집중 공략할 계획이며, 미국에도 사무용 가구 전문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할 계획

 

Milan Direct 매출액 추이 및 홈페이지

자료원: The Australian, Milan Direct 웹사이트

 

□ 시사점

 

 ○ 국책사업인 광통신 프로젝트(NBN) 진행과 함께 호주의 온라인 쇼핑몰시장은 지속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여기에 국경을 초월한 온라인 쇼핑이 호주에서도 붐을 일으키는 상황

  - 특히, 세금 혜택에 힘입어 호주 소비자들의 해외 온라인 쇼핑액 증가세가 두드러짐.

  - 해외 소비자 역시 다양한 상품에 매료돼 호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제품 구입이 활발

 

 ○ 한국 기업의 경우 오프라인을 통해 호주에 진출할 수도 있으나 이러한 호주 시장의 특징을 감안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진출하는 것도 적극 고려할만함.

  - 호주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진출도 효과적

  - 특히, 의류, 신발, 액세서리, 건강 및 미용용품, 소형 가전제품 등이 온라인 쇼핑의 핵심 아이템으로 나타나 이들 품목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온라인 시장 진출 전략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IBIS World, Business Review, The AGE, The Australian, Sydney Morning Herald, ABS, Direct Selling Association of Australia, Department of Broadband Communication and the Digital Economy, KOTRA 멜버른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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