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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활용한 온라인 광고 나날이 증가
  • 현장·인터뷰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0-03-05
  • 출처 : KOTRA

 

대만,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활용한 온라인 광고 나날이 증가

- 대만 100대 사이트 중 1/4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

- Buzz 마케팅 효과에 기대가 높아 -

 

 

 

□ 대만 온라인 시장 개요

 

 ○ FIND(資策會)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9년 대만의 컴퓨터 가구보급률은 85.7%로 662만9000 가구가 컴퓨터를 사용함.

 

 ○ TWNIC의 보고에 따르면, 2009년 1월 조사 결과 1580만 명(전 국민의 68.94%)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76.5%, 2008년), 일본(74.4%, 2008년)에 이어 대만은 인터넷 보급률 3위를 차지함.

 

□ 꾸준히 성장 중인 대만 온라인 광고시장

 

2007~10 온라인 광고시장 성장분석

                                                                                    (단위 : NT$ 억)

주 : 1. (f)는 예측치를 나타냄.

      2. 전시광고는 배너 광고, 영상 광고, 문자 광고, 전자우편 광고(e-Mail, e-DM) 및 스폰서 광고 등을 포함함.

자료원 : IAMA

 

 ○ 2009년 대만 온라인 광고시장의 규모는 69억8900만 대만달러(약 2억1000만 달러) 규모로 2008년에 비해 16.95% 성장했는데, 그중 전시 광고 부문에서 전체 수익의 58.77%인 41억700만 대만달러로 가장 큰 수익을 거두었고, 키워드 광고 수익이 23억9900만 대만달러(34.33%), Buzz마케팅의 수익은 4억8200만 대만달러로 2009년 들어 그 비중이 점차 커짐.

  - 2009년 상반기 경기침체로 인해 대만의 온라인 광고시장은 성장 속도가 느려져 2002년 이래 처음으로 4.6% 쇠퇴했으나, 2009년 하반기에 온라인 광고 투자가 그 수준을 회복하며 성장속도가 제 위치를 찾은 것으로 파악됨.

 

 ○ 2010년 경기가 회복되며 움츠려 있던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나아짐에 따라 대만의 온라인 광고시장은 계속해서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2010년의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78억8100만 대만달러 정도가 될 것이며, 성장률은 12.76%가 될 것으로 예상함.

 

□ Buzz 마케팅 :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활용도 높여

 

 ○ Social/Buzz 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으로 떠도는 제품 체험담을 기업이 제품 판매에 활용하려는 신종 마케팅 기법으로 일명 구전 마케팅이라고 함.

  - 주로 블로그나 Facebook, Twitter, Plurk 등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친구, 혹은 가족 등 가까운 소비자의 의견을 직접 전해 들음으로써 그 신뢰도가 높아지는 효과를 이용함.

 

 ○ 대표적인 사회 네트워크 사이트인 Facebook의 회원들은 뉴스와 사진, 비디오, 인터넷 사이트 등 모든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경향이 있으며, 회원들은 ‘친구’ 등이 추천하는 사이트, 상품 등으로 관심을 집중하는 현상이 두드러짐.

 

 ○ 대만 네티즌의 발길이 잦아지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 2010년 3월 Digitimes가 발표한 대만의 100대 인터넷 사이트 조사 결과, 100위 순위권에 진입한 사이트 중 25%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로 대만 인터넷 사용자들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접근도가 높아짐.

 

대만 100대 인터넷 사이트 유형별 분포 현황

자료원 : Digitimes

 

대만 100대 사이트 중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30위 이내)

순위

 

사이트명,주소

매회 방문자가

 머문 시간(초)

매월 평균

사용시간(분)

비고

1

無名小站

Wretch.cc

260

176.8

블로그, 사진첩 서비스 제공

2

Facebook

Facebook.com

361

514.5

전 세계 회원수

3억5000명

6

Windows Live

Home.live.com

117

27

Windows Live Messenger

8

巴哈姆特電玩資訊站

Gamer.com.tw

219

70.3

중국 최대 규모

온라인게임

13

伊莉討論區

Eyny.com

150

45.6

종합 토론광장

14

痞客邦

Pixnet.net

99

15.1

블로그, 사진첩

서비스 제공

16

中華電信Xuite

Xuite.net

110

13.2

각종 영상매체 및

블로그 제공

17

Mobile01

Mobile01.com

156

25.8

핸드폰 관련 자료

교환 및 토론

20

維基百科

Wikipedia.com

137

11.7

전 세계

무료 백과사전

23

Plurk

Plurk.com

151

59.8

미니 블로그

일명 Microlog

28

台灣論壇

Twbbs.net.tw

184

27.5

종합 토론광장

자료원 : Digitimes

 

□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무한한 활용 가능성

 

 ○ 2004년 개발된 Facebook은 2008년 중문판을 전면 개방함에 따라 중국, 대만, 홍콩에서도 가입자가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대만의 경우 2009년 7월 70만 명이었던 회원수가 2009년 12월에 게임 Happy Farm(開心農場)이 등장하면서 500만 명으로 급증함.

 

전 세계 및 대만의 페이스북 접근율

자료원 : Facebook, Check Facebook, ARO

 

 ○ Facebook은 ‘페이지’라는 동호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대만 회원의 92.3%가 이 서비스에 대해 알고 있으며, 평균 한 사람이 2개의 페이지에 가입돼 있음.

  - 가입자가 가장 많은 인기 페이지 중 2, 3위는 상품 및 소비와 관련된 페이지로, 2위는 28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7-Eleven의 페이지, 3위는 22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특가판매정보(特賣會情報) 페이지임.

  - 7-Eleven 페이지는 직접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프로모션, 설문조사, 댓글 달기 등의 활동들을 열어 회원들의 참가와 더불어 자연스러운 상품 광고를 유도함.

 

Facebook의 7-Eleven 페이지 회원들의 댓글 및 설문조사 활동

자료원 : Facebook

 

 ○ 상품의 이용후기는 제품 구매시 고려 조건의 2위로(1위 가격), 본인이 직접 상품을 써본 후, 혹은 서비스를 받을 후 그 후기를 자신의 개인 블로그에 올리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그 영향력이 계속해서 커짐.

 

블로그에 올라온 화장품 사용 후기 및 댓글

자료원 : Wretch 블로그

 

□ 시사점 및 제안

 

 ○ 대만의 인터넷 사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그에 따라 온라인 광고시장도 규모가 매년 커지는 추세임. 특히 투자대비 효과가 큰 Buzz 마케팅 기법이 2009년부터 대두되며 적지 않은 기업들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벌임.

 

 ○ 온라인 상의 Buzz 마케팅은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상품에 대한 입소문을 내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나, 상품의 하자 혹은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 후기는 긍정적인 입소문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함.

  - 즉, 호의적인 입소문을 내줄 수 있는 영향자의 설정이 중요하며, 그들에게서 상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호의적인 시각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함.

 

 

※ 작성자 : 곽보연

 

 자료원 : IAMA(台北市網際網路廣告媒體協會), 공상시보(工商時報), DigiTimes(數位時代), FIND(資策會), TWNIC, Facebook, Wre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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