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최고의 인기 사이트는 어디? (상)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3-12
  • 출처 : KOTRA

 

대만 최고의 인기 사이트는 어디? (상)

- 대만 100대 사이트 발표, 25%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

- 바쁜 현대인들의 머리를 식혀주는 취미·여가·오락 사이트 인기 -

 

 

 

□ 아시아 인터넷 보급률 5위 : 대만

 

 ○ Miniwatts Marketing Group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만의 인터넷 보급률은 65.9%로 아시아 국가 내 5위를 차지하고 있음.

     (비고 : TWNIC, 2009년1월 대만의 인터넷 보급률 68.94%)

 

아시아 인터넷 보급률 순위

자료원 : Miniwatts Marketing Group (2009.09.30)

 

 ○ 대만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그 폭이 크지는 않으나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이용자 분석 결과, 이용자들의 성별을 보면 남성의 69.7%, 여성의 65.5%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이용자들의 직업별 비율은 학생이 24.7%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은 제조업(14.8%), 가정주부(8.7%), 도소매업자(8%)의 순위

 

이용자 직업별 비율

자료원 : 행정원연구회

 

 ○ 대만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실태 분석 결과 91.2%의 이용자가 인터넷에서 자료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73.5%의 이용자가 e-mail 을 이용하고 있음. 눈여겨 볼 점은 P2P서비스의 이용자가 2008년에 비해 13.8% 늘어난 60.7%이고, 인터넷에서 음악감상, 드라마·영화 감상 등의 활동을 즐기는 이용자 또한 동기대비 15.8% 늘어났다는 것으로 저작권 관련문제가 제기될 확률이 높아짐.

 

 ○ 이용자들의 온라인 쇼핑, 인터넷 뱅킹 등에 대한 이용도는 온라인 쇼핑 이용률 23.7%, 인터넷 뱅킹 이용률 16.9%으로 인터넷 보안 상의 문제 등과 관련해 인터넷을 통한 구매활동에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작년 대비 이용자가 모두 7%씩 증가했고,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21.53% 성장한 것을 보면 앞으로 그 성장속도가 매우 빠를 것으로 기대됨.

 

 ○ 이번 조사의 100대 사이트를 종류별로 분석해 본 결과, 25%의 사이트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였고, 15%가 생활정보 및 서비스 관련 사이트, 13%가 정부기관 사이트, 13%가 음악·드라마·영화감상, 오락 등의 여가 사이트로 나타남.

 

□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로 잦아지는 발길

 

 ○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이용자가 많아지고 사람들의 오프라인 활동량보다 온라인 활동량이 더 많아짐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옛 친구를 찾거나 새로운 인맥을 맺는 등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가 인기임. 대만 100대 사이트에서 1위와 2위를 차지한 Wretch와 Facebook 모두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로 Facebook의 경우 이용자들의 월 평균 사용시간이 514.5분에 이름.

 

 ○ 1위를 차지한 Wretch는 2004년 문을 연 블로그 전문 사이트로 개인 블로그, 사진첩, 음악감상을 핵심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음. 활동량을 보면 사진 전송량은 2009년 500만 장에서 현재 600만 장으로 늘어났으며, 매월 블로그에 업데이트되는 글의 수량도 40만 편에서 현재 50만 편까지 늘어남.

 

 ○ 5위를 기록한 PChome Online과 PIXNET(14위), yam 天空(15위), Xuite(16위), 地圖日記(21위), Plurk(23위)는 모두 블로그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그 중 Microlog(Micro+Blog) 서비스를 제공하는 Plurk(2007년 11월 생성)의 경우 최근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핸드폰으로 접속하는 사용자만 매일 1만~2만 명에 이른다고 함.

 

 ○ 스마트폰의 가격과 모바일 인터넷의 비용이 대중화되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로의 접근은 더 쉬워질 것이고, 그에따라 Buzz 마케팅(입소문 마케팅)과 같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활용하는 마케팅기법의 효율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Wretch 메인 화면과 개인 블로그

자료원 : Wretch 사이트

 

□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온라인 게임

 

 ○ 2008년 590만 명에 달했던 대만의 게임인구는 2011년 72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될 만큼 대만 게임시장의 성장속도는 빠르고 그 규모가 크며, 대만은 매년 Taipei Game Show를 개최해 자국 게임산업을 홍보·지원하고 있음.

 

 ○ 온라인 게임과 가장 연관성이 큰 PC방의 경우, 게임 업체들이 PC방을 적극 보호하고 육성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PC방과 게임 업체 간의 사용료로 인한 분쟁은 거의 없는 편임.

 

 ○ 높은 순위에 랭크 된 것은 아니지만 이번 100대 사이트 중에 8개의 사이트가 온라인 게임 사이트이고, 이는 랭크 된 여가·오락 사이트 중 2/3를 넘는 수임.

 

100위 내 진입한 온라인 게임 사이트

No.31

No. 39

No.40

No.58

No.67

No.68

No.91

No.99

Travian

Godgame

Gamania

KKBOX

i-gamer

Gamesmomo

GFstation

8Comic

자료원 : Digitimes

 

 ○ 대만에서 가장 많이 찾는 인터넷 사이트 2위로 랭크 된 Facebook의 회원이 급증하게 된 이유는, Facebook이 제공한 게임 ‘Happy Farm’ (開心農場)의 공로가 컸음. ‘Happy Farm’ 은 온라인 상에서 자신만의 텃밭을 가꾼다는 내용으로 그 작동법이 어렵지 않고, 많은 사람들과 접촉할 기회가 있으며, 오랜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게임임.

 

 ○ 온라인 게임의 관건은 ‘독특성’. 예를 들어 대만에는 출시된 게임 중 중국전통 게임인 마작을 소재로 하는 온라인 게임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인기가 있는 것은 실제 사람 같은 시뮬레이션을 상대로 마작을 하거나, 미녀들과 함께 하는 마작, 혹은 3D 시뮬레이션으로 제작해 시선의 높이를 달리할 수 있는 등의 기능이 제공되는 게임임.

 

게임 사이트 1위인 Travian과 Godgame의 온라인 마작

자료원 : Travian, Godgame 홈페이지

 

□ 무한감상의 세계 : 음악·영화·드라마 제공 사이트

 

 ○ 전세계에서 영상과 음악에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가장 큰 사이트인 Google사 계열 Youtube의 대만 이용자가 2009년 173만 명에서 729.4만 명 (중복이용자 제외)으로 4배가 넘게 증가해 100대 사이트 중 4위를 기록함.

  - 각종 영상물을 제공하는 Youtube의 카테고리를 보면, 게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여행, 영화 등 여가 채널 이외에도 과학기술, 교육, 뉴스, 비영리·사회운동 등의 다양한 채널이 있는데, 노하우·스타일 채널에서는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30대의 여성 이용자들을 타깃으로 자신만의 화장법 혹은 코디 방법을 UCC로 제작해 올리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음.

 

 ○ 순위에 오른 5개의 사이트 중 유일한 대만 신토불이 사이트 I’m TV(47위)는 중국 사이트인 土豆網(27위), PPS網路電視(42위), 迅雷看看(73위) 등의 인기에 밀려 이용자(중복이용자 제외)가 작년 340만 명에 비해 50%감소한 185만 명을 기록함.

 

100위 내 진입한 음악·영상 제공 사이트

No.4

No. 27

No.42

No.47

No.73

Youtube

土豆

PPS網路電視

I’m TV

迅雷看看

자료원 : Digitimes

 

 

 자료원 : Digitimes, Miniwatts Marketing Group, 행정원연구회(行政院硏考會), Yahoo!, Youtube, Google 등 순위 내 업체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최고의 인기 사이트는 어디? (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