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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아키오 사장, 미 청문회 증언으로 정점 넘어서나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0-02-25
  • 출처 : KOTRA

 

도요타 아키오 사장, 미 청문회 증언으로 정점 넘어서나

- 자동차를 둘러싼 미국 정치권의 對日 통상 압력 분위기 고조 -

- 차량의 ‘안전성’ 적합 기준과 ‘품질’ 요건 강화될 전망 -

 

 

 

□ 도요타 아키오 회장, 미 하원 청문회에서 직접 사과 및 증언

 

 ㅇ 현지 시간 23일 미 하원 에너지위원회에서 Toyota 북미 영업 법인대표 Jim Lentz에 이어 24일 미 하원 감독/정부개혁위원회의 청문회에서 도요타 아키오 회장이 참고인으로 출석, 직접 사과

  - 도요타 아키오 사장은 참고인 선서후, 사전 준비된 성명서를 직접 영어로 낭독하며 사고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며, 일련의 사고에 대해 유감을 표명

  - 특히 최근 사태의 원인으로 급속한 성장 일변도의 경영이 화를 불러왔고, 안전, 품질, 외형의 세 가지 전통적인 가치가 혼재되면서, 이전에는 이룩했던 개선을 다시 이뤄지지 않았고,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하라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귀기울이지 못했다고 자인

  - 성명의 마지막에는 도요타 회사명이 자신의 이름이라 하면서 창업자의 3세로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공개 다짐

 

도요타 아키오 사장, 청문회 증언

 

 ㅇ 그러나, 예상했던 질문에 대한 예상답변만을 주고 받았으며, 리콜사태 이후 최대 논쟁거리가 된 ‘전자제어 스로틀 장치(ETCS)'의 결함여부에 대해서는 단호히 부정

  - 한편 Inaba 북미 법인대표는 미국 내 도요타 차량의 70%에 대해서 개선된 브레이크 시스템이 장착될 것이며, 내년까지 신규모델에 적용할 것이라고 밝힘.

  - 리콜과 관련해서도 향후 차량 소유자의 차고지에까지 직접 차량수리를 위해 방문할 것이며, 딜러 방문 고객에 대해서는 교통비 보상과 렌터카 제공을 약속함.

  - 청문회는 의혹을 해소하기보다는 그간의 의혹에 대해 준비된 답변을 주고 받는 양상이 전개됐고, ‘안전성’ 문제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도 제출되지 못함.

 

청문회 당일 CNN 인터뷰 프로그램 Larry King Live에 이례적으로 출연한 아키오 사장

 

□ 자동차를 둘러싼 미국 정치권의 對日 통상압력 분위기 고조

 

 ㅇ 미국 자동차시장을 잠식한 일본 브랜드에 대한 공세 강화

  - 청문회와 맞물려 일부 의원들은 일본 정부에 대해 현재 실시 중인 ‘중고차 보상 프로그램’ 미국 차량 대상 확대를 요청. 당초 일본 정부에서는 엄격한 기준을 제시해 중고차 보상 프로그램에 미국 차량은 한 대도 대상이 되지 못했음.

   - 2009년 미국 시장에서는 일본 브랜드의 판매 점유율이 40.3%에 달해 빅3의 44.2%에 육박했고, 오바마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총 30억 달러 규모의 중고차 현금보상제도(CARS : Cash for Clunkers) 실시도 결국 일본브랜드에 이익을 주었다는 여론의 비판을 받기도 했음.

   - 19일 빅3의 중심인 디트로이트를 방문한 미 무역대표부(USTR)의 론 커크 대표도 ‘미국 자동차 수출을 불공정하게 막는 국가’로 한국과 일본을 지목한 바 있음.

 

 ㅇ 이해관계에 따라 지역 정치인들의 입장차이 드러나

   - 같은 정치권에서도 이해관계에 따라 견해 차이는 뚜렷해 도요타 생산공장이나 연구소가 있는 일부 경우 지역 정치인들도 그러한 공세에 가담하지 않고 있음.

   - 미시건 Granholm 주지사는 Ann Arbor 지역에 1,200여명을 고용하는 기술센터가 있음을 언급하며 도요타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음.

 

□ 도요타 차량의 ‘안전성’ 문제는 장기국면에 돌입

 

 ㅇ 청문회로 정점은 넘겼으나, 미국 정부의 대대적인 조사를 앞두고 있어 장기국면에 돌입

   - 미 연방수사국(FBI)은 현지시간 24일, 미시건주에 있는 Denso, Yazaki, Tokai Rika 등 일본계 미국 부품업체에 부정경쟁 카르텔 혐의(반독점법 위반)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했음. 이는 이례적인 것으로 FBI에서는 최근의 리콜사태와는 무관하다고 했으나 정치적 의혹을 증폭하고 있음.

  - 미 상원 청문회(현지시간 3월 2일), 미 증권거래위원회(the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조사, 미 연방 대배심원 조사, 미 도로교통안전청(NHTSA)의 ‘전자제어계통’에 관한 조사 등 향후 조사가 연이어 기다리고 있어 리콜사태가 장기국면에 돌입

 

□ 차량의 ‘안전성’ 적합기준과 ‘품질’ 요건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

 

 ㅇ 리콜사태 장기화에 따라 강화된 ‘안전성’ 적합기준과 ‘품질’ 요건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

  - 도요타 차량의 결함의 일부 원인으로 제기된 ‘플랫폼 공유’ 등 동일 부품의 여러 차종 적용 등에 따른 적정 품질관리 문제가 업계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

  - 업계에서는 ‘전자제어’ 장치 채택 증가가 고연비, 경량화를 위한 필수요소로 여겨져 왔던 만큼, 이에 대한 업계의 새로운 연구와 개발이 시도될 것이며, 미 정부의 차량 ‘안전성’ 규제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Automotive News, NYT, CNN, ABC, C-Spa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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