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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지털 마케팅시장 확대 예상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2-23
  • 출처 : KOTRA

 

美, 디지털 마케팅시장 확대 예상

- 온라인 소셜미디어 및 모바일 마케팅시장 청신호 전망 -

- 전통 오프라인 및 디지털 채널 시너지 효과 노린 멀티채널 마케팅 주목해야 -

     

     

     

□ 美,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화 확산

     

 ○ 소비자에게 인터랙티브한 홍보효과 노린 디지털 마케팅시장 커져 

  - 시장조사기관 Econsultancy와 ExactTarget의 1000명 이상의 마케터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트렌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0년 마케팅 예산 편성 중 디지털 채널 소비 계획 늘어

  - 설문 결과 교차분석에 따르면, 전체 마케터의 28% 이상이 전통 마케팅 채널에서 디지털 채널로 예산 편성 변경

     

 ○ 소비심리 자극 위한 디지털 채널 마케팅 비중 지속 성장 예상

  - 2010년 전체 마케팅 예산계획 설문결과를 검토해보면 46% 이상 기업이 마케팅 예산을 늘릴 계획이며, 특히 66% 이상은 디지털 마케팅 채널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임.

     

2010년 마케팅 예산 증액 계획 조사결과 분석

구분

전체 예산 비중

디지털 채널 비중

예산 증액

46%

66%

전년 수준

42%

30%

예산 절감

13%

4%

자료원 : ExactTarget, 2010년 마케팅 예산 조사(2010년 2월)

     

□ 美 마케팅 채널, 이런 시장 주목해야

     

○ 소셜미디어·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모바일 시장 등 주목 필요

  - 이머징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각광받는 소셜미디어는 전체 70% 이상이 예산 증액 계획을 밝힘.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채널은 전체 설문조사에서 64% 이상의 마케터들이 이 시장 예산을 늘릴 것이라고 밝힘.

  - 모바일 마케팅 채널에 대한 예산은 56%, 이메일 마케팅 54%, 유료검색(PaidSearch) 51% 순으로 이 시장 주목 필요

  - 또한 전통 마케팅 채널시장에 대한 소비도 전체 응답자의 10% 이상이 예산 증액한다고 밝혔으나, 일부 매체의 경우 예산절감 계획을 밝힌 응답이 증액 계획보다 많아 이 시장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이 필요

     

□ 시사점

     

 ○ 디지털 마케팅 채널 위한 ROI 측정 및 데이터 분석기술 개발 시장 주목 필요

  - 디지털 마케팅 채널에 있어 이머징시장으로 분류되는 소셜미디어 등의 경우 ROI 측정이 어려운 점이 이 시장 성장에 걸림돌

  - 모바일·유료검색·SEO 시장과 연계한 ROI 측정시장 선도할 관련기술 개발 필요

     

 ○ 오프라인 및 디지털 채널 시너지 얻을 수 있는 멀티채널 마케팅 트렌드 변화 모니터링 필요

  - 기존 전통방식 오프라인 마케팅(인쇄·옥외·방송매체 등)과 디지털 마케팅시장의 동반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멀티채널 시너지 마케팅 아이디어 속속 선보여

  - 인쇄·옥외광고와 TV 및 라디오 광고 등의 전통채널 마케팅을 소셜미디어, 모바일 광고 등 디지털 채널과 연계해 깜짝 세일 마케팅 등의 형태로 집중 홍보하는 사례 늘어

  - 소비심리 진작 및 브랜드 홍보효과 배가할 수 있는 멀티채널형 광고 마케팅 트렌드 변화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자사 제품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툴로 공략해야       

 

 

자료원 : MediaPost, Econsultancy survey, ExactTarget, Engadge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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