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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시즌 앞두고 소비심리 살아나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24
  • 출처 : KOTRA

 

美,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시즌 앞두고 소비심리 살아나

- 컨슈머리포트 인덱스 조사, 약 1/4 이상이 이달 중 개인가전제품 구매의사 밝혀 -

- 핸드폰, 컴퓨터, 소비가전제품, 의류, 잡화 등 연휴 인기선물 중심 구매상승 조짐 -

 

 

 

□ 블랙프라이데이 앞두고 소비심리 살아날 조짐 보여

     

 ○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시즌 앞두고 개인용 가전제품 구매 상승 전망

  - 컨슈머리포트의 Consumer Reports Index 조사자료에 따르면, 전체 소비 설문 응답자의 약 1/4(24.9%)에 달하는 소비자가 2009년 11월 중으로 개인용 가전제품(Personal Electronics) 구매를 할 것이라 밝힘.

  - 블랙프라이데이를 2주 앞두고 발표된 소비심리조사에서 전체적인 CRI 지수는 42.2포인트를 기록, 전월 대비 약 0.1포인트 성장해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

  - 반면 단기 물품 구매계획에 대한 조사에서는 가정용 전자제품 구매율이 10월의 10%에서 11월 10.7%로 소폭 상승함.

  - 소형 또는 개인 가전제품을 이달에 구매한다고 밝힌 계획 소비는 전월 대비 5% 이상 상승해 연말을 앞두고 선물용품으로 이 제품군에 대한 구매가 늘어날 전망

  - 이 외에도 선물용품으로 인기있는 핸드폰, 컴퓨터, 의류, 잡화 등 구매 상승 수요에 따라 매출 상승 전망

 

자료원 : www.consumerreports.org

 

□ 경기둔화 여파로 스마트 소비 이어질 것으로 예상

 

 ○ 미 소비자, 1인당 평균 682.74달러 소비 전망

  - 미 소매유통협회에서 주관해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Big Research사에서 실시한 ‘2009년 연말 소비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1인당 연말(Holidays Shopping) 평균소비는 약 682.74달러로 전년 705.01달러 대비 약 3.2% 하락 추산

  - 알뜰한 계획소비를 위해 각종 할인광고 및 쿠폰, 주요 유통점의 특가 바겐세일을 집중 공략하는 소비가 증가할 전망

  - 특히 사이버 쇼핑객이 온라인 리테일러 선정 시 무료배송이 주요 선정요인으로 작용하자 주요 리테일러는 경쟁적으로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임.     

 

 ○ 미 블랙프라이데이 스마트 쇼핑 위해 주요 웹사이트 정보 활용

  - 블랙프라이데이 쇼핑과 관련해 주요 쿠폰, 주요 유통업체별 할인광고 정보, 주요 업체별 일일 스페셜 판매내역 등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출시, 스마트 소비 즐기는 쇼핑객에게 인기임.

  - 주요 웹사이트 리스트 정보

   · www.blackfriday.info

   · www.keepcash.com

   · www.blackfriday2009.com

   · www.blackfriday.net

  - 기존 가격비교쇼핑 검색사이트 및 쇼핑쿠폰 사이트도 함께 인기 구가

 

□ 시사점 및 전망

     

 ○ 전반적 경기둔화 여파에도 불구, 미 소비심리 살아나

  - Accenture의 연휴 쇼핑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을 계획했다는 소비자 응답이 전체 설문 응답자의 52%에 달해 전년 42% 대비 10% 상승

  - 2008년 알뜰쇼핑을 즐기는 'thrifty researchers'는 18세 이상 성인의 약 25% 이상에 달했으나 올해는 약 30% 이상이 알뜰쇼핑을 위해 리서치에 참여할 의사를 밝힘.

 

 ○ 미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활용한 타깃 마케팅 붐 전망

  -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증가추세에 따라 월마트, 케이마트, 제이씨페니, 타깃, 갭 등 주요 리테일러 등은 핸드폰 활용 스마트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잇달아 출시해 인기를 구가함.

  - 최근 파이낸셜타임즈와 인터뷰한 월마트의 중역에 따르면 지난 11월에 출시한 월마트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가 약 30만 건 이상에 달해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연말까지 1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힘.

  - 온라인 경매사이트인 이베이에서는 지난달 아이폰을 통한 모바일 전자상거래(Mobile commerce) 출시 후 약 4억 달러 규모 제품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판매됐으며, 약 460만 명에 달하는 소비자가 이베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했다고 언급

  - 주요 유통업체들,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출시 통한 모바일 유통채널 확보에 주력하는 트렌드 보여, 추후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됨.

 

 

자료원 : Consumer Reports.org, CNBC, PR News wire, Wall Street Journal, MSN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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