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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양극화 배터리 사랑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형석
  • 2010-02-18
  • 출처 : KOTRA

 

캄보디아, 양극화 배터리 사랑

- 중상류층 자동차 운행 증가, 빈곤층 전기 수요 증가 -

- 각각 다른 수요층에 기반한 고품질 및 저가격 진출전략 필요 -

 

 

 

□ 자동차 배터리시장 동향

 

 ㅇ 캄보디아, 지난 수 년간 꾸준한 경제성장

  - 2003년 1인당 GDP 350달러에서 2007년 594달러, 2008년 739달러로 5년간 GDP 2배 성장

  - 2004년 34.7%였던 빈곤지수(UN이 정한 Human Poverty Index : 1일 1달러로 사는 인구비율)가 2007년에는 30.1%로 매년 빈곤지수가 1%씩 감소

 

 ㅇ 자동차 배터리 수요량의 증가

  - 급격한 경제 발전으로 소득이 증가한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자동차 운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자동차 배터리 수요도 함께 증가

  - 또한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는 빈곤층에서도 자동차 배터리 수요 증가추세. 정부가 전력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지만 시골의 전기 미보급 지역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이러한 가구에서 TV, 라디오, 전구 등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배터리 수요도 함께 증가

 

시골지역 내 자동차 배터리 사용모습

 

 ㅇ 자동차 배터리 개발기술 미보유

  - 배터리 수요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함.

  - 캄보디아 내 35개의 도·소매상이 자동차 배터리를 취급하고, 이 중 직접 수입을 하는 업체는 10개 사임.

  - 태국, 한국, 일본, 중국, 싱가포르, 미국, 인도, 프랑스 등이 주요 수입국

 

□ 자동차 배터리 관련통계

 

 ㅇ 수입액

 

자료원 : 캄보디아 관세청, 상무부

 

  - 지난 수년 동안 자동차 배터리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추세임.

  - 특히 2007년 169만 달러에서 2008년 737만 달러로 약 436% 증가

 

 ㅇ 수입국

 

자료원 : 캄보디아 관세청, 상무부

 

캄보디아 자동차 배터리(HS Code 8507.0000) 수입 통계(2006~08)

(단위 : US$, %)

국가

2006

2007

2008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중국

598,758

42

59,141

3

3,064,268

41.5

베트남

6,801

0.5

63,077

4

1,060,684

14.4

싱가포르

194,849

14

303,425

18

937,409

12.7

인도

-

0

189,110

11

923,519

12.5

미국

 

0

323,546

19

907,398

12.3

한국

155,432

11

285,662

17

299,277

4.1

태국

291,578

21

82,852

5

117,021

1.6

말레이시아

31,897

2

37,745

2

25,887

0.4

일본

11,444

1

16,892

1

16,430

0.2

스웨덴

3,247

0.2

273

0

11,152

0.2

프랑스

131.43

0

268,453

16

534

0

홍콩

11,833

1

1,190

0.1

126

0

북한

102,306

7

-

0

-

0

대만

1,975

0.1

999

0.1

259

0

기타

12.91

0

62,707

4

11,978

0.1

합계

1,410,265

100

1,695,071

100

7,375,943

100

자료원 : 캄보디아 관세청, 상무부

  

  - 주요 수입국으로는 2007년 중국 3%, 태국 16%, 미국 19%, 싱가포르 18%, 한국 17%, 프랑스 16%

  - 2008년 중국 41%, 태국 1.6%, 미국 12%, 싱가포르 12%, 한국 4%로 많은 변화가 있었음.

  - 지난 2004~08년에 자동차 배터리시장의 중국은 33%, 싱가포르 13%, 미국 11%, 인도 11%, 베트남 11%, 한국 8%의 점유율을 기록

  - 국경 간 육로 운송, 비효율적인 통관절차 등의 요소를 고려하면 실제 수입액은 더 높을 것으로 보임.

  - 인접국가 태국과 베트남에서 밀반입되는 자동차 배터리도 많으나, 정부가 가까운 시일 내에 이를 금지하기 위한 관련법안 제정을 계획 중

 

□ 자동차 배터리시장 전망

 

 ㅇ 꾸준한 성장세 예상

  - 자동차 보유자 증가와 전력 미보급 가구 전기수요 증가가 병행하면서, 자동차 배터리시장은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

  - 자체 업체 방문조사 결과, 경제위기 동안 자동차 배터리 판매는 20~30% 판매 감소를 보였지만 경제가 회복되는대로 자동차 배터리시장 또한 다시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을 함.

 

□ 한국 자동차 배터리

  

 ㅇ 고품질, 고가격으로 인식

  - 한국 자동차 배터리제품에 대한 캄보디아 사람들의 긍정적 평가로 한국 제품은 캄보디아 시장 내 꾸준한 점유율을 차지함.

  - 한국 제품은 시장에서 30~90달러에 거래되는데 이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의 제품보다는 비싸지만 미국, 일본의 제품보다는 싼 가격

 

 ㅇ 진출전략

  - 가격민감도가 높은 캄보디아 특성상 브랜드, 품질보다 가격의 중요성이 아주 높음. 특히 하위 소비층에 가격은 절대적 요소임

  - 하지만 최근 들어 캄보디아 중상류 소비층을 중심으로 품질의 중요성을 점차 인식하고 있음.

  - 수입국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캄보디아 자동차 배터리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 필요

  - 배터리 수요층(중상류층, 빈곤층)에 알맞은 포지셔닝으로 접근하는 동시에 가격 경쟁력 확보도 필요

 

 

자료원 : 캄보디아 세관, 상무부, KOTRA 프놈펜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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