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상품]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01-22
  • 출처 : KOTRA

 

[신성장상품]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동향

 

 

 

□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동향

 

 ○ 금융위기 이후 반대급부효과로 온라인 쇼핑산업은 상대적으로 급성장함.

 

 ○ 연구기관 'Integrum'에 따르면, 2008년까지 4000만 명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증가, 온라인 보안체계의 발달, 위기 이전까지 전반적인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증가, 시간절약 및 편리함 등의 이유로 온라인 쇼핑시장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소비자들은 신중하고 꼼꼼한 가격비교 후 가장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임. 이를 위해 여러 업체의 가격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가격 검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

 

 ○ 2009년 러시아 온라인 쇼핑시장은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14% 성장이 예상됨.

 

 ○ 이러한 성장세는 향후 5년간 연평균 20~30%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경기침체 여파로 소매업체들의 매장 수가 지속 감소하는 반면, 온라인 쇼핑몰의 개수는 꾸준히 늘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쇼핑에서 구매한 상품은 대부분이 도서, 가전제품 및 PC 주변기기임.

 

 ○ 매월 4만4000명의 인터넷 쇼핑 신규등록자들이 증가하고, 매월 2700만 명이 3000만 페이지의 쇼핑몰 사이트에 접속한다고 집계됨.

 

러시아 온라인 쇼핑시장

(단위 : 십억 달러)

주 : 2009년은 잠정치

자료원 : Integrum

 

 ○ 오프라인 매장보다 25%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온라인몰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러시아 최대의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엘도라도의 경우, 2009년 상반기 매출이 7억7500만 루블(약 2590만 달러)을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40%의 성장률을 보임.

 

 ○ 엘도라도(Eldorado)사 매출 70%의 출처가 모스크바 시장인 것으로 나타났음. 지역별로 인터넷 쇼핑 전체 구매자의 60% 이상은 모스크바에 거주하며, 20%가량은 상트페테르부르크, 그 외 약 20%의 구매는 기타지역으로 서부 러시아 지역에서 80% 이상의 소비가 이뤄지는 불균형적인 소비구조를 지님.

 

 ○ 조사 및 컨설팅 전문기관인 Finam사의 IR 분석가는 엘도라도(Eldorado)사의 매출 성장동력은 퍼블리 프로모션을 이용한 광고효과와 다양한 할인행사를 통해 금융위기의 시기를 적절히 이용, 오프라인 매장이나 기타 온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기 때문이라고 밝힘.

 

 

자료원 : RBC Daily, Integrum, Finam, KOTRA 모스크바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상품]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